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디지털 경제시대에 국내 물류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 및 각주 확실히 달았습니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문제의 제기 1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구성 2

제2장 e-Transformation에 대한 이론적 고찰 3
제1절 e-Transformation 개념 3
제2절 전통기업의 e-Transformation 4
제3절 물류기업의 e-Transformation 7

제3장 국내외 물류기업 e-Transformation 현황 및 비교분석 8
제1절 해외 물류기업 e-Transformation 8
제2절 국내 물류기업 e-Transformation 11
제3절 국내외 물류기업 e-Transformation 비교분석 16

제4장 국내 물류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e-Transformation 성공적인 추진방향 18
제1절 e-Transformation 추진의 중요성 18
제2절 물류기업의 e-Transformation 성공적인 추진 방향 19

제5장 결 론 21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2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23

【참고문헌】 24

본문내용
본 연구는 디지털 경제시대에 국내 물류산업의 위상을 결정지을 e- Transformation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려는 의도에서 기획 한 것이다. 최근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발전하면서 기업 경영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기업은 이윤추구 집단이며, 환경변화에 대해 탁월하게 적응하고 변화하는 기업만이 성장과 생존에 대한 기회포착과 활용을 잘 할 수 있다. 이에 요즈음 각계각층에서 e-Transformation이 거론되고 있다. 본 연구자는 타산업 분야에서는 물론 물류 분야에서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20세기 후반까지만 해도 물류부문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소로 시설의 적정성, 운영체계의 합리성 등 주로 오프라인 기반에 실질 화물의 흐름에 중점을 두었다. 그러나 현재 물류체계가 효율적으로 연계 운영되지 못함으로써 국내 경제의 고비용 구조를 심화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그래서 이를 위한 보다 고도화된 물류 정보 시스템 구축과 기업 내외부의 전반적인 변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물류 분야의 e-Transformation은 매우 미약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물류기업의 현황과 성공적으로 추진 중인 기업사례를 비교분석 해보고, 국내 물류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e-Transformation의 성공적인 추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국내문헌>

강영문, “새로운 전략의 중심 e-Transformation 유통물류와 e-비즈니스”, 두남, 2004

김상균 외, “로제타넷이 떠오른다”, 한국전자산업진흥회 로제타넷코리아, 2002

김은주・박명섭, “전자물류 e-로지스틱스의 이해”, 우용출판사, 2003. 12

물류신문, “제3자물 정책 과제”, 2001

박동현, “오프라인산업의 e-전환을 위한 요소기술의 디지털 전환”, 과학기술정책연 구원, 정책연구 2000. 11, pp.15~20

박정섭, “사이버물류의 개념과 현황”, 공인물류관리사회, 2001

산업연구원, “산업발전과 IT의 역할-전통산업과 IT의 접목과 관련하여”, 2001. 3, pp.16~17

한국경제신문 2002. 11. 10

한국전자거래진흥원, “e-비즈니스 구매 물류 및 배송”, 2004

한국정보산업연합회, “e-Transformation 동향과 전망”, 2003. 4. 17

STEPI, 정책연구 2000. 11

<웹사이트>

http://www.cjgls.co.kr
http://www.dhl.com
http://www.fedex.com
http://www.hyundaiexpress.co.kr
http://www.logisclup.co.kr
http://www.rosettanet.or.kr
http://www.ups.com
http://www.zimpas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쟁력강화][CNN]지식기반경제, 디지털시대의 경쟁력강화, 물류정보화, 도매시장의 경쟁력강화, 지역방송의 경쟁력강화, CNN(미국뉴스방송)의 경쟁력강화, YTN(연합뉴스)의 경쟁력강화, 항만의 경쟁력강화 분석
  • 지식기반경제, 디지털시대의 경쟁력강화, 물류정보화, 도매시장의 경쟁력강화, 지역방송의 경쟁력강화, CNN(미국뉴스방송)의 경쟁력강화, YTN(연합뉴스)의 경쟁력강화, 항만의 경쟁력강화 분석Ⅰ. 지식기반경제의 경쟁력강화1. 지식기반국가 건설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2. 물리적 기반으로서의 지식네트워크 구축3. 국가지식센터(가칭)의 설치4. 인적자본의 육성5. 지식자본의 고급․선진화6. 국가 지식자본의 평가시스템 구축7. 정부조직의 혁신 및

  • [유통산업][전자상거래]유통산업의 조직간정보시스템, 유통산업의 디지털구조변화, 유통산업의 현황, 유통산업과 전자상거래, 유통산업과 울산유통산업, 유통산업과 소매유통, 향후 유통산업의 내실화방향 분석
  • 디지털구조변화1. 경쟁구조에 대한 영향2. 가격구조에 대한 영향3. 물류부문에 대한 영향Ⅲ. 유통산업의 현황1. 국내 유통산업은 GDP의 9.0%, 고용의 17.5%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성장기에 진입한 상황2. 대형할인점, 프랜차이즈 등 국내에서 경쟁력을 확보한 업태를 중심으로 중국 등 해외시장진출 적극 추진중3. 온라인 쇼핑 등 전자상거래 규모가 급성장 하여 유통산업이 입지산업에서 정보산업으로 변화Ⅳ. 유통산업과 전자상거래1. 전자상거래로

  • [졸업][유통] 국내 택배업의 현황과 사례분석
  • 기업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최종소비자에 대한 서비스향상에 있음을 인식하는 일일 것이다. 즉 저비용 마인드에서 고객서비스 향상 마인드로의 전환을 위해 지속적인 내부교육이 서비스 경쟁력 강화의 필수 전제요건이고, 국내 실정에 맞는 시스템 개발이 택배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기초토대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며 고객기업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로 제공해야 할 것이다. 제 1장 서론1. 연구의 배경물류, 즉

  • 일본의 게임 콘텐츠 산업
  • 강화 등으로 인하여 지식창조형 산업인 문화산업의 위상이 급속하게 떠오르고 있다.특히 디지털 경제를 이끌어갈 대표적인 산업으로 꼽을 수 있는 게임산업은 과거의 청소년 유해문화라는 좋지 않은 이미지를 벗고 정부차원에서도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수출산업화 하려는 의지를 갖고 있다. 또한 국내 게임시장규모가 급속히 커지면서 수많은 젊은 인재들이 게임산업 분야에 뛰어들면서 어느덧 온라인게임 분야에서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해

  • 한반도의 동북아물류중심의 가능성과 전략
  • 기업의 한국 투자응 위해 개선이 필요한 요소*한국이 외자 유치를 확대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과 제도 동북아 중심국가 건설을 위한 글로벌 IT기업유치*텔레매틱스 시범 추진 현황  우리나가가 동북아 허브로서의 자리매김할 거점 동북아 물류 중심 추진 로드맵 *진형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원장/한국로지스틱스학회장동북아시대를 이끌어 가기 위한 한․중․일 3국협력 *각국의 경제동향과 경제 블록화 동북아 물류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