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 벤처농기업의 해외수출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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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벤처농기업 수출상의 문제점
1. 통관제도
2. 인종, 문화적 환경
3. 정치, 법률적 환경
4. 포장 문제
5. 시장개척
6. 자금문제

Ⅱ. 벤처농기업의 해외 수출 활성화 방안
1. 정부의 역할
2. 기업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벤처농기업의 해외 수출 활성화 방안

우선 벤처농기업의 세계화 기반조성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요구사항을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정부는 해외시장개척에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둘째는 벤처농업기업의 해외마케팅 능력과 네트워크 활용 능력이 요구된다. 셋째는 각 농업 관련 기관의 수출 및 투자정보의 제공과 관련된 애로사항의 해소를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뿐만 아니라, 미국 NASDAQ 증권시장 상장을 적극 추진하고 해외의 농업수출관련종사자를 초청하여야 한다. 이를 통하여 국내 벤처농업기업가의 국제화 마인드를 함양해야 할 것이다.

1. 정부의 역할

1) 판로확대를 통한 경영안정 기반조성

장생도라지의 경영주는 한 회사의 인사 부장이었으며, 본정초콜릿의 경우는 섬유회사의 해외업무 담당자였다. 그래서 그들에게는 해외 시장 진입이 용이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벤처농업기업의 경영주는 농업의 길만을 걸어온 농업종사자들이다. 그러므로 홍보와 마케팅에 관해서는 기본 지식이 없기 때문에 제품판로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해외에서의 판로 확대를 통한 경영안정 기반조성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는 각 농업관련 기관과 연계하여 벤처농기업에 대한 전문적인 홍보지원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2) 제도의 개선

벤처농기업의 해외 시장 진입을 위한 지속적인 자본의 유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자본 시장의 규제 완화 및 세제혜택이 필요하다. 이와 동시에 투자자본을 용이하게 회수할 수 있도록 자본시장을 활성화하는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하겠다.

3) 정보 인프라 확충

수출을 목표로 벤처농업기업의 발전은 국내 농산물 및 관련 시장의 공급과잉을 해소할 수 있는 최소의 대안이다. 따라서 외국인의 소비패턴과 시장 상황을 읽을 수 있는 국제적인 안목과 그에 상응하는 생산능력이 필요하다. 선진 시장 정보 등을 신속히 입수하여 농업인들에게 제공해야 하는데, 정부의 역할은 관련 정보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다. 농업인들이 전 세계적인 농업과 시장의 흐름을 알고, 무엇을 해야 자신의 역량에 가장 어울리는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농산물 마케팅

우리의 농산물이 외국에 인증받도록 정부는 최선을 다해야한다. 프랑스 포도농가들은 매년 11월 셋째 주에 그 해에 생산한 ‘보졸레 누보’를 세계 시장에 일시에 출시하는 마케팅을 전개하는 있다. 최근에 한국에서도 보졸레 누보바람이 불고 있다. 유행에 민감한 젊은이일수록 이런 행사에 빠지지 않는다. 그런데 포도농가들이 자발적으로 이 행사를 주최하는 것 같지만, 그 뒤에 프랑스 정부가 자리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우리 농산물의 마케팅에 적극 뛰어들어야 한다.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지닐만한 농산물이 무엇인지 명확히 하고 해외마케팅 성공 사례를 만들어내야 한다. 많은 외국인들이 김치에서 한국을 떠올린다. 외국인을 직접 공략하는 것보다 외국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교포, 또는 동양인을 우선적으로 공략하는 정부의 역할이 요구된다.

5) 전문적 관리

벤처농기업의 수출과 관련되어 체계적인 관리를 담당하는 전문조직을 설치하여야 한다. 현재 벤처농업기업과 관련된 사업은 환경농업과 연구개발을 비롯하여, 농촌인력과(벤처농업육성), 식품산업과(가공사업), 채소특작과(인삼, 버섯, 한약재), 축산국(축산물 가공, 유통)등에서 나누어 관리하고 있다. 그러나 수출과 관련되어 기업경영을 지원하는 측면에서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경덕 외, “농업부문 벤처기업 육성방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0
김현국, “한국벤처기업의 수출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서강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농정연구포럼 세미나 결과보고서, “농산물관세체계의 현황과 개선방향”, 사단법인 농정연구포럼, 2000
이중호, “한국 중소기업의 세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중앙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최지연 외, 「글로벌시대 중소기업 해외마케팅 성공가이드, 두남,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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