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청소년지도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7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복지론 2018 청소년복지 실천현장의 인터넷 방문보고서 작성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의 연령 규정에 해당하는 인구를 대상으로 복지서비스(프로그램)를 제공하는 기관 또는 단체 한 곳을 선정하여, 해당 기관 또는 단체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청소년복지 실천현장 인터넷 방문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학과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교육과
- 학점은행제(토론) 청소년지도방법론, 인간관계론, 산업신리학, 사회복지실천론
- 청소년 지도 방법론의 이해 청소년 지도방법의 개념 청소년 지도의 관점
- 청소년지도방법론-청소년봉사활동지도방법] 청소년 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의 직접방문이나 인터넷 등을 통하여 청소년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지도방법 평가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봉사활동지도방법, 청소년지도방법론, 2019년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
- 2016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교육시설의 지도자 1인을 면접하여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정리,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 -청소년지도자 역량 직업윤리 윤리적자세
- 하고 싶은 말
-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 론
1.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
1)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지도자란?
2) 청소년 지도의 개념
3) 청소년지도의 정의 : 관용적 동의와 필요적 합의
① 청소년지도 개념의 네 가지 영역
② 청소년지도의 정의
4) 청소년지도의 의미
2. 청소년지도의 관점
1) 청소년지도 개념의 변화
①보충적 사회교육 개념으로서의 청소년지도
② "자기 통제력 및 사회성 증진"에 강조를 두는 청소년지도
③사회적 예민성 증진에 강조를 두는 청소년지도
④지역사회 참여경험 확'에 강조를 두는 청소년지도
⑤청소년개발(Youth Development)의 관점
2)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유형
3. 청소년지도 기법 및 방법
1) 개인중심 지도방법
2) 소집단중심 지도방법
3) 대집단중심 지도방법
4.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선정 원리
1)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
(1)청소년지도방법이란?
(2) 지도기법이란?
2) 청소년지도방법론 선정의 전제
3) 청소년지도방법의 선정 및 개발의 기본원리
4) 청소년지도자의 역할
1) 일반적 역할
① 전문가 ② 운영자 ③ 관리자
④ 프로그램 설계자
⑤ 기획 진행자 ⑥ 분석자
⑦ 교육자 ⑧ 상담자
2) 전문적 역할
5. 청소년지도방법의 제 유형
①도제제도 ②CAI ③원격교육
④ 카운슬링 ⑤직접 개별학습
⑥현장경험 ⑦개인학습 프로젝트
⑧인턴쉽 ⑨다중미디어 학습
⑩약정학습
6. 청소년지도방법에서 자율참여가 강조되는이유
1)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에 의한 새로운 대중적인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2) 개성에 바탕을 둔 퓨전 문화가 만들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3) 개인을 중시하되 새로운 공동체를 만드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4) 사회참여의 방식도 스스로의 흥미와 자원에 의한 방식으로 변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5) 스스로의 참여를 통해 만들어 가는 문화가 중시되고 있다는 점이다.
7. 청소년지도자의 지도 영역
1) 수련활동 지도 2) 문화활동 지도
3) 직업활동 지도 4) 여가활동 지도
5) 봉사활동 지도 6) 단체활동 지도
7) 동아리활동 지도
Ⅲ. 결 론- 청소년지도자의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 사회는 정보화로 인하여 물질생산의 가속화로 사회 구조나 가족의 구조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산업화는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인구의 고령화, 노인층의 증대, 여성의 사회진출, 정규학교가 감당하기 어려운 청소년문제, 노동인력의 잦은 이동 등이 나타나고 있다. 개방화, 세계화, 정보화 등으로 생활권의 확대는 개개인의 생활이 과거에 비할 수 없이 복잡해졌고 생활에 적응해야 하는 막중한 정서적 부담을 안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는 사회 교육에 Knowles의 Andragogy의 새로운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사회교육은 학습자 자신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개방성 및 다양성과 융통성 그리고 자율성을 획득하도록 도모하지 않으면 안 된다. 사회교육의 내용은 학습자의 요구에 맞게 어디서든지 즉시 제공되도록 한다. 즉, 청소년 지도 프로그램 후원자 또는 실천자들의 접근방법이 기존교육의 획일성, 장기성, 일반성, 강요성, 중앙집권성을 탈피하며 학습자 개개인의 가치와 능력을 존중하고, 이를 최대한 개발시켜 학습자 각자가 자기의 생을 질적으로 향상시켜야 한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학습자가 요구하는 것 외에 생각하여야 할 것이 있다는 것이다. 교육내용에 포함되는 학업, 취미와 관련된 지식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경우, 학습장면에서 학습효과를 증대시키는 일이 중요하고, 그뿐만 아니라 교수하는 입장과 학습하는 입장에서 발생하는 정서상대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아무리 좋은 학습장면이 조성되어 있다 하더라도 인간의 사회적 정서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만족할 만한 효과를 보기 어려울 것이다. 반면에 이러한 점이 충분히 고려된다면 청소년 지도의 적용범위가 넓어지고 학습효과도 높아져 성인의 계속교육 학습장이 살아있는 인간의 삶 한 장면으로서의 몫을 충실하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전명기(나사렛대학교 교수)
강대근(1981). 바람직한 청소년활동지도자상. 청소년연구 제4집(서울: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김정명 외(1991). 청소년활동 동기부여 방안 연구(서울: 한국청소년연구원).
김진화 외(2004). 청소년지도방법론(서울: 교육과학사).
문용린(1992). 청소년지도의 의미와 중요성. 청소년지도론(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이광호(2003). 청소년정책의 이해. 조영승 외. 청소년정책론(서울: 교육과학사).
최운실(1992).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와 기본방향. 청소년지도론(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최윤진(1992). 청소년지도자의 역할과 과제. 청소년지도론(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한준상(1992). 청소년지도론의 학문적 성격과 과제. 청소년지도론(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Ministry of Youth Affairs(2002). Youth Development Strategy: Action for Child and Youth Development. http://www.youthaffairs.govt.nz
자료평가
- 자료 찾기 어려웠는데 내용 좋습니다~~
- solito***
(2009.09.16 15:20:39)
회원 추천자료
- 2017년 방통대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봉사활동지도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 프로그램과 방법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정리한 봉사활동 프로그램과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하시오-청소년봉사활동지도프로그램 지도방법
- 청소년과 복지 선교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주변 청소년1명을 선정하여 봉사활동과 관련하여 SWOT 분석을 한 다음 이를 토대로 봉사활동 지도방안을 제시하시오0k
- 청소년 지도방법과 유형0
- 청소년지도자로서 우리나라 청소년 문제에 대한 현상과 문제를 찾아 정리하고, 그 문제나 현상에 대한 해결책을 프로그램 계획서 형식으로 제출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혼기 부부를 위한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계획을 3장 이내로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 고령화 저출산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에서 일자리 창출이 저출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유형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유형의 정당성을 논하시오
- 성격 이론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해서 요약하고 그 이론에 입각하여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 보시오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