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우리나라 제3자 물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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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

제2장 제3자 물류에 대한 이론적 배경

제3장 우리나라 제3자 물류의 실태 및 문제점

제4장 우리나라 제3자 물류 성공 사례 분석

제5장 우리나라 제3자 물류의 활성화 방안

제6장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발표된 대한 상공회의소 “2004 기업물류비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03년 국내 기업들의 평균적인 매출액 대비 물류비는 ’01년의 11.1%보다 1.2%감소한 9.9%로 나타
났다. 지난 ‘96년 12.6%, ’97년 12.9%로 계속 늘어나던 물류비가 ‘99년 12.5%로 처음 하락세를 보이다가 이번 조사에서는 급기야 9.9%로 하향추세를 기록, 조사 이래 처
음으로 한 자리수에 진입하였다. 이는 정부의 다각적인 물류 인프라 효율화 노력과 기업들의 물류관리혁신 의지의 결과라 생각 할 수 있다.
그러나 9.9%의 매출액 대비 기업 물류비는 주요 경쟁상대국인 일본(5.1%)이나 미국 기업보다는 여전히 1.3~2.0배가량 높은 수치를 나타내는 것으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관련 산업 육성 및 인프라 건설에 총력을 기울여야 함을 알 수 있다. 우리기업들이 지불한 물류비를 발생형태에 따라 분류하면 자가 비중 57.3%, 위탁비중 42.7%로 조사되었다.
‘01년과 비교할 때, 위탁물류비의 규모는 8.9%P증가한 수치로 전문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이는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물류부문을 외부 화시켜 효율적인 물류활동을 도모코자 하는 기업의 노력의 결과로 풀이된다.
그렇지만, 우리나라는 여전히 선진국에 비하여 물류분야에 대한 경쟁력을 매우 취약하며, 오늘날 같이 불안정한 세계경제 여건 속에 고유가로 인한 물류비용의 증가와 사회간접시설인 항만과 도로의 정체 등으로 발생하는 수송비용의 증가는 물류비 증가의 원인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아직도 중소기업을 비롯한 대다수의 기업들은 3자 물류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물류비 절감의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최근 물류 경쟁력을 향상시크는 요인으로 제3자 물류가 급속히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제3자 물류로 눈을 돌리는 기업이 급속히 늘고 있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제3자 물류란 물류 관련비용의 절감을 위해 제품 생산을 제외한 물류 전반을 특정 물류 전문 업체에 위탁하는 것을 말한다. 예전엔 단순히 비용절감을 위해 물류 부문을 아웃소싱 하는 것을 의미했으나 최근 들어선 전문 물류 회사가 제품의 생산 공정으로부터 고객에게 이르는 전 단계를 효율 화하는 것으로 의미가 넓어졌다. 따라서 우리나라 기업들은 무류비용 절감과 물류서비스향상이라는 물류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두 목표가 균형을 이루면서 고객을 기준으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실에 비추어 최근 물류비 절감을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화주와 물류서비스 제공업자간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물류비 절감, 고객 서비스향상 기법으로 주목 받고 있는 제3자 물류(Third-Party Logistics)의 실태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살펴보고 사례연구를 통해 제3자 물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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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해외 문헌

일본로지스틱스 시스템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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