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사상가 - 존 로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사상가 - 존로크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본문내용
교수님께서 교육사상가를 연구해오라는 레포트를 내주셨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은 영국이 낳은 위대한 철학자이며 정치가이자 교육사상가인 존 로크가 떠올랐다. 여기서 처음에는 루터의 생애를 보겠고, 교육사상과 교육목적, 교육 방법 그리고 루터가 교육 사상에 미친 영향, 의의 살펴보도록 하겠다.
존 로크에 대해서 우선 그의 생애를 살펴보면 로크는 1632년 8월29일 영국의 서남쪽에 위치한 서머셋 주의 링튼에서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로크의 집안은 조부 때 상공업에 종사하였으나, 부모는 가업을 버리고 법률을 세워 변호사가 되어 그 지방의 치안판사의 서기로 근무 했다고 한다. 양친은 모두 천교도들이었고 집안의 엄숙한 분위기속에 로크는 특히 아버지의 존경심이 많았다고 한다. 아버지는 자녀들의 교육에 깊은 관심을 기울였으며 로크가 성장함에 따라 대등한 인격체로 대접해 줬다. 이러한 아버지의 교육사상은 로크의 교육론 속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됐다. 로크가 10살 되던 해 여름 영국에는 내란이 일어났다. 그 당시 국왕이었던 찰스 1세는 스코틀랜드의 교회를 지배 하에 두려고 했지만, 오히려 스코틀랜드 군의 공격을 받게 되었고, 로크의 부친은 국왕의 카톨릭 정책에 반감을 품은 천교도의 한 사람으로서 의회군에 가담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 때문에 로크 집안의 재산도 많이 손실되었으며, 경제적으로 많은 문제가 있었지만 양친은 자식의 교육에 매우 열정적이었다고 한다. 
 로크는  웨스트민스터 학교에 다니게 된다. 이 학교에서 로크는 그리스어와 라틴어를 배우고 고전을 접하였다. 그 중 로크가 커다란 관심을 두었던 분야는 종교의 자유와 관용에 대한 연구였다. 그의 성격으로 보아 목사가 되도록 권유한 사람이 있었지만 그는 끝내 사양하고 1664년 옥스퍼드의 교수생활을 그만두고 영국의 대사 중 한사람 이었던 윌터베인경의 비서로 활약을 했다. 그리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한 정보라 생각한다
  • 10143***
    (2020.06.15 23:46:32)
회원 추천자료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교육과정 변화 대안교육 교육환경 변화 교육방법 변화
  • 교육과정경험중심 교육과정은 1930년대 전후 미국에서 진보주의 교육사조가 등장함에 따라 교과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회의를 느끼고 등장한 교육과정이다. 그러나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초기 개념은 교과중심교육과정을 전적으로 배격한 것은 아니다. 경험주의 교육이란 피교육자가 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학습자의 경험을 교육의 본질적 요인으로 보는 교육이론이다. 경험주의 교육의 뿌리는 아리스토텔레스에서부터 존 로크, 루소,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어떻게 전개하면 좋은지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아동중심교육의 개념2. 아동중심교육의 배경3. 아동중심교육의 특성1) 특성(1) 아동이 주도 교육(2) 아동의 흥미와 욕구 존중(3) 개방적 통합적 교육환경(4) 개인차이의 존중(5) 교사의 중재활동 중요2) 장단점4. 아동중심 교육철학자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발제강연교육제도 및 사회적 측면에서의 한국교육의 위기 : 진단과 처방 -초중등교육을 중심으로곽 영 우(전북대학교 교수)교육제도 및 사회적 측면에서의 한국교육 위기 : 진단과 처방-초중등교육을 중심으로곽 영 우(전북대학교 교수)I. 들어가는 말국가 일반회계 예산의 거의 1/4이 투입되고 있는 정부의 대사업체, 공교육제도가 백년하청인가 제대로의 기능과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실패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학교가 그 기능을

  •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플라톤,키케로,에라스무스,루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로크,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 유아교육철학자 스펜서,몬테소리
  •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플라톤과 키케로,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에라스무스와 루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로크와 루소,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스펜서와 몬테소리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플라톤1. 이데아2. 국가론3. 소크라테스의 변명Ⅱ.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키케로Ⅲ.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에라스무스1. 사상적 배경2. 교육의 목적3. 교육 단계와 교육 방법Ⅳ.

  • 서양교육사 총정리
  • 교육1. 서양 중세의 기독교 교육1) 기독교 교육의 특징2) 중세의 교회 학교3) 수도원 학교4) 스콜라철학과 교육2. 서양 중세의 세속 교육1) 중세의 기사 교육2) 중세의 시민학교3) 중세 대학의 성립과 발전3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1. 15세기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1)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전개2)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특성3)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유형4) 르네상스 인문주의 시대 학교5)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사상가2. 16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