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가 직접 한 자료입니다.
좋은 자료 가져가시고, 좋은 평가, 좋은 점수 받으세요. ㅅ ㅅ
목차
- 순서 -

1.발달의 개념과 정의

2.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 (교사)

본문내용
1. 발달의 개념과 정의

인간의 수정에서 죽음에 이르기 까지의 전생애에서 일어나는 질적, 양적인 변화로 어떤사람의 행동, 즉 신체적,정신적인 행동이 이전보다 더 다양화 되고 다채로워 지며 전보다 더 능숙해지고 ,행동의 구조 역시 전보다 정밀해 지며 정교해져 가는 변화를 보일때 우리는 이를 발달이라 할 수 있다.
발달과 비슷한 개념으로로는 성장과 성숙이 있다. 성장은 신체적으로 키가 커지거나 몸무게가 늘어나는 등의 양적으로 변화하는현상을 뜻하는 반면 성숙은 신체적인 변화중에서도 기기,앉기,서기,등과 같은 운동기능이라든가 피부의 자극에 민감하게 변동되거나 눈동자의 움직임이 활발해 지는 등의 감각기능과 같은 여러가지 내분비선의 변화에 의하여 생기는 신체기능이 유능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성장과 성숙은 발달과 구분이 분명히 된다. 즉, 성장과 성숙은 발달의 배경과 원인이 될 수가 있고, 발달을 도와주는 관계에 있지만 발달의개념과 동일하거나 혼동될 수는 없다. 발달은 보편적이고도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원리가 있다. 공통되는 발달원리는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제시될 수 있다.

1)발달의 원리

①발달의 순서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발달은 체에서 하체의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즉 머리에서 손, 발쪽으로 발달해 간다.
발달은 중심에서 말초, 즉 대 근육이 있는 중심에서 소근육의 말초로 발달의 방향이 바뀌게 된다. 발달은 전체 활동에서부터 특수 활동의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②발달의 속도와 계속성

발달이란 계속적인 과정이지만 그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다.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결정적 시기란, 어떤 기능이나 신체의 부분이 특정 시기에 급격히 발달하는 것으로 인간이 결정적 시기에 정상적인발달을 이루지 못하면, 대체로 영구적인 결함이나 장애를 겪는 수가 많다고 한다.


③발달의 개인차

발달에는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순서와 원리가 존재하지만 ,이는 개인마다 차이를 가진다.따라서 발달에는 개인차가 존재한다
이러한 개인차는 유전과 환경의 차이에서도 나타난다고 한다.


④발달의 상호관련성

발달의 각 측면이 상호밀접히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즉 한 측면의 발달은 다른 여러 측면의 발달과 각기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서로 밀접히 관련되어 영향을 주고 받는다.

⑤발달의 분화와 통합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2)발달의 성격

앞서 설명한 인간의 발달을 지배하는 다섯가지의 발달 원리 외에도 발달은 기초성, 적기성 누적성, 불가역성 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기초성은 아동의 발달에서 경험되는 모든 경험은 성인기 행동의 여러특성을 결정하는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즉 '세 살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라는 말이 이 성격을 잘 설명해 준다.
적기성은 인간의 발달에는 결정적시기 와 같은 최적기가 있다는 것이다. 이 최적기는 신체발달,인지발달,성격발달,도덕 및 사회성의 발달 등 모든 측면의 발달에서 제각기 서로 다르다. 그러므로 최적기를 놓치지 않고 때를 맞추어 좋은 환경으로 적절한 자극을 제공하면,인간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발달의 누적성이란 인간의 성장 발달에 있어서 어떤 결손이 생기면 그 결손은 다음 시기의 발달에 좋지 못한 장애가 된다 .즉 계속 누적되어 이루어 진다는 것이다. 발달현상에서 생기는 결손의 누적성은 신체적이든 지적, 사회적, 정서적인 것이든 교정하기 힘든 것이 그 특징이며, 누적성이라는 발달의 성격때문에초기의 발달이 더욱 중요시 되고있다.
발달의 불가역성은 지금까지 논의한 인간발달의 몇가지 성격으로 볼때, 인간의 특성은 주로 인간의 초기, 즉 아동기에 그 기초가 형성되고 또한 발달이 급속히 이루어 진다. 그러므로 발달의 최적기를 놓치게 되면, 그 시기 이후에 이를 보완하거나 교정하기가 매우 힘든데 이러한 성격을 불가역성 이라한다.

지금까지 발달의 개념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아동의 발달에 어떠한 환경적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생각을 하기전에 발달에 대한 개념을 정리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럼 지금부터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2.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

인간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유전과 환경 두 요인이 발달에 각기 어느 정도,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 논쟁은 오랫동안 계속 되어 왔다. 다만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고 인정되고 있으며, 유전이나 환경의 두 요인 중 어느 한 요인에 의해서만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밝혀지고 있다.
지금부터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환경적 요인에 대해 알아보자.

아동의 발달에는 환경의 영향이 크게 작용한다. 연령이 낮을수록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예를 들면 2세 이전의 단백질 섭취상태는 두내세포의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즉 환경은 인간의 발달과정 중에서 특히 발달이 급속하고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인 아동기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환경은 한 인간을 둘러싼 외적인 조건으로서 인간에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외적 조건이라고 보는데, 이 외적 조건에는 물리적 조건과 심리적 조건이 포함된다. 심리적 조건이란 인간을 양육하는 부모의 태도, 즉 육아방식이 될 것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찾는 자료와는 거리가 좀 있네요
  • happyday0***
    (2010.08.05 23:36:1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ㅋ
  • hanje0***
    (2008.11.24 17:50:09)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개론]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나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 부모의 양육형태와 텔레비전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로 했습니다.1.가족 가족은 사회조직의 가장 원초적인 집단으로 한 사회를 존속시키고 유지시키는 기능ㄹ을 갖고 있다. 인간이 세상에 태어나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터전이 가족이다. 부모, 형제자매, 조부모 등의 가족 구성원은 아동을 한 사회에 알맞은 성인으로 자라게 하는 사회화의 대행자이다

  • 아동발달의 기본원리와 아동발달에 미치는 부모 요인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발달이란 삶의 시작인 수정에서부터 전 생애 동안 연령 증가에 따른 연속적인 양적질적인 변화의 과정이다. 따라서 아동발달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아동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인간의 각 특성이 모든 시기에 보편적으로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특성이 가장 빠르고 쉽게 발달이 이루어지는 최적의 시기가 있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올바른게 이해하고 이를 통해 자녀들이 올바르게

  • [방통대 유아교육] 자아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을 기를 수 있는 활동계획 지도원리 포함 두개를 제시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ok.
  • 발달되며, 일생을 통해 변화될 수 있는 것이라고 종합할 수 있다. 자기조절은 유아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상황에 적절히 조절할 수 있으며 자율적이고 융통성 있게 문제를 해결하는 상위인지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유아의 자기조절은 후일의 사회, 정서, 인지 능력을 가늠하는 발달 특성이므로 교육을 통해 유아기에 형성되어야 한다. 이처럼 자아개념의 발달과 자기조절은 아동발달에 있어서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 [아동발달의 구성] 아동발달 - 아동의 신체운동기능발달, 지적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도덕성발달
  • 아동의 신체 및 운동 기능의 발달로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므로 기본적으로 아동발달에 있어 다른 요인들도 중요하겠지만 기본적으로 신체 및 운동 기능의 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분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2) 중요성아동의 신체적 자아는 아동의 성격과 지능을 형성하는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즉 비정상적인 신체적 발달은 많은 정서적인 문제를 가져 오게 된다. 신체적 건강은 정상적인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데, 아동의

  • [사회복지] 아동발달과 아동학대 및 아동행동의 이해ok
  • 발달이론을 제시했다. 인간관계를 가족, 사회, 문화의 관련 속에서 보다 포괄적으로 설명하고 사회문화적 영향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그의 이론을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이라고 한다. <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 에릭슨은 아동의 연령에 따라 변화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환경과 접촉하는 과정(사회적응 과정)에 아동의 자아양식이 경험하는 위기와 극복과정을 성격발달의 요인으로 생각하였다. 욕구가 충족되는 긍정적 경험과 좌절되는 부정적 경험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