[교육행정](교육행정) 장학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학의 개념에 대하야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장학의 정의
2. 장학의 유사개념
가. 교육행정과 장학행정의 구별
나. 장학
다. 교육과정(敎育課程) 장학
3. 장학의 목적
4. 장학의 기능
가. 기능의 정의
나. ‘장학의 기능’의 정의
다. Oliva(1976)의 장학의 기능
(1) 수업개선 기능
(2) 교과과정의 개발기능
(3) 교사의 발전기능
라. 학교경영 평가기능
마. 인적지원 기능
(1) 인적지원 기능의 의미
(2) 인적지원 기능의 방법
(가) 장학기구별로 전문화된 요원들의 지원
(나) 단위학교에서의 지원
본문내용
장학은 비전문가가 교육활동을 감독하는 데서부터 출발하였다. 미국에서 많이 쓰는 장학을 의미하는 supervision이란 용어도 super(감독)가 vision(본다)한다는 감독이란 어원에서 출발하였다. 유럽에서 많이 쓰는 inspection도 철저히(in) 보는데(spect) 어원을 두고 있다(주삼환 1996: 196). 이처럼 ‘장학’이라는 용어는 우리 나라에서 발달한 개념이 아니라 주로 미국이나 유럽에서 발달한 개념이다. 장학의 정의는 한 마디로 요약하기 어려울 정도로 그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그러나 장학에 대한 정의는 가능하다. 장학은 교육활동의 제반 영역에서 교사들의 수업활동 개선을 위한 지도 및 조언의 지도력 활동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장학은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교사들의 활동을 전문적으로 개선․향상시키는 일이라고 정의되기도 한다(남정걸 2001: 301). 여러 가지의 장학에 대한 정의들을 요약하면 장학이란 교수기술의 향상, 교육과정의 개발, 그리고 학습환경의 개선을 위한 지식과 기술 그리고 정보들을 제공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장학은 학교의 다양한 상황에 적응하는 체제적인 활동을 하지 않고는 그 본래의 기능을 발휘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러한 장학은 그 목적에 따라 조금씩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는 유사개념들이 있다.

2. 장학의 유사개념
(중략)
참고문헌
김형관 외 2인(2000). 신 장학론. 서울: 학지사.
남정걸(200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교육과학사.
박재희(1995). 중앙행정부처의 정책결정역량 제고방안. 한국행정연구원.
서정화(2001. 11. 2). 교육 및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행정체제의 개편. 인적자원개발과 교육
개혁. 한국교육학회 2001년도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한양대학교.
朱三煥(1988). 獎學․校長論 特講. 서울: 星苑社.
신상명(2000. 4). 학교단위책임경영을 위한 학교운영위윈회의 발전과제 탐색. 敎育行政學硏, 18(1), 31-67.
정바울(2000). 초등학교 장학문화 연구: 중등학교와 비교하여. 敎育行政學硏究, 18(1), 127-15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장학행위
  • 장학행위제1절 교수학습과 장학1. 장학의 개념법규면 : 현행 교육부 직제에 의해 교륙활동의 제반 영역에 걸쳐 계선조직의 행정활동에 대한 전문적∙기술적 조언을 통한 참모활동기능면 : 장학의 실제 기능이 무엇이냐를 분석 검토하여 귀납적으로 장학의 개념을 파악이념면 : 학습지도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조언Harris의 장학의 개념학생과 직접 관계되는 행위 - 학습자와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영향을 주는 것간접적으로 관계되는

  • [교육행정] 수업개선을 위한 임상장학 방안
  • 수업개선을 위한 임상장학 방안목 차I. 서론II. 본론1. 장학의 개념과 목적가. 장학의 개념나. 장학의 목적다. 장학행정 및 교육행정라. 교내 장학2.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가. 장학담당자의 자격나. 장학담당자의 역할3. 임상장학가. 임상장학의 의미나. 임상장학의 모형4. 임상장학 문제점과 개선방안가. 임상장학의 문제점나. 임상장학의 개선방안III. 결론I. 서론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육방법은 많이 있으며, 그 중 장학지도는 교

  • 장학론의 개념과 기능
  • 장학에 대한 개념규정은 하나로 단정하기 어려운데 김종철의 견해에 따라 3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법규 면에서의 장학 : 현행교육부 직제에 의해 교육활동의 기획연구면, 행정관리면, 학술 지도면, 생활 지도면을 포함하는 제반영역에 걸쳐 계선 조직의 행 정활동에 대한 전문적․기술적 조언을 통한 참모활동을 장학으로 보는 입장이다.(2) 기능 면에서의 장학 : 귀납적으로 장학의 개념을 파악하려는 입장으로 장학은 교사의

  • 교육행정 레포트
  • 행정기능별 : 기획, 조직, 교육내용 및 장학, 인사, 재정, 시설, 사무관리, 연구 및 평가 교육대상별 : 유아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 사회교육, 특수교육 3. 교육행정의 원리민주성의 원리 : ‘교육행정은 국민의 의사를 행정에 반영하고 국민을 위한 행정을 해야 한다.’ 국민과의 관계에 있어서 행정권의 남용을 최대한 통제하고 국민에 대한 책무성을 확보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함. 합법성의 원리보다 훨씬 적극적인 개념예) 교

  • 교육행정 레포트
  • 제1절. 교육행정의 개념1) 교육행정의 정의일반적으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교육에 관하여 공권력을 배경으로 작용하는 활동을 말한다.교육행정은 국민제도의 성립을 비롯한 교육의 역사적 발전에 따라 교육에 필요한 사회적 조건이 공권력에 의하여 충족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 과정은 국민의 교육받을 권리, 기회균등, 교육의 자주성 및 정치적 중립성 등을 실현한 근대교육의 특징을 실현해 왔다.교육은 현대국가에서 중요한 국가사업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