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여성고객 니즈에 따른 감성마케팅 적용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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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후각(잠재니즈)에 대한 적용 사례
Ⅱ. 시각(행위니즈)에 대한 적용 사례
Ⅲ. 촉각(행위니즈)에 대한 적용 사례
Ⅳ. 청각(표면니즈)에 대한 적용 사례
Ⅴ. 미각(표면니즈)에 대한 적용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후각(잠재니즈)에 대한 적용 사례

1. 개념

후각은 인간의 느낌과 기억을 가장 직접적으로 불러일으키는 대표적인 감각 요소로서 가장 보편화된 감성마케팅으로 후각을 자극하여 구매를 유도한다 김항석(2005.03), “감성트렌드와 마케팅 전략”,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
.
소비자의 무의식 속에 숨겨진 니즈 중 하나는 잠재니즈이다. 이것은 감성적, 정서적 니즈까지 포함한 것으로 언어적 표현이 어렵다(정성훈, 최순화, 2005:64). 예를 들면 여성고객은 자신들도 모르게 와인 바에 가서 와인 냄새에 자극을 받고, 와인뿐만 아니라 ‘그것과 함께 먹을 수 있는’ 기타 메뉴를 추가로 시킬 수 있다. 또한 제과점에 커피 향을 이용하여 빵을 먹고 싶은 충동을 만들어 매출을 증대시키고 분위기를 조성한다. 여성에게는 ‘향기’도 상품의 일부이고 그 ‘향기’의 차이가 판매에도 영향을 미친다. 게다가 여성은 각각의 상품에 공통된 취향의 후각, 즉 기대하는 향기를 갖는다(후꾸시마 찌즈고, 1996:87).
참고문헌
고남희(2005.09), “안락한 문화 공간을 추구한다”, 월간식당

김항석(2005.03), “감성트렌드와 마케팅 전략”,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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