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서울시 재래시장의 활성화 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9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 및 각주 확실히 달았습니다.
목차
Ⅰ. 서울시 재래시장 현황

Ⅱ. 서울시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의 문제점

Ⅲ. 서울시 재래시장 사례

Ⅳ. 서울시 재래시장 활성화정책의 개선방안
본문내용
우리나라 재래시장의 대부분이 현대화, 대형화되어 가고 있는 유통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복잡한 업종구성이나 비효율적인 매장 배치뿐만 아니라 건물이 노후화되어 물적유통시설(공동창고, 하역장), 소비자 편의시설(주차장, 휴식공간, 문화공간, 레저공간, 안내도 등) 미비와 소비자 집객을 위한 특별한 시설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고객을 흡입할 수 있는 시장 환경과 고객 서비스 등의 개선이 매우 절실한 상황이다.
현재 서울시에 소재하고 있는 재래시장은 2005년 현재 총 312개이며, 이 중에서 112개가 무등록 시장이고 등록시장은 200개로서 30년 이상 된 시장이 44개, 20년 이상 된 시장이 116개, 10년 이상 된 시장이 40개이다. 또한 건물형 시장이 177개로 가장 많고, 골목형 시장은 73개이며 혼합형이 62개이다. 건물안전등급으로 보면, A등급이 14개, B등급이 68개, C등급이 92개, D등급이 15개이며 E등급과 철거대상 시장이 11개이다.
서울시 재래시장의 51%인 160개 시장이 20년 이상 된 것이다. 따라서 대부분 건물이 노후하고, 주차장이나 화장실 등 고객편의시설이 부족하며, 통행로가 협소하고 불결하여 쇼핑환경이 열악한 상태이고, 상인들이 고령화와 구태의연한 상관습으로 인해, 젊은 층의 재래시장 이용률이 급감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찬동, “서울시 재래시장 활성화정책의 문제점과 성과향상 방안”, 「서울연구포커스」, 제37호, pp.17~18, 2005. 7

부산일보 2005-05-02 성공사례 '서울 우림시장'

유의준, “우림시장 성공사례,” 서울시 재래시장 활성화 세미나 및 한국 마케팅과학회 2002년 춘계학술대회,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학] 공존하는 재래시장과 대형마트
  •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①재래시장 상품권 발행인천시 재래시장상품권많은 재래시장에서는 재래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시장을 찾는 사람의 수를 늘기기 위한 방법으로 재래시장 상품권의 유통을 활성화 시키고 있다.대전시 재래시장상품권②재래시장 시설의 현대화 (환경개선사업 및 기반시설확충)시설이 노후화와 협소한 쇼핑통로, 주차장 부족 등 고객의 접근성과 시장에 대한 선호도가 떨어지는 문제점을 해

  • 재래시장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 ◈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재래시장의 개념2. 재래시장의 문제점 및 활성화의 필요성3. 재래시장 물적 구조 개선방식4. 재래시장 활성화 사례분석5. 개선방안6. 재래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7. 부록Ⅲ. 결론◈ 표목차 ◈ 해외성공사례 전국 재래시장 현대화 사업 현황◈ 그림목차 ◈ 경기도 광명시 광명시장 우림시장 양동시장 활성화에 대한 신문기사 양동시장내부 대인시장

  • [재래시장] 재래시장활성화의 사례와 추진방안
  • 재래시장의 쇠퇴원인5. 재래시장의 활성화 필요성1) 지역 경제의 측면2) 고용안정 측면3) 지역특산물 측면4) 도시환경 측면5) 지역정치 측면6. 재래시장 활성화 추진 사례 분석1) 서울시 동대문시장2) 수원 팔달문 시장3) 부산시 재래시장 활성화 계획7.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1)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2) 재래시장 특화육성 방안참고자료1재래시장의 기원 및 개념일반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는 시장이란 구매자와 판매자가

  • 재래시장(전통시장) 개념과 현황분석/ 재래시장 기존 마케팅사례/ 재래시장 활성화위한 마케팅전략 제안/ 전통시장 미래전망과 느낀점
  • 재래시장 활성화위한마케팅 전략방안연구< 목차 >1. 재래시장 (전통시장) 의 정의와 현황2. 재래시장 (전통시장)의 산업구조분석 (5 Forces Model분석)3. 재래시장의 기존 마케팅 사례분석(1) 상품권 마케팅전략(2) 브랜드 마케팅전략4. 재래시장 활성화위한 마케팅전략 방안제안(1) 상품권전략 개선방안 제안(2) 스마트폰 어플개발전략 제안(3) 품질관리 전략제안5. 재래시장의 향후전망6. 결론 및 느낀점1. 재래시장 (전통시장) 의 정의와 현황재래시

  • [경제학, 사회학] 재래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Ⅰ. 서론우리나라 재래시장의 대부분이 현대화, 대형화되어 가고 있는 유통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복잡한 업종구성이나 비효율적인 매장 배치뿐만 아니라 건물이 노후화되어 물적유통시설(공동창고, 하역장), 소비자 편의시설(주차장, 휴식공간, 문화공간, 레저공간, 안내도 등) 미비와 소비자 집객을 위한 특별한 시설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고객을 흡입할 수 있는 시장 환경과 고객 서비스 등의 개선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