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 RFID 도입 현황과 우리 기업들에게 주는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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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RFID 의 개념

1. 개념
2. 장점 및 단점

Ⅱ. 활용 분야

1. 산업 분야
2. 유통 분야
3. 공공 분야

Ⅲ. RFID 도입 현황 및 사례

1. Wal-Mart
2. Albertsons
3. Tesco
4. Metro

Ⅳ. RFID 도입 전망과 우리 기업들에게 주는 시사점

1. 도입 전망
2. 우리 기업들에게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는 자동인식기술(Automatic Identification)의 하나로서 기존의 바코드 기능 수준의 인식기술을 뛰어넘어 비접촉식으로 사물의 위치 및 정보 내용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무선으로 정보를 저장, 입출력,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무선기기를 말한다 이용근, “전자무역환경하의 E-Logistics 서비스 제고방안”, 한국국제상학회
.
RFID는 1980년대에 처음으로 시현 된 상대적으로 쉬운 ID 기술이다. 무선 주파수를 이용하는 ID 시스템은 비접촉 읽기가 가능하며 바코드 라벨이 불가능한 제조 공정과 불리한 환경에서 효과적이다. 움직이는 객체를 추적하는 능력으로 자동화된 운반 장치 식별 시스템을 포함하는 넓은 범위의 시장에서 위치를 확립하고 있다 정보통신부, “RFID 주파수 이용방안 연구”, 2003
.
그리고 RFID 시스템은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상용화를 선도하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전자태그를 통하여 유통, 물류부분에서 편의성 증대와 효율성 제고를 통하여 가시적 성과를 시현하고 있다. 특히, IBM은 RFID를 도입하면 재고를 5~10%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며, Gillette, Gap, PRADA, Wal-Mart 등 대형유통업체들이 RFID라는 전자태그 시스템을 도입하여 유통혁신을 도모 중이다 이은곤, “RFID 확산 추진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 제16권 6호, 2004. 4
.
실질적으로 RFID를 이용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또는 네트워크의 실행에 있어 중요한 부분은 기존의 사람간의 통신에서 사람 대 사물, 그리고 사물대 사물의 통신을 위한 마이크로 센서기술과 정보통신 기기의 이용을 보다 편리하게 해 주는 인터페이스 환경 및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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