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금동미륵 반가사유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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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미술과 불상을 공부 하면서 평소에는 잘 접해보지 못했던 불교 미술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이번 레포트를 위해 고민을 하던 중 보살상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자 주제를 보살상으로 정하고 이리저리 찾아보던 중 우리나라 불상들 가운데 최고라는 국보 제83호, 국보 제 78호의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에 대해 보게 되었고, 이 두 불상이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그래서 국립중앙박물관을 찾아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을 직접 보게 되었고, 그 자태에서 풍기는 느낌에 다시 한 번 놀랐다. 또한 국립중앙박물관을 처음으로 가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 개인적으로 가슴 설레고 흥미로운 경험이 되었다.
여러 불상들 중에 최고로 꼽히는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국보 제 78호와 83호의 비교와 함께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이 만들어 지기까지의 배경으로 미륵보살에 대해 알아보았다.

◎ 반가사유상
불교가 삼국의 대중적 신앙으로 발돋움한 7세기에는 중국의 유행과 관련이 없는 독자적인 불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 가운데 가장 중요한 불상이 있다면 반가사유상(半跏思惟像)이다. 반가사유상은 중국에서는 거의 소멸해버린 서기 600년을 전후 해 삼국 모두에서 가장 중요한 불상의 형식으로 나타난다. 반가사유상은 깊은 사색에 빠져있는 싯다르타태자의 모습이다. 인간과 우주에 대한 깊은 통찰의 자세를 조형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싯다르타태자는 이 같은 고행 끝에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됐다. 그러나 사유상은 인간을 구원하는 절대자는 아직 아니다.
본문내용
불교미술과 불상을 공부 하면서 평소에는 잘 접해보지 못했던 불교 미술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이번 레포트를 위해 고민을 하던 중 보살상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자 주제를 보살상으로 정하고 이리저리 찾아보던 중 우리나라 불상들 가운데 최고라는 국보 제83호, 국보 제 78호의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에 대해 보게 되었고, 이 두 불상이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그래서 국립중앙박물관을 찾아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을 직접 보게 되었고, 그 자태에서 풍기는 느낌에 다시 한 번 놀랐다. 또한 국립중앙박물관을 처음으로 가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 개인적으로 가슴 설레고 흥미로운 경험이 되었다.
여러 불상들 중에 최고로 꼽히는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국보 제 78호와 83호의 비교와 함께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이 만들어 지기까지의 배경으로 미륵보살에 대해 알아보았다.

◎ 반가사유상
불교가 삼국의 대중적 신앙으로 발돋움한 7세기에는 중국의 유행과 관련이 없는 독자적인 불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 가운데 가장 중요한 불상이 있다면 반가사유상(半跏思惟像)이다. 반가사유상은 중국에서는 거의 소멸해버린 서기 600년을 전후 해 삼국 모두에서 가장 중요한 불상의 형식으로 나타난다. 반가사유상은 깊은 사색에 빠져있는 싯다르타태자의 모습이다. 인간과 우주에 대한 깊은 통찰의 자세를 조형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싯다르타태자는 이 같은 고행 끝에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됐다. 그러나 사유상은 인간을 구원하는 절대자는 아직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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