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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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성공사례
1. 시장특화제품 개발을 통한 마케팅 사례 : (주)다미상사
2. 시장특화제품 개발을 통한 마케팅 사례 : (주)웬스정밀
3. 브랜드전략을 통한 마케팅 사례 : (주)청석
4. 현지화전략을 통한 마케팅 사례 : (주)이레피혁
5. 틈새시장을 통한 마케팅 사례 : (주)덱트론
6. 인터넷마케팅을 통한 마케팅 사례 : (주)우리산업
7. 수출지원기관을 통한 마케팅 사례 : (주)럭키산업

Ⅱ. 실패사례
1. A/S 소홀로 인한 현지시장 진출 실패 사례 : H사(모니터제조)
2. 현지 통관 실정에 대한 지식부족으로 인한 피해 사례 : V사(네트워크장비 제조)
3. 회신지연에 따른 신뢰구축 실패 : A사(의류부자재 생산)
4. 상세한 시장조사 부재로 인한 해외진출 실패 사례 : S사(휴대폰 핸즈프리 제조)

Ⅲ.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성공사례

1. 시장특화제품 개발을 통한 마케팅 사례 : (주)다미상사

가. 기업개요
1991년 설립된 (주)다미상사는 사람 머리카락 굵기의 1/100정도로 미세한 섬유인 초극세사로 만든 다양한 클리닝제품을 생산하여 세계 시장으로 수출하는 업체다. 천 하나로 2001 세계 일류 화장품 500대 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천만불 수출을 목전에 두고 있는 기업, 명실상부한 세계 일류로서 세계 클리너 시장에 DMC라는 상표를 인식시켜 나가고 있는 기업이 바로 (주)다미상사다.

나. 성공요인

(1) 자사의 고급이미지를 위해 최고급 원사 고집
다미상사는 뛰어난 유성, 탄력성, 안정성 등은 초극세사가 가지고 있는 큰 장점이다. 이 같은 특성으로 초극세사는 여러 용도의 표면 청소에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실의 종류가 성능을 좌우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류제품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제품은 원가절감을 위해 저렴한 중국원사를 많이 이용한다.
그러나 다미상사는 그간 쌓아온 일류제품에 대한 고급스런 이미지를 지켜나가기 위해 최고급 원사만을 고집한다. 또한 고객만족을 위해 비포장 제품이 없다.
자금력이 다소 미약한 중소기업의 문제점은 좋은 상품과 아이디어가 있어도 전략이나 홍보마인드가 부족하다. 개발에만 아낌없이 투자하고 그 결과를 십분 거둬들이지 못하는 안타까운 현실이다. 다미상사는 기업도 자기관리가 필요하다는 인식 하에 작은 부분까지 자사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세심한 원칙을 지켜나가고 있다.

(2) 무한한 활용 아이디어

다미상사는 자신들이 섬유를 파는 기업이 아니라 기능과 아이디어를 파는 기업이라고 강조한다. 초극세사 상품은 기업 및 가정 어느 공간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따라서 초극세사를 이용한 다양한 아이디어의 접목은 새로운 이윤을 창출하는 분야로 거듭나고 있다. 기존 클리닝 기능으로서만 고객들에게 선보였다면, 이제는 클리닝 기능 외에 기타 기능이 보완된 제품으로 시장에 나서는 것이다. 지하철 노선이 프린팅 된 안경 클리닉, 광고문안을 넣어 홍보용으로 배포 가능한 클리너 등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담긴 제품들을 발빠르게 기획, 준비하고 있다. 이 모든 것들은 24시간 내 구축되어 있으며 소비자들의 기호와 바이어들의 모든 요구 조건을 수용가능 하도록 되어있다. 벌써 금융권을 비롯한 여러 기업들로부터 선주문이 밀려들고 있는 실정이다.

(3) 시너지효과를 위한 다양한 지원

다미상사는 10년 근속사원에게 아파트 한 채를, 7~8년 근속지원에겐 전세자금을 지원해주는 등 직원들의 후생복지에 남다른 역할을 강조하는 기업이다. 이는 이기철 대표의 남다른 경영 철학이 녹아있기 때문이다. 그는 회사가 고급인력을 지속적으로 보유하려면 구성원과 회사의 유대감 형성이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기업과 그 구성원들이 하나가 되었을 때 창출되는 시너지 효과는 기업의 그 어떤 자산보다 든든한 버팀목이라는 것이다.
다미상사는 직원들의 학자금을 무로로 지원하고 있으며 최근엔 충북음성에 사원복지시설을 건립하고 있다. 지역 장학사업에도 심혈을 기울이면서 기업의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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