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 가정에 대한 감상문] 문제의 가정에 대한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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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서론
이번 북리뷰로 읽게 된 책은 ‘섬머힐’이라는 학교를 세운 것으로 유명한 A. S. Neill이 쓴 ‘문제 시리즈’의 완결판인 ‘문제의 가정’이었다.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우리나라 교육이 올바르지 않다는 생각을 많이 해 왔고, 그래서 새로운 교육적 시도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에서 사범대에 들어온 나였기에, 자연스럽게 Neill과 그의 교육사상에 관심을 갖고 있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시행되고 있는 대안학교에도 많은 관심이 있었다. 그래서 이번 북리뷰를 통해 나의 교육철학과 그의 교육철학은 어떻게 통하고 있는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아야겠다는 마음으로 책을 읽어 나갔다.
2. 본론
이 책을 쓴 Neill은 서론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자유주의 교육사상에 입각하여 새로운 형태의 ‘섬머힐’이라는 학교를 세우고 운영하는 교육가이다. 그는 강제로 수업을 시키지 않고, 아이들이 하고 싶은 공부를 마음껏 할 수 있게 해준다. 작년에 교직 수업을 들을 때, 섬머힐의 모습을 찍은 비디오를 보는 기회가 있었는데, 그 학교의 모습은 나에게 작은 충격을 주었다.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대안학교에 대해서도 어렴풋이 알고 있던 나로서는, 선생님과 학생이 자유롭게 토론을 하고 도둑질을 해도 꾸짖지 않으며 수업에 빠지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섬머힐의 모습은 정말 놀라웠다. 나 또한 아이들이 원하는 학교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지만, 그의 혁신적인 사상을 따라가기에는 아직 멀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솔직히 용기가 없다고 해야 할까?
그 날 비디오를 본 덕분인지, 이 ‘문제의 가정’이라는 책에 나오는 내용도 아주 놀라운 것들이 많이 있었지만, 큰 충격을 받지는 않은 것 같다. 어느 정도 예상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리라. 그는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성적인 욕망 때문에 아이들은 문제를 갖는다.’를 기본으로 하는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겠다. 미리 그 비디오를 보지 않았더라면 아주 충격적이었을 내용이지만, 도둑질도 이해하는 학교이니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Neill은 문제아동은 문제부모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며, 그 문제아동이 또 문제부모가 되고, 또 문제아동을 만드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고 말하였다. 그러나 섬머힐에서 교육받음으로써 문제아동들은 변화를 겪게 되고, 문제부모가 되지 않는 것이다. 그는 주변 사람들이 섬머힐을 졸업하고 사회에서 무슨 일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해 의심을 갖는 것에 대해, 특별히 큰일을 하지 않는다 할지라도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즐겁게 살아가는 것도 중요한 일이며 문제부모가 되지 않고 문제아동을 키우지 않을 것이므로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아이들은 스스로 알아서 변화해 간다고 생각한다. 비록 처음에는 잘못된 행동을 하더라도 곧 그만두게 될 것이며, 그것이 옳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부모의 일치되지 못하는 모습을 통해 혼란을 겪게 된다고도 하였다. 즉 어떤 상황에서는 되지만 다른 상황에서는 안된다는 식의 논리를 아이들은 이해하지 못하고 불안을 겪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부모의 잘못된 애정표현으로 인해 아이들에게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돈이나 의복을 많이 제공하는 것이 사랑의 표현이라 여기는 것이 이 예에 해당하겠다. 또 부모를 사랑하느냐는 질문 또한 아이들을 불편하게 만든다. 아이들은 받을 줄만 알지 주는 것은 모르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모들은 사랑과 존경을 받고 싶어 하여 아이들에게 물어보게 된다는 것이다.
이 밖에도 Neill은 많은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심지어 학교 내에서의 성관계까지도 관여하지 않고 있다. 성적 억압을 통해 잘못된 성관념을 얻게 되고 그것이 오히려 아이들에게 나쁜 영향을 끼친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Neill의 책을 읽어보면, 그의 주장이 아주 그럴듯하다는 생각을 한다. 그의 논리를 따라가다 보면 모든 원인은 ‘그릇된 성적 욕망’과 ‘성적 욕망의 억압’때문이다. 부모의 성적인 문제 때문에 아이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그 부모 또한 그들의 부모에게 문제가 있었으며, 아이들도 나중에 문제부모가 되는 것이다.
3.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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