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의 기술과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제1장 대인관계, 연결, 자료수집 기술
1. 첫인상과 다양성의 문제
2. 기초 면접 기술
3. 개인적인 문제와 일반적인 문제에 대한 주의 집중→관심 보이기
4. 적극적 경청 : 재진술과 재구성
5. 초점 맞추기와 진행하기
6. 요약하기
7. 감정이입, 칭찬, 지지
8. 경계설정
9. 교사와 훈련자를 위한 대안적 연습

제 2장 사례관리 개입과 평가의 부가적 요소
1. 계약
첫째, 클라이언트의 개입
둘째, 목표설정을 위한 구체적 행동
셋째, 이행의 결과
넷째, 구체적인 시간의 틀
2. 협 상
1). 욕구를 사정
2). 경계를 설정
3). 차이점을 최소화
4). 최대한유사점을 찾음
5). 자신의 입장을 지킴
6). 분산시킴
7). 힘의 균형을 가짐
3. 기록
1)사례관리 기록에서의 주의사항
4. 사례관리 실천의 평가
5. 결론

제3장 사례관리 대상인구와 특수집단을 위한 사례관리 문제

1. 사례관리모델의 공통점
2. 특수한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례관리
1) 발달장애
2) 의료보호와 만성질환
3) 정신건강과 만성정신질환
4) 중독
5) 아동복지
6) 노인
7) 법적체계
8) 에이즈
9) 홈리스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례관리는 1980년대 이후 미국, 영국, 캐나다 등에서 정신장애인을 비롯하여 노인, 아동, 장애인 등을 포함한 다양한 고객들에 효과적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전략이요 방편이다(Rothman, 1991). 주요대상은 정신지체인, 발달장애를 가진 사람들, 장신장애 및 신체장애인, 임종을 앞둔 사람들, 연약한 노인 등이다. 사례관리는 다차원적 욕구를 가진 개인들의 기능과 안녕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발된 것으로 공식적 및 비공식적 지원과 활동을 조직하고 조정하며 유지하는 사회사업적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Moxley, 1989). 특히 이 방법은 비용이 많이 드는 입원기관을 탈피하여 가족과 이웃이 있는 지역사회세팅에서 연약한 또는 만성적 손상을 입은 클라이언트들에게 광범위하고 지속적인 보호 및 훈련 서비스를 제공하여 자기 충족성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수단이 된다(Goodman, 1987; Stenberg & Carter, 1983). 사례관리란 심리치료자의 임상적 기술과 지역사회 조직가의 옹호지술이 요구되는 사회사업의 새로운 실천분야로서 비공식적 지원체계가 보유하는 각종 자원을 통합하는 기능을 한다(Moore, 1987; Nelson, 1982). 구체적으로 사회사업적 사례관리의 기능은 ① 외부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의 잠재력을 최대화하고, ② 클라이언트와 가족이 여러 서비스와 지원체계에 접근하여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게 하여 가족, 이웃, 친구 등 비공식적 지원체계가 클라이언트를 충족시키는 데 있어 공식적 도움체계의 능력을 최대화시키고, ③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있어 공식적 도움체계의 능력을 최대화하는 역할들을 수행한다(Moore, 1990). 사례관리의 첫 번째 목표는 일시적으로 취약한 상태에 놓여 있는 클라이언트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을 보증하는 데 있다. 두 번째 목표는 적절한 서비스나 기관 또는 자원에 대한 연결을 촉진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가능한 한 가장 비용-효과적인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Kane, 1990). 그러나 상기한 목표들이 서로 모순 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어 사례관리의 개념이 모호하게 생각될 수도 있을 것이다. 보호의 질을 높임과 동시에 비용을 생각해야 하는 것은 상반되는 개념으로 들릴 수도 있겠지만, 사례관리는 이러한 두 가지 관심사를 균형 있게 비교하여 볼 수 있는 수단이다. 사례관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원의 희소성이라는 현실적 문제에 맞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노인복지학강론』, 현외성 외 5명, 유풍출판사, 2001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 조추용․권현주, 유풍출판사, 2000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 김통원․김용득, 지샘, 1998
『사례관리』, 권진숙 ․ 전석균 공역, 하나醫學社, 1999
『사례관리의 기초』 전재일 ․ 이준상 공저,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