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 의 인지발달단계] Piaget 의 인지발달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아동발달] 아동의 인지발달 이론 중 Piaget의 이론과 Vygotsky의 이론을 비교하시오 이론들에 대한 평가
- [2014년 인간과교육] 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1공통)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의 특징과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k
- [심리학] 스키너와 피아제 그리고 프로이드분석
- [인간과교육] 1.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을 비교설명 교육적시사점-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2.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구한 자료입니다.
저를 믿고 꼭 구매해 주세요.
제가 직접했으니깐 믿고 구매 부탁드려요. ㅅ ㅅ
- 본문내용
-
Piaget의 이론과 관련된 용어
도식(Schema): -개체가 갖고 있는 정신적 밑그림, 정신적 틀, 개념적 틀, 사고방식
-모든 인지과정의 기초
동화(assimilation): -기존의 도식 속에 외부의 대상을 받아들이는 인지과정
-비교적 익숙한 상황에서 일어남
조절(accomodation):-자신이 가진 기존의 도식이나 구조가 새로운 대상을 동화하는데 적합하지 않을 때 새로운 대상에 맞게 이미 있는 도식이나 구조를 바꾸어 가는 인지적 과정
-흔히 새로운 상황, 익숙지 않는 상황에서 일어남
인지발달이론
1)감각운동단계(출생-2세)
-감각능력과 반사운동
-순환반응: 처음은 반사적인 신체적인 행동을 보이지만 그 행동으로부터 일어나는 결과에 매우 민감하여 결과가 흥미를 끌 때 그 행동을 반복하는 것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 모든 대상은 독립적인 실체로서 존재하며, 대상이 이동을 하거나 시야에서 사라진다 하더라도 다른 장소에 계속 존재한다는 사실에 대한 지식
-표상(representation): 반복적인 신체적 행동들이 도식으로 내재화 되어 신체적인 움직임이 없이도 정신적으로 반복할 수 있음
2)전조작단계(2-7세)
-기호적 기능: 내재적으로 형성하고 있는 표상을 여러 형태의 상징으로 표현
-중심화(centeration):모든 현상을 동시에 교려하지 못하고 한 가지 측면만 고려하는 것
-자기중심성(egocentrism)중심화의 한 유형, 타인도 자신과 똑같이 느끼고, 생각하고 지각한다고 가정하는 것
3)구체적 조작단계(7-11세):
-보존개념: 어떤 대상의 외양이 바뀌어도 그 양적 속성이나 실체는 바뀌지 않는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 지각적 특성에 의해 양을 판단하는 직관적 사고를 요함
-반환성(inversion): 순서를 거꾸로 하면 다시 원래의 외양으로 돌아온다.
-상보성(compensation): 깊이가 늘어난 대신 넓이가 준다.
-가역성(reversibility)
-다차원적인 중다분류(multiplicative classification)
-추이성(transitivity)
-중다서열(multiple seriation)
-조망수용능력(perspective-taking):타인도 자신과 똑같이 느끼고, 생각하고 지각한다고 가정하는 것으로 타인의 시각에서 보는 조망을 정확히 추론함.
객관적 사실을 정확히 추론하여 인지적으로 유능해지고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을 객관화 할 수 있고 또한 타인의 입장에서 그 감정을 경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3공통)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필요성이강조되는이유와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0k
- 인간과 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3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 [인간과 교육]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5
-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이론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 1660- 1798), 신고전주의 대표적 시인들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유전과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유전과 환경 중 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 및 이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 The Age of Innocence(순수의 시대)간단 줄거리
- 만0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10명 1학기 (3월,4월,5월,6월,7월,8월) -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만0세 1년치 (3월~2월) 관찰일지 및 평가 (관찰내용과 총평가, 평가인증 통과)
- 만0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관찰내용해석 있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