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옵션] 국내기업의 스톡옵션 도입현황 및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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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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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스톡옵션에 대한 개념적 이해
1. 스톡옵션의 정의
2. 스톡옵션의 실시목적
3. 스톡옵션의 내용
Ⅱ. 국내기업의 스톡옵션 도입현황 및 사례
1. 국내기업의 스톡옵션 도입현황
2. 국내기업의 스톡옵션 도입사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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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톡옵션의 정의
스톡옵션이란 기업이 임직원에게 자기 회사 주식을 미리 약정한 가격으로 일정한 수량을 일정 기간 내에 매수할 수 있도록 하는 권리(Incentive Stock Option)를 부여함으로써 회사의 성장과 함께 주가의 상승시 그 차익을 나눠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특별상여제도이다. 이 제도는 임직원의 보수를 주가와 연동시킴으로써 회사와 임직원간의 경제적 이해관계를 일치시켜 임직원이 주인의식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함은 물론 미래의 주가 차익이라는 경제적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유능한 인력을 확보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제도이다.
스톡옵션은 현재 증권거래법 제 189조의 4항에ꡐ주식매입선택권ꡑ이라는 명칭으로 도입되어 있다. 증권거래법 제 189조 4항에 의하면 주입매입선택권이란 법인의 설립과 경영, 기술혁신 등에 기여하였다거나 기여할 능력을 갖춘 당해 법인의 임직원에게 특별히 유리한 가격으로 신주교부, 기타 대통령이 정하는 방법에 따라 당해 법인의 주식을 매입할 수 있는 권리라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스톡옵션은 회사에 공로가 큰 임직원에게 그 성과를 보상하는 뜻에서 지급하는 일종의 성과 보상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스톡옵션은 특히 경영자 보상제도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경영자 보상제도는 크게 단기보상제도와 장기보상제도로 나눌 수 있다. 단기보상제도는 봉급(Salary), 보너스(Bonus), 이익참여제도(Profit-Sharing Plan) 등과 같은 일상적이고 단기적인 성과에 대해 보상해 주는 것을 말한다. 장기보상제도로는 주식증여(Common Stock Award), 제한주식보상(Restricted Common Stock Award), 실적지급방식(Performance Plan), 스톡옵션(Stock Option)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스톡옵션은 통상 권리의 부여, 권리의 행사(주식취득), 주식매각이라는 세가지 흐름으로 구성되는데 스톡옵션을 제공받는 임직원(옵션수혜자)은 회사가 미리 정한 일정 기간이 경과해야만 옵션을 행사할 수 있으며, 옵션의 행사를 통해 인수한 주식의 시가와 취득가와의 차액(이른바 옵션 프리미엄 ; Option Premium)을 얻을 수 있고, 향후 주식가격이 상승하였을 경우에는 취득한 주식을 매각해 매매차익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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