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나라 학생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논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과 가정교육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그 대안을 제시한 글입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학생 교육의 문제의 제기
3. 고등교육의 문제점
4. 가정교육과 부모교육의 문제
5. 자본주의 교육의 문제점
6. 기성세대의 책임
본문내용
1. 학생 교육의 문제의 제기
학생 교육의 문제점은 이미 우리 교육이 시작된 이래로 계속 되어온 심각한 문제점들의 하나이다. 강대한 제국들이 멸망한 원인은 외적의 침입에 의해 멸망한 것이 아니고 당시의 지배계급(지도자)들이 대립과 분열의 파당싸움을 일삼고 불신과 부정의 사회 속에서 사치와 낭비로서 놀고 먹다 멸망하였다. 또한 당시의 국민들도 이러한 사회 풍조 속에서 국가와 지도자를 불신하고 노동을 기피하고 애국 애족의 국가관이 결여되어 내분에 휘말리다 민족과 국가가 멸망되었다는 역사적 사실은 우리가 살아가야할 시대의 가치관과 교육관을 어떻게 가지고 가느냐에 대한 의문을 던지고 있다.

2. 고등교육의 문제점
나라의 역사를 꾸려나갈 미래의 주인공들은 바로 현재의 학생들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과 인생관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오늘의 학생들의 모습은 어떠하며 그들의 인생관이나 사회관과 역사관은 과연 올바르고 건전한가에는 많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여기에서의 논의점이란 긍정적이기보다는 부정적이요, 안심보다는 우려의 뜻이 많이 내포된, 이른바 문제점이라는 데 그 심각성이 있다. 어느 시대 어느 사회나 국가에서도 마찬가지로 문제아는 문제 부모가 만들어낸다. 이처럼 문제 학생과 문제 사회는 그들 스스로의 탓이라기보다는 그러한 문제아를 지도하고 가르쳐 온 기성세대와 기성사회(현실)가 먼저 문제점과 책임을 함께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오늘날의 학생의 문제는 곧바로 우리 기성세대들의 자체 모순이요 자체문제라고 하겠다.
3. 가정교육과 부모교육의 문제
가정교육의 잘못에서, 학교 교육의 모순에서, 정치와 경제 그리고 문화가치의 오류에서, 그들은 그대로 보고 듣고 배웠으며 똑같이 따르고 있을 뿐이다. 이러한 이치 때문에 교육은 곧 '닮기 운동'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닐까? 그것은 마치 '바람 풍 '을 '바담 풍'으로 읽을 수 없는 이치와 같기 때문이다. 그러면 지금부터 당장 기성세대들이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해야만 내일의 보장된 앞날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해야 할 일이 너무 많고 급한 일도 산적해 있지만 급선무는 올바른 국가관과 남북통일에 대한 자세확립의 태도이다. 36년간의 긴 식민지 압제생활도, 6·25의 처절한 민족전쟁의 비극도, 5·16과 같은 격동의 정치혼란도 보거나 겪어보지 못하고 단지 역사책으로만 배워 온 현재의 학생들에겐 모두가 머릿속의 관념일 뿐 실제의 상황이 얼마나 비참했던가를 모르고 있다. 백 번 말하고 천 번 강조한들 무슨 소용인가! 직접 겪고 체험을 하지 않고는 모르는 것이 당연하며 이것이 곧 우리 인간의 어리석음이다. 옛말대로 자식을 낳아 길러보지 않고는 부모의 심정을 모르듯이…….오늘날 일부 학생들 중에는 북한 공산주의에 대하여 그 실체를 똑바로 알지도 못하면서 단순히 이론으로만 배운 사회주의적 휴머니즘을 민족주의와 결부시켜 이른바 좌경적 민족주의만이 한민족의 유일한 삶의 길이라고 믿고 있다.

4. 자본주의 교육의 문제점
기성세대는 최근 일부 학생이 자신이 몸담고 있는 자본주의 현실에서 온갖 부정적인 요건들만 뽑아내고 있는 반면에 사회주의 북한의 현실은 무지이지만 이론적인 이상론만을 꼬집어 내어서 대비시키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는 데서 문제의 심각성을 찾아야 할 것이다. 동시에 대학에서의 이념교육 내용도 문제가 있다. 즉 분명히 자본주의에도 명암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밝은 면만을 부각시키고 사회주의의 어두운 면만을 강조하는 교육방법 때문에 젊은이들이 회의와 불신을 갖게 된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다. 그래서 대학의 강의에서도 자본주의나 공산주의를 가르치면서 이론적인 장단점은 물론 현실적인 명암도 동시에 소개하면서 결론으로 유도해야 할 것이다. 최근의 대학가의 방종과 태만, 그리고 위기의식의 부재로 인한 국가존망의 위기 현상도 바로 이러한 뿌리에서 자라난 '엄청난 오늘'의 문제라 하겠다. 미래 역사의 주인공인 학생들이 환상적이고 낭만주의적인 가치관에서 깨어나 올바른 현실 인식을 갖게 하고 민족사관을 배우도록 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성세대들부터 퇴폐적인 자본주의적 가치관을 버리고 건전한 실상을 설득력 있게 그들에게 외쳐야만 할, 실로 중차대한 현실에 우리는 직면하고 있는 것이다.

5. 기성세대의 책임
부정한 부의 축재, 부동산 투기, 향락 사치한 방종의 생활, 매매춘과 성매매의 일그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작문교육론] 국어과 임용시험 쓰기영역 및 논술분석과 제언
  • 교육학 및 전공시험, 2차 시험에서 실기시험과 면접 및 논술로 구성되어 있었다. 지식 위주의 지필고사의 비중이 높고, 수업 및 실기 능력의 평가와 면접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특히, 실기 능력의 평가 방법은 미흡하고, 면접은 형식에 그치기 쉬워, 공정하고 신뢰할만한 평가가 쉽지 않았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다음과 같이 중등교원 임용시험제도를 개정하여 보다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였다. 중등교사 임용시험제도 사정구분개선 전

  • [교육사회학] 교육의 측정과 평가
  • 교육활동 내용과 관련한 출발점 행동의 점검과 아울러 교육활동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드러나거나 잠재되어 있는 제반 문제점들을 적시에 발견하여 그에 따른 조치를 마련해 줌으로써 불필요한 신간과 노력, 그리고 경비의 과다지출 등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기능을 교육평가가 수행해 주고 있는 것이다. (3) 학생의 진로지도를 위한 자료수집 교육평가의 기능은 학생의 장래 진로지도를 위한 자료를 얻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이를테면 진학지도, 취

  • 2017 방통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교육에 미친 영향은 매우 크다. 지금까지의 학교에서는 일부 학생들은 강점을 갖고 있지만, 일부 학생들은 그렇지 못하다고 여겨왔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이나 과목에 따라서는 능력별 그룹 또는 반 편성을 해왔다. 그렇지만 다중지능이론은 모든 학생들은 강점을 지니고 있다(all children have strengths)는 것을 인식시켜 주었던 것이다. 지금까지 모든 일선의 교사들은 교육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계획하고 가르쳐왔으며, 그 교육과정에 학생들이

  • [언론] 언론사 시험문제 모음
  • 방안에 관하여 논하라.※ 다음 2개 문항 중 택일하여 200자 2장이내로 쓰시오.1. 나의 아버지2. 대학입시를 앞둔 후배에게 영어 1. 다음 문장을 우리말로 옮기시오.France and Germany fought desperately today to prop up the value of theFrench franc and so preserve the battered European monetary system on whichplans for the Continents integration are based.The two nations at the core of Europes postwar quest for unity acted onboth the political and financial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 자신에 대해 더 명확하게 생각하도록 하는가? 둘째, 상담자나 교사가 학생들의 자기개념에 대하여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셋째, 자서전을 통해서 어떤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는가? 자서전의 주요한 문제점은 질문이 주의 깊게 만들어지고 반응이 쓰여졌다고 해도 반응자가 질문을 해석할 때나 상담자가 반응을 해석할 때 오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다음 번 상담회기에서 내담자와 이 자서전적 정보를 다루는 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