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지룡과 박종갑의 의미론 연구 비교] 임지룡과 박종갑의 의미론 연구 비교-국어 의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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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우리 수업의 교재인 ‘임지룡’의 ‘국어의미론’과 비교하면서 Book-review 책인 ‘박종갑’의 ‘토론식 강의를 위한 국어의미론’을 정리해보겠다. 순서나 내용은 우리 교재를 중심으로 한다. 그리고 우리 교재와 중복되는 내용은 제외할 수도 있다.
제1장 의미론의 기본 개념
<의미의 본질(meaning of meaning)과 유형> pp.27~45
‘언어표현(expressions)의 의미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라는 의미론의 정의에서, ‘의미’가 무엇이냐는 점이 의미론 연구의 시작을 어렵게 만든다. 의미가 무엇이냐는 문제는 오랫동안 철학자등과 언어학자들을 괴롭혀 왔으며, 모든 언어표현의 의미를 포괄하여 다룰 수 있는 개념규정은 불가능한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박종갑, 《토론식 강의를 위한 국어의미론》, 박이정, 1996. 이하 각주를 달지 않은 부분은 이 책을 인용한 것임.
그러나 언어학이 경험과학인 이상 그것에 속해 있는 의미론 역시 허위검증이 가능한 형식으로 기술되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이론체계 안에서 의미론을 전개해야 함은 당연하다. 이러한 정의는 이론을 세우기 위한 개념적 조작이며 일종의 약속이다. 의미론의 이론체계에서도 마찬가지로 의미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필요하고, 그것은 여러 가지 관점에서 시도되었는데, 의미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의미론의 영역이 달라진다.
전통적으로, 의미를 정의하는 데는 의미를 다른 무엇과 동일시함으로써 ‘의미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답하는 방식(동일성론)이 이용되었다. 형태론의 형태소나 통사론의 통사구조와는 달리, 의미론의 의미는 사람의 감각기관으로 확인할 수 없는 성질이라는 점 때문에 의미에 대한 분석이 쉽지 않았다. 그런데, 의미와 동일시되는 그 무엇이 분명히 인식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일 경우, 우리는 보다 분명하게 의미의 문제에 접근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가지게 된다.
1) 지시적 의미론
지시적 의미론에서는 언어표현의 의미를 그 표현이 지시하는 실재세계에서의 대응물과 동일시한다. 예를 들어 ‘사과’라는 표현의 의미는 그것이 가리킬 수 있는 이 세계에서의 대응물인 사과들 전부가 될 수 있다.
앞에서 ‘의미’는 사람의 감각기관으로 확인할 수 이쓴 성질의 것이 아니어서 체계적인 접근이 어렵다고 했다. 의미론이 언어학의 하위 분야 중 발전이 늦은 이유도 그 점에서 찾을 수 있다. 특히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 아래 있었던 20세기 미국의 구조주의 학자들은 직접 관찰할 수 없고 오직 내성적 분석에 의해서만 다룰 수 있는 애매한 심리적 실재물로서의 의미는 언어학의 연구 대상이 될 수 없다고 생각했다.
지시적 의미론은, 문제의 지시대상이 분명한 경우에는 애매하고 감각적으로 확인 불가능한 것으로 인식되어 온 ‘의미’를 명확하고 확인 가능하며 분석 가능한 실체로 인식하게 하는 하나의 방편이 된다. ‘빨리 걷는다’라는 표현에서 ‘빨리’의 의미를 ‘걷는 행위’가 갖는 어떤 속성으로 보면, 우리는 언어 표현 /빨리/의 의미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지시적 의미론은 언어 표현의 의미를 언어 이외의 실재 세계 속에서 찾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지시적 의미론은 언어와 이 세계가 직접적인 관계를 형성한다고 보고, 언어표현의 의미를 그것과 세계와의 대응관계 속에서 파악하려고 하는 이론이다. 이러한 점에 기인하여 이 이론은 문장 의미론에서 다루게 되는 진리조건 의미론의 기초가 된다.
이러한 지시적 의미론은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지는데, 이 한계점에 대해서는 두 책에서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다. 다만, 우리 교재에서 ‘지시대상이 없는 경우’라고 서술한 부분에 대해 ‘지시적 불투명 현상’이라고 하여 용어 사용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를 보였다.
2) 심리주의 의미론
심리주의 의미론(개념론적 의미론)에서는 언어표현의 의미를 그 표현을 알고 있는 사람이 마음속에서 그것과 관련시켜서 가질 수 있는 관념(idea)이나 개념(thought) 또는 심리적 영상(images)과 동일시한다. 예를 들어 ‘고양이’라고 하면 우리는 머릿속에서 어떤 생각이나 영상을 떠올리게 되는데, 그러한 생각이나 영상이 ‘고양이’의 의미라는 것이다.
앞의 지시적 의미론은 언어표현과 그것이 가리킬 수 있는 이 세계에서의 대응물이 직접 연결되는 것으로 보는데 비해, 여기서는 언어 표현과 실세계의 대응물은 직접적으로 연결될 수는 없고, 반드시 그것과 관련된 관념이나 개념 또는 영상들의 심리적 대응물(매개체)을 통해야 한다고 보고 그러한 심리적 대응물을 의미와 동일시하는 관점을 취한다.
의미를 이와 같이 보면 앞의 지시적 의미론에서 포기할 수밖에 없었던 몇 가지 표현의 의미문제를 포용할 수 있게 된다. 실재 세계에서의 대응물은 존재하지 않으나 실제의 의사소통에서는 전혀 의미적 결함 없이 쓰이는 불로초, 달을 정복한 최초의 여인, 도깨비, 용, 귀신 등과 같은 표현들의 의미를 따질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는 셈이다.
어떤 하나의 표현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영상이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의 영상이론은 ‘의미’의 문제를 오히려 불명확한 것으로 만들 가능성이 있다. 가령 /삼각형/이라는 표현에 대해 사람들이 가지는 심리적 영상이 제각각일 수 있닥 본다면, /삼각형/의 의미가 그것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는 결과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떤 표현에 대해 사람마다 또는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영상을 가진다 하더라도, 랑그의 차원에서는 어떤 공통적인 특질로서의 영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심리주의 의미론에서도 한계점을 찾아볼 수 있다. 의미를 그 표현이 불러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심리적 영상들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 어떤 공통된 특질들의 집합이라 하고, 그것을 ‘개념’이라는 용어로 바꾸어 나타낸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의미’의 문제를 ‘개념’의 문제로 바꾼 것에 지나지 않으며, 그러한 ‘개념’ 또한 ‘의미’ 못지않게 명확하게 인식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영상을 불러일으킬 수 없는 단어들의 의미는 다룰 수 없다는 점도 한계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영상화 작업에 능숙하지 못한 사람은 이해력이 상대적으로 낮을 것으로 볼 수밖에 없으나 이에 대한 확실한 증거가 없다는 것도 한계점이라 할 수 있다.
제2장 의미의 성분분석
<성분분석 이론의 대강> pp.82~84
어휘 의미의 구조 분석에 이용하는 방법론으로, 낱말밭 이론과 성분분석 이론을 들 수 있다. 성분분석 이론에서는 어휘의 개념적 의미를 단일 개념으로 보지 않고, 추상적인 의미원소(의미자질)의 집합으로 본다. 예를 들면 단어 woman의 의미는 [HUMAN], [FEMALE], [ADULT]와 같은 추상적인 의미성분으로 나타낼 수 있는데, 그러한 의미성분의 집합이 곧 그 단어의 개념적 의미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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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지룡과 박종갑의 의미론 연구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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