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6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제 1장 청소년 교육의 필요성
1.오늘날 청소년 현상의 특징
2.청소년에게 관심을 가져야하는 이유
3. 청소년의 상태
1) 공통점2) 침묵집단 3) 가출동기
4. 청소년 교육의 필요성

제 2장 청소년 개념 및 특성
1.청소년 규정
1)생리심리적측면 2)교육.심리적측면 3)사회적측면
2.청소년기(아동기에서 청년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특성

제 3장 청소년과 사회적 행동
1. 사회화 과정
2. 사회적 행동
3.사회적 동기
4.사회적 학습(대인관계 학습)
5.사회적 행동의 지도

제 4장 가정과 청소년
1.가정이 본질과 중요성
2.부모의 역할과 양육 태도
3.가정교육의 기능과 실제 방법
4.가정교육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

제 5장 학교와 청소년
1. 학교 교육의 기능
2. 학교 교육의 문제점
3. 교육병리 현상과 학생의 신체・정신건강 및 비행

제6장 사회와 청소년
1. 청소년과 사회화
2,청소년기의 사회심리적 특성
1)청소년 일반(보편적)인 사회심리적 특성
2)현대 산업사회에서의 청소년의 사회심리적 특성
3)한국 사회의 청소년 사회심리적 특성
4)한국 청소년들의 사회심리적 특성을 유발하는 사회문화적인 요인
5)우리사회의 사회문화적 현실을 빚어낸 요인

제7장 청소년의 문화
1. 청소년 문화의 개념
2. 청소년 문화의 중요성
3. 청소년 문화의 분류
.4. 청소년 문화의 문제점 및 육성방안
1)청소년 문화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

제8장 청소년과 여가생활
1. 여가의 개념
.2. 여가의 실태와 선용시설
3.여가의 유형
4. 여가의 교육화

제9장 청소년과 매스미디어
1.매스미디어의 기능
2. 매스미디어의 청소년 교육적 기능
3.매스미디어가 청소년 교육에 미치는 영향
4.서적이 청소년 교육에 미치는 영향

제10장 청소년과 진로지도
. 1. 진로교육의 개념
2. 진로교육의 제요소
.3. 진로교육의 내용
4. 진로교육의 단계
4. 학교에서의 진로지도

제11장 청소년과 성교육
1. 성교육의 이해 및 필요성
2. 성에 대한 이해
3. 성상담의 현황 및 실제
4. 성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제12장 청소년과 비행
1. 비행의 개념
2. 청소년이 비행을 저지르는 이유
3.청소년 비행자의 특징
4.비행의 발생원인에 관한 제 이론
1) 생물학적 이론 2)심리학적 이론
5. 청소년 비행의 성격
6. 사회학적 이론
1) 거시이론 2) 미시이론
7.비행의 발생 배경

제13장 청소년과 약물중독
1. 약물 오 남용의 피해
2. 약물오남용 개념과 실태
3. 약물의 분류와 독성
4. 약물 오 남용의 실태
5. 약물 오 남용의 이유
6. 약물 오 남용의 예방대책
7. 약물 남용자의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의 청소년들은 학교 교육에 기본적으로 불만족해 한다. 학교 재학생 중 30% 정도는 학교 생활에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 학교 생활이 만족하지 않기 때문에, 등교를 싫어하거나 거부하는 일을 그 대신 즐기고 잇는 것이다. 학교 생활에 불만족하고 있는 한국 학생들의 태도는, 다른 나라의 학생들에 비해 학교에 불만족하는 농도가 짙다. 필리핀, 스웨덴, 브라질, 유고, 프랑스, 스위스, 영국, 미국, 서독, 일본, 한국 등의 학생들이 갖고 있는 학교 ·가정에 관한 만족도 조사에서 나타난 결과에 의하면, 한국 학생들은 가정이나 학교 교육과 갈등하고 잇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국 학생들의 응답자 중, 67.4%만이 학교 생활에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태도는 다른 나라 청소년들의 반응에 비해 정도가 제일 낮은 것이다. 학교 생활에는 별로 만족하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학생들은 다른 나라 학생보다도 더 강한 애국심을 갖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었다. 따라서, 한국의 학생들이 한국 사회에 몰가치적으로 반항하거나 한국 사회를 거부하고 있다는 판단은 삼가할 필요가 있다. 이장에선느 청소년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남선 외 4명(2001) 청소년 교육론, 형설출판사
·김동위(1993) 청소년의 인간화 교육, 교육과학사
·권이종·남정걸(1995) 청소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권이종 외 5명(1998) 청소년 교육론,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