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광고의 역사 감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2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광고의 역사에 관한 전반적인 시각과 객관적인 자료를 토대로 한 짧으면서도 알찬 감상문입니다.
- 본문내용
-
나는 광고 산업에 대해 본질적인 거부감을 좀 가지고 있다. 광고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부정적 이미지들(허위․과대광고, 불 건전성 등) 때문인데, 광고에 대한 나의 기본적인 의식은 ‘인간 본연의 행복하고자 하는 기본적인 욕구와 욕망을 부추기는 자본주의의 이기적 수단’ 정도로 여기고 있다. 이 프로그램 초반에 지적한 데로 ‘현세의 행복’을 위해서 최대한 투자하라는 무언의 사회적 압력을 가하고 있는 것이 광고의 본모습이 아닌가 하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게 사실이다. 2차 대전 전엔 여성을 위한 Target광고를 했다가도 회사매출이 떨어지기 시작한 전쟁 이후엔 2차 대전에 참전했었던 WhiteColor계층의 남성들에게 그들의 시대적 감수성을 자극하는 방법을 사용해 어필했던 말보로의 광고가 내겐 왠지 탐욕스럽게만 보였던 건 우연이 아니었을 것이다.
물론 광고가 가지는 순기능을 모르는 바도 아니며, 여러 가지 시대 상황을 대변하고 그때그때마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비주얼로 소비자나 시청자 혹은 청취자들에게 즐거움과 신선한 정보를 제공하는 측면에 있어서 광고의 유익함을 인정한다. 하지만 반복적인 문구나 브랜드 명을 지속적으로 들려줘 청취자나 시청자들이 그 제품을 구매하게끔 유도하는 광고기법들은 나로 하여금 ‘레드썬~!’이란 말과 함께 피 실험자를 미지의 세계로 인도해서 모든 비밀을 실토하게 만드는 최면술사의 모습을 떠오르게 만들었다. 물론 마케팅 기법에 있어서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고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소비심리를 분석하여 최상의 마케팅전략을 구사하는 기법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그 이면엔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가장 직접적이고 중요시 여기는 요건인 제품자체의 Quality보다는 간접적이고 비본질적인 ‘제품광고’라는 부분을 통해, 제품 구매에 있어서 소비자들로 역 선택을 하게끔 유도할 수 있는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내가 보기엔 인간의 감정과 생각, 기억을 적극적으로 이용한 광고들을 제작했던 ‘데이비드 오길비’의 제작기법들은 그가 의도했든 안했든 인간이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는 자연적 여지나 가능성을 일부분 침해하고 제한하고 있다고 본다. 물론 워낙 많은 감각적인 광고들이 범람하고 있는 광고 홍수의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에 있어서는 이러한 광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자극-반응’의 상관관계가 많이 줄어들어 나름의 이성적 판단의 틀이 자리매김 했다고 하지만 광고주들의 입맛은 여전히 그러한 부분들에 많은 미련을 두고 있는 것 같다. ‘아나신’ 이라는 두통약 광고는 이 부분에 있어서 매우 극단적인 예라고 할 수가 있을 것이다. 두통의 괴로움을 부정적인 이미지들로 표현하여, 그것을 보는 사람들이 거부감을 일으켜 자사 제품을 구입하도록 유도해 낸 부분은 ‘의도적으로 불안감을 조성하는 방법이 정치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구나.’라는 생각이 들게 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박경리의표류도
- 베토벤 운명 음악 감상문
- [음악감상문][음악감상문 사례]음악감상문 -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제 23번, 음악감상문 - 브람스의 자장가, 음악감상문 - 비발디의 사계, 음악감상문 - 비탈리의 샤콘느, 음악감상문 - 폽의 뻐꾹새의 노래
- 우상의 눈물
- 남에게 보여주려고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독후감, 쇼펜하우어)
- 오페라 감상문 -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
- 재심영화감상문
- 기억 전달자-로이스 로우리
- 정재승의+과학콘서트(1)
- 정재승의 과학콘서트[정재승] A+ 자료[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 및 교훈, 시사점, 적용 계획[실천사항 - 나에게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주관적인 생각 및 평가, 생각에 대한 이유[Why?], 결론[긍정평가 or 아쉬운점], 인상깊었던 문장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