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서울시 재래시장의 활성화 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9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고문헌 및 각주 확실히 달았습니다.
- 목차
-
Ⅰ. 서울시 재래시장 현황
Ⅱ. 서울시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의 문제점
Ⅲ. 서울시 재래시장 사례
Ⅳ. 서울시 재래시장 활성화정책의 개선방안
- 본문내용
-
우리나라 재래시장의 대부분이 현대화, 대형화되어 가고 있는 유통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복잡한 업종구성이나 비효율적인 매장 배치뿐만 아니라 건물이 노후화되어 물적유통시설(공동창고, 하역장), 소비자 편의시설(주차장, 휴식공간, 문화공간, 레저공간, 안내도 등) 미비와 소비자 집객을 위한 특별한 시설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고객을 흡입할 수 있는 시장 환경과 고객 서비스 등의 개선이 매우 절실한 상황이다.
현재 서울시에 소재하고 있는 재래시장은 2005년 현재 총 312개이며, 이 중에서 112개가 무등록 시장이고 등록시장은 200개로서 30년 이상 된 시장이 44개, 20년 이상 된 시장이 116개, 10년 이상 된 시장이 40개이다. 또한 건물형 시장이 177개로 가장 많고, 골목형 시장은 73개이며 혼합형이 62개이다. 건물안전등급으로 보면, A등급이 14개, B등급이 68개, C등급이 92개, D등급이 15개이며 E등급과 철거대상 시장이 11개이다.
서울시 재래시장의 51%인 160개 시장이 20년 이상 된 것이다. 따라서 대부분 건물이 노후하고, 주차장이나 화장실 등 고객편의시설이 부족하며, 통행로가 협소하고 불결하여 쇼핑환경이 열악한 상태이고, 상인들이 고령화와 구태의연한 상관습으로 인해, 젊은 층의 재래시장 이용률이 급감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찬동, “서울시 재래시장 활성화정책의 문제점과 성과향상 방안”, 「서울연구포커스」, 제37호, pp.17~18, 2005. 7
부산일보 2005-05-02 성공사례 '서울 우림시장'
유의준, “우림시장 성공사례,” 서울시 재래시장 활성화 세미나 및 한국 마케팅과학회 2002년 춘계학술대회,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개인, 가족,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특성과 실천기술을 비교하여 분석하세요
- 일본 고대 천황제의 성립과 유래 및 역사분석, 시초, 역사적 의의, 중세 정권과 천황, 근대 천황제 창출, 현대 일본사회에서 천황의 의미 분석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산업복지의 서비스 대상인 특정한 집단분야별 가운데 실제사례 집단분야
- 사회적으로 우선 해결해야할 사회문제가 무엇인지 기술하고, 로스만의 실천모델을 적용한 문제해결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과정 3단계인 준비 계획 실행 평가에 대하여 이론적 근거와 본인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성격심리] 한국 남성의 군복무와 성격 특성과의 상관관계
- A+청소년증이란 무엇인지 조사하고, 청소년증의 이용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개인의견을 기술하시오
- [영유아발달] 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4가지 쟁점)과 그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이중 자신은 어떤 입장에 속하는지 이유와 예시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