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국내 할인점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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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할인점의 개념 및 특징
(1) 할인점의 기원
1)미국
2)유럽
(2)할인점의 개념 및 정의
(3)할인점의 탄생 배경
1) 사회, 문화적 측면을 들 수 있다.
2) 경쟁구조 측면이다.
3) 할인점의 저비용 운영방식이 전략요인으로 작용했다.
(4) 할인점의 특징
① 정규적으로 저가판매를 한다.
② 셀프서비스로 제품을 판매한다.
③ 대량구매, 대량진열을 한다.
④ 최소한의 시설, 장식 투자와 생산, 유통, 판매 구조를 합리화 한다.

2. 국내 할인점의 현황
(1) 국내 할인점의 등장
(2)국내 할인점의 현황

3. 할인점 및 소매업 전망
(1) 소매업 발전 전망
(2) 연도별 소매업태별 시장 전망
1. 편의점 성장과 할인점 전성시기(2000∼2002년)
2. 할인점·백화점 구조조정과 편의점 전성시기(2003∼2006년)
3. 전문할인점과 편의점 주도 시기(2007∼2010년)

4. 국내외 할인점의 마켓팅 성공사례
(1) 롯데마그넷 월드점
(2) 성공사례 2월마트 저가격/저비용으로 승부를 건 월마트
(3) 성공사례 3. 이마트 국내 최초의 할인점
(4) 성공사례 4. 최저가격 신고제를 도입한 킴스클럽
(5) 성공사례5 하이퍼마켓을 최초 도입 한 까르푸
(6) 성공사례6. 할인 이상의 할인점 홈플러스

5. 국내 할인점의 문제점
(1) 국내 할인점의 문제점
① 자금력 부족하다.
② 유통 경험이 부족하다.
③ 선진 시스템 미비하다.
④ 국내 판매 중심이다.
⑤ PB상품 개발 능력 부족하다.
(2)외국계 할인점의 문제점
① 현지화 미비하다.
② 국내 실정을 무시한 마케팅 전략을 전개해왔다.
③ 외곽 입지가 대부분이다.
(3)공통의 문제점
① 유통 전문 인력이 부족하다.
② 유통 사업 추진이 위한 물적 기반이 약하다.

6. 할인점의 문제점 해결방안
(1) 지역밀착형 마케팅 전략
(2) 글로벌 경쟁력 강화
(3) PB(Private Brand) 상품 확대
(4) 가치를 제공하는 복합 쇼핑 공간
(5) 유통 전문 인력의 육성
(6) 좋은 입지 선점
(7) 인터넷 사업으로의 확장이 필요하다.
(8)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9) 복합 쇼핑 공간으로 개발이 되어야 한다.
(10) 효율적인 시스템 적극 도입한다.
(11) 브랜드 강화
(12) 편의 시설 확충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제 2차 세계대전 후, 세계 소매업계에는 중요한 변혁이 일기 시작했다. 상품을 다른 점포보다 현저히 낮은 가격으로 상시 판매하는 Discount Store의 등장이 그것이다. 물론 이전에도 염가에 초점을 맞춘 판매방식을 채용한 점포가 있었다. 하지만 대량구매에 의한 마진의 축소, Cash & Carry, 셀프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채택하여 가격인하의 폭이 확대된 것은 이 디스카운트 스토어가 출현하면서 부터이다. 이 업태의 기원은 1948년 미국 뉴욕에서 개점한 E. J. Korvette 였으며, 주로 대도시 주변에 위치하여 가정용품, 전기용품, 여행용품과 가구등을 기준 가격보다 20˜50% 정도 싸게 판매하였다. 1960년대와 1970년대를 거치면서 Korvette는 급성장하여, 미국 소매업계에 소위 할인혁명을 일으켰다. 이러한 현상의 배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 문화적 측면을 들 수 있다. 미국의 경제에 호황기가 도래하면서 개인소득이 증가하고, 교육수준이 높아지며, 소비 패턴이 다양화 되었다. 이에따라 수퍼마켓과 유사한 방식으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할인점이 성공할 수 있었다. 둘째, 경쟁구조 측면이다. 백화점과 같은 기존의 소매점들은 평일 늦은 시간이나 일요일에는 문을 닫았다. 소비자 구매 패턴의 변화로 야간이나 휴일 쇼핑이 증대함에 따라 늦은 시간까지 영업을 하는 할인점의 경쟁력이 높아졌던 것은 당연한 결과였다. 끝으로 할인점의 저비용 운영방식이 전략요인으로 작용했다. 1970년대에 들어와 미국의 경제가 저성장기에 접어들어, 절약구매와 가격파괴 현상이 미덕으로 자리잡으면서, 할인점은 더욱 성장하여 소매업태의 주도권을 이루었다. 특히 K-Mart가 높은 성장을 보였는데, 그 기본적 성장 전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낮은 마진과 높은 회전율, 둘째, 유명브랜드 상품 또는 상급품질의 상품 취급, 셋째, 모든 상품 부문의 포괄적 할인 전략, 넷째, 통제된 급속 성장, 충분한 자급력과 조직력이 뒤받침 되는 성장전략, 다섯째, 점포계획과 레이 아웃의 단순화 여섯째, 환경 변화에의 신속한 대응 등이다. 이어 1980, 1990년대에 이르며 다양한 할인점의 업태 개념이 도입되었고, 특히 Walmart가 사업을 확장, 세계 유통업의 강자로 떠오르면서, 미국의 할인점은 업태내 최고의 자리를 굳히게 되었다. 미국의 할인점은 이미 백화점을 압도하고 있으며, 매출액도 백화점의 3.2배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3년 신세계가 창동에 E-Mart를 출점하면서 본격적인 할인점 시대가 열렸으며, 지난 1996년의 유통시장 개방으로 할인점의 신규 출점이 봇물 터지듯 증가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형 할인점을 위한 기초적 VMD 매뉴얼 연구-이헌표 (중앙대학교 2000)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정연승
할인점 경쟁에 따른 유통업태의 변화- 이승창<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롯데마그넷 (www.lotte.shopping.co.kr)
E마트 ( www.e-mart.com)
킴스클럽(www.kimsclub.co.kr)
까르푸 (www.carrefour.com)
홈플러스(www.homeplus.co.kr)
메가 마트(www.nongshimga.co.kr)
월마트(www.walmart.com)
디지털 조선일보
중앙일보
매일경제
머니투데이
http://cafe.naver.com/grandmart.ca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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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주 잘썼습니다 고맙습니다
  • gaoyang0***
    (2009.12.02 11:3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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