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행정] 신공공관리론의 정부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신공공관리론의 정부혁신 5장 분량입니다. *^ㅡ^*
목차
신공공관리론의 정부혁신

1. OECD 국가의 정부혁신
(1) 정부혁신의 배경과 전개
(2) OECD 국가의 정부혁신의 특징
2. 기업가형 정부와 정부 재창조
(1) 의의
(2) Osborne & Gaebler 의 기업가적 정부의 10대원리
(3) Osborne & Plastrik 의 정부개혁의 5C 전략
3. 행정의 경영화
(1) 배경과 의의
(2) 공공서비스 공급체계
(3) 민간화
4. 작은 정부와 감축관리
(1) 작은 정부
(2) 감축관리
본문내용
1. OECD 국가의 정부혁신
(1) 정부혁신의 배경과 전개
OECD 선진국이 정부혁신을 꾀하게 된 핵심적인 요인은 과중한 재정적자와 공공부채, 세계화 추세에 따라 국가 경쟁력에 미치는 정부 역할의 중요성 강조, 공공부문의 생산성이 민간부문에 비해 뒤떨어졌다는 인식 확산, 공공부문에 대한 부담우려, 전통적인 방식의 경제사회문제에 대한 정부능력 기대 저하,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한 것이었다.
① 1970년대 방만한 재정팽창으로 스태그플레이션을 경험한 후, 1980년대에는 공기업 민영화․복지재정의 축소․규제완화 등을 지향하는 신보수주의의 이념이 지배하면서 정부실패에 대한 이론이 제기되었다.
② 정부혁신은 1978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proposition13로 대변되는 ‘less tax’,more service 라는 주민의 이율배반적 요구와 관련된다. 이러한 시민들의 요구는 ‘작지만 효율적인 정부’를 통해 시민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정부를 지향하도록 만들었다.
③ 1990년대에는 ‘기업가적 정부’가 세계적으로 유행어가 되면서, 행정기능의 재조정을 통해 고객위주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행정개혁방안들이 논의되었다. 이 상황에서 미국연방정부는 정부성과보고서(NPR, 1994)와 Access America(1996)를 발간하면서 정부혁신을 추진하였다.
(2) OECD 국가의 정부혁신의 특징
① 인력감축 및 조직구조 개편 : 정부 관료제의 경직성을 비판하면서 정부 기능을 민간
화하며, 감축관리를 통해 작은 정부를 지향한다.
② 성과중심으로서의 전환 : 종래의 투입과 절차에 대한 관심을 산출과 결과로 옮기면
서, 목표의 명확화, 권한과 책임의 부여, 인센티브 설계, 성과측정을 강조한다.
③ 비용가치의 중시 : 돈의 가치를 높여 능률성을 증가시키고 낭비를 줄이며 효과성을
향상시키려 하며, 공공서비스 공급방식에 있어서 경쟁을 통해 능률성을 제고한다.
④ 고객지향성 : 종래의 행정편의적이고 내부통제지향적인 관리방식을 외부의 고객과 서
비스 중심의 공공부문 확립으로 전환하려 한다.
참고문헌
행정학개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공공관리론과 공공부문개혁
  • 관리론은 신관리주의, 시장지향적 행정, 기업적 정부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우고 있다. 따라서 신공공관리론은 “민간기업의 관리방식을 정부부문에 도입하고자 하는 주장으로서 정부부문의 성과․실적을 중시하고, 관리자의 개인적 책임을 강조하는 이론”이라 하겠다. 즉 공공부문에 초점을 맞춘 연구에 경영학에서 발전된 관리적 관점을 도입한 접근법으로서 시장지향적 관리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Ⅱ. 등장배경⑴ 1980년대 서구자본주의 사회

  • [프랑스행정개혁] 프랑스 행정개혁의 문제점 및 시사점
  • 신공공관리론 (New Public Management)적 행정개혁이 프랑스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영미계 국가와는 달리 프랑스는 대륙형 국가의 행정개혁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 한편으로는 다른 유럽국가와의 차별성을 강조하여 정부조직의 생산성 증대라는 미시적ㆍ기술적 관점에서가 아니라, 다변화된 현대사회에서 국가의 위상과 역할, 기능이 변화함에 따라 정부혁신 또한 불가피하다는 거시적ㆍ이념적 관점에서 그 필요성을 제기한다. 시대

  • [신공공관리론] 신공공관리론의 등장배경, 이론적 기초, 특징과 신공공관리론의 적용 사례 및 신공공관리론에 대한 비판 분석
  • 신공공관리론에 대한 비판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경제의 세계화가 국가를 포함한 사회전체시스템의 경쟁력의 강화를 강요하기 시작하면서 신공공관리론은 문민정부의 정부개혁을 추동하는 행정개혁이론으로 소개되었고 발전국가의 한계를 보여주는 계획경제의 비능률성, 권력집중과 권력남용, 부정부패, 관료제의 경직성과 무능력, 관료제의 권위주의적 지배 등을 일소하여 국가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정부혁신의 제도적 설계’로 그

  • [비교행정] 영국행정의 특징과 한국에서의 시사점
  • 행정개혁 및 발전전략여기서 역사요인은 국가구조, 행정부의 위상, 정치적 중립, 행정문화 등이 포함되고, 환경요인에는 국제관계, 정치체제. 사회경제적 맥락, 인문지리 요인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매개변수에 있어 공공관리에는 조직체계, 인사체계, 대표성, 정치성등이 포함되고, 거버넌스는 정부간 관계, 정부-기업간 관계, 정부-시민사회관계, 공공여론 등이 있다. 본 연구에 있어 종속변수는 발전전력으로 대처와 메이저 등으로 분류되는 신우

  • [행정학] 뉴거버넌스가 정책과정에 미친 영향
  • 신공공관리와 정책네트워크의 주요한 논점들을 중심으로 행정국가의 변화상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거버넌스의 다층적 성격에 주목하면서 로컬 거버넌스(local governance)와 글로벌 거버넌스(global governance)까지를 고려하는 행정국가의 진로를 모색하고자 한다.제 2절 행정국가의 본질과 거버넌스 대두배경1. 행정국가의 본질개입주의적팽창지향적 정부상을 전제하는 행정국가의 구현사례는 크게 복지국가와 발전국가로 대별된다. 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