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의 공동체에 대한 감상문] 상상의 공동체에 대한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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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현대사 로 베네딕트 앤더슨이 지은 ‘상상의 공동체-민족주의의 기원과 전파에 대한 성찰-’을 읽었다. 급하게 시작한 탓에 책을 고를 때, 꼼꼼히 비교해보지 못하고, 대충 표지와 분량만 보고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이 책의 표지는 붉은 악마가 응원하는 사진이 커다랗게 박혀 있었고, 본문만 250쪽 가량이었다. 그래서 분량도 많지 않게 느껴졌고, (월드컵이 다가오는 만큼) 표지도 마음에 들었다. 그런데 표지 속의 붉은 악마가 이 책 내용과 어떤 관련이 있는 걸까?
민족 혹은 민족주의에 대한 논쟁은 크게 민족을 고대로부터 존재해 온 원초적인 실재로 보는가, 아니면 근대 자본주의의 발달과정에서 생겨난 역사적 구성물로 보는가로 나뉜다. 민족을 왕조국가가 쇠퇴하고 자본주의가 발달하는 시기에 나타나는 특정한 ‘문화적’ 조형물‘로 보는 앤더슨은 이를 ’상상의 공동체‘라 부른다. 이는 사회적 실재는 문화적으로 구성되고 경험되는 시공간 안에 존재한다는 인류학적인 명제를 깔고 있다. 그러므로 민족을 ’상상의 공동체‘라고 말하는 것은 어떤 사람들이 머리 속에서 마음대로 상상하거나 꾸민 것이라는 뜻이 아니다. ’상상의 공동체‘는 특정한 시기에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서 구성되고 의미가 부여된 역사적 공동체이다
민족은 가장 작은 민족의 성원들도 대부분의 자기 동료들을 알지 못하고 만나지 못하며 심지어 그들에 관한 이야기를 듣지도 못하지만, 구성원 각자의 마음에 서로 친교(communication)의 이미지가 살아있기 때문에 상상된 것이다. 르낭(Renan)이 "민족의 핵심은 전 소속원들이 많은 것을 공유한다는 사실이며, 동시에 전 소속원들이 많은 것을 망각해 주어야 한다는 사실이다"라고 썼을 때 그는 그의 유쾌한 화법으로 이 상상함(imagining)을 언급한 것이다. 겔너(Gellner)가 "민족주의는 민족들이 자의식에 눈뜬 것이 아니다. 민족주의는 민족이 없는 곳에 민족을 발명해 낸다"라고 얼마간 잔인하게 규정했을 때 이와 유사한 논점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공식화의 결점은 민족주의가 잘못된 구실 아래 가장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려고 너무 애쓴 나머지 '발명'을 '상상'이나 '창조'보다는 '허위날조'와 '거짓'에 동화시킨 것이다. 이리하여 그는 민족과 병치될 수 있는 '진정한' 공동체들이 존재함을 암시한다. 사실 면대면(面對面)의 원초적 마을보다 큰 공동체는 (그리고 아마 이 마을조차도) 상상의 산물이다. 공동체들은 그들의 거짓됨이나 참됨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들이 상상되는 방식에 의해서 구별되어야 한다. 자바(Java)에 있는 마을 사람들은 그들이 전혀 본적이 없는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언제나 알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연결은 한때 무한히 늘릴 수 있는 친족과 단골의 그물처럼 특별한 형태로 상상되었다. 아주 최근까지 자바에는 '사회'라는 추상체를 뜻하는 단어가 없었다. 우리는 오늘날 구체제(舊體制, ancien regime)의 프랑스 귀족을 하나의 계급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분명히 그것은 아주 뒤늦게야 이렇게 상상된 것이다. “누가 X백작이냐”라는 질문에 대한 정상적인 대답은 ‘귀족 계급의 성원’이 아니라 ‘X의 군주’, ‘Y남작의 삼촌’, 혹은 ‘Z공작의 고객’이었을 것이다.
앤더슨의 책이 우리나라의 민족주의를 이해하는 데 시사하는 바는 무엇일까? 서구 민족주의 사상은 19세기 말 서구식 근대 사상의 영향을 받은 앨리트 계층에 의해 소개되었고, 일제의 침략에 대항하는 과정에서 싹튼 식민지 민족주의는 민족 개념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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