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아들러 학파 심리상담 이론과 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1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알프레드 아들러가 아동의 심리 치료를 할 때면, 싫다고 울던 아이도 상담 치료후에는 웃으며 상담실을 나왔다고 한다. 아들러는 프로이트의 중요한 추종자였지만 그와 결별하고 독자적인 개인심리학 이론을 구축하였고 그의 추종자들과 함께 아들러 학파를 만들었다.
아들러의 심리 상담치료에는 어떤 매력이 있는것인가? 이러한 물음으로 부터 프로이트와의 비교, 아들러의 이론, 아들러 심리상담 치료 과정들을 정리하였다. 다소 객관적인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아들러의 이론과 치료 기법은 세심하게 정리하였다.
목차
Ⅰ. 서 론

Ⅱ. 중요 개념
1. 생활양식과 성격유형
2. 출생순위
3. 인생과제
4. 허구적 최종목적론
5. 열등감과 보상
6. 신경증과 신경장애

Ⅲ. 심리상담/치료과정
1. 심리상담/치료목표
2. 심리상담/치료자의 역할
3. 내담자의 경험
4. 심리상담/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Ⅵ. 적용: 심리상담/치료기법과 절차
단계 1: 관계 형성
단계 2 : 역동 탐색
단계 3 : 치료적 통찰
단계 4 : 재정립

Ⅴ. 아들러학파 치료의 공헌 및 비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열등감과 보상은 아들러(Alfred Adler)가 만든 개인심리학의 주요 개념이다. 아들러는 대략 9년 동안(1902~1911) 프로이트와 교류하다가 관점의 차이로 정신분석학회를 이탈하여 그의 추종자들과 함께 1912년에 ‘개인심리학회’를 만들었다. 아들러는 프로이트가 지나치게 강조한 생물학적 결정론에 따른 심리성적 발달에 동조하지 않았다. 그는 프로이트의 생물학적, 외적, 객관적인 원인 설명을 심리적, 내적, 주관적 원인 설명으로 대체시켰다.
아들러는 인간을 사회적이며 목적론적인 존재로 보고 이해하려고 시도하였다. 이런 점에서 아들러는 사회적 관심을 강조하였으며, 상담을 통해 개인이 보다 나은 생활양식을 개발하고, 잘못된 생활양식을 긍정적인 관점으로 대치함으로써 사회적 관심을 발달시킬 것을 강조하였다.
본 보고서는 먼저 서론에서 아들러의 생애를 소개하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의 차이점을 설명하였다. Ⅱ장에서는 그의 개인심리학의 중요한 개념들 즉, 생활양식과 성격유형, 인생과제, 열등감, 허구적 최종목적론, 가족구도와 출생순위 등을 상세히 다루었다. Ⅲ장에서는 아들러학파의 심리상담/치료 과정을, Ⅵ장에서는 심리상담/치료의 기법과 절차에 대한 이론을 차례로 소개하였다. 상담/치료 기법과 그 과정은 이론적으로만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교재에 제시되지 않은 한 가지 사례를 중심으로 역할극을 만들었다. 우리는 이것을 동영상 촬영과 더불어 실제로 극화한 것을 종합하여 발표하기로 하였고, 보고서에는 이 사례에 대한 부분을 첨가하지 않았지만 아들러학파의 이론이 어떻게 상담/치료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Ⅴ장에서는 아들러학파 치료의 공헌과 비판점을 다루었고, 끝으로 상담기관을 방문한 기록과 각 조원들의 조별활동, 기관 방문에 대한 소감을 정리한 것을 첨부하였다.
참고문헌
1. 설영환 역(1987). 아들러심리학 해설, 선영사
2. 노안영(2001). 애들러 상담이론, 학지사
3. 노안영, 강신영 공저(2003). 성격심리학, 학지사
4. 이용호 역(1981). 애들러 심리학입문, 백조출판사
5. 조현춘․조현재 공역(2006).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은듯합니다~~~~
  • sh***
    (2013.05.09 22:43:1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rtrtrtrtrtrt
  • superb2***
    (2012.04.04 15:31:13)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아들러의 이론을 정립하고 있는 아들러의 제자로서 비엔나에 있는 아들러의 상담소에서 격려, 민주적 원리와 자기 책임의 강조 등에 역점을 둔 상담기법으로 정서불안 아동과 그의 부모들을 상담하는 일에 참여하여 아들러 학파의 이론을 정립하고 실천하며 발전시키고 확장시키는 데 노력하였으며, 그의 명성을 높이고 아들러의 심리학을 실행 가능케 하는 데 혼신의 힘을 기울였다. 1939년 그는 시카고에 부모상담센터를 설립하여 본격적으로 부모교

  • [아동복지]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 심리학에서 강조하였다. 드라이커스는 이러한 이론을 정립하고 있는 아들러의 제자로서 비엔나에 있는 아들러의 상담소에서 격려, 민주적 원리와 자기책임의 강조 등에 역점을 둔 상담기법으로 정서불안 아동과 그의 부모들을 상담하는 일에 참여하여 아들러 학파의 이론을 정립하고 실천하며 발전시키고 확장시키는데 노력하였으며 그의 명성을 높이고 아들러의 심리학을 실행 가능케 하는 데 혼신의 힘을 기울였다. 1939년 그는 시카고에 부모 상담

  • 프랭클 Victor E. Frankl logotherapy
  • 『삶의 의미를 찾아서』, (서울: 청아출판사, 2007).3. 안나 S. 레드샌드 지음, 황의방 옮김, 『빅터 프랑클:죽음의 수용소에서 삶의 의미를 찾다』, (서울: 두레, 2008).4. 임창복 외, 『임창복교수 은퇴기념 논문집:교회 전(全)사역의 교육적 접근에 관한 통전적 연구』,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연구원, 2010).5. 이금만 지음, 『발달심리와 신앙교육』, (서울: 상담과 치유, 2010).6. 노안영 지음,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2010).

  • 성격심리학 - 아들러와 프로이트의 이론
  • 아들러는 대략 9년 동안 프로이트와 교류하다가 관점의 차이로 정신분석학회에서 이탈하여 그의 추종자들과 함께 1912년 ‘개인심리학회’를 만들었다.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은 가장 오래되고, 가장 유용한 심리학이론들 중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는데, 오늘날 개인심리학은 심리 상담과 치료에 대한 최근의 다양한 개념구조와 연구들 사이에서 선구자로 인정을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아들러의 이론은 정신분석이론의 수정인 신프로이트학파 중의 한 이

  • 독서치료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 독서치료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CONTENTS독서치료I. 독서치료의 이해II. 독서치료의 이론적 배경1. 정신분석이론2. 아들러학파의 심리학 이론3. 게슈탈트 이론4. 사회학습이론5. 집단상담이론* 참고문헌독서치료I. 독서치료의 이해독서치료(bibliotherapy)란 말은 원래 biblion(책, 문학),과 therapeia(도움이 되다, 병을 고쳐주다)라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하였다. 독서치료는 예술성, 문학성, 교육성을 갖춘 훌륭한 문학작품이 치료적인 특성을 가졌다는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