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글로벌 기업(주)덱트론의 성공요인 분석 및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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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1.1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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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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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덱트론’ 선정 배경
2. 덱트론의 사업활동 내용
3. 덱트론의 성공요인 분석
1) 지식경영을 통한 글로벌화
2) 빠른 LCD TV진출이 성장 발판
3)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융통성 있는 전략
4) 바이어의 기준에 맞는 글로벌 스탠더드를 제품에 반영
5) 고속 성장 비결 : 스피드 경영
4. 시사점 및 제안
1) 시장예측을 통한 틈새시장 공략
2) 적극적인 시장 다양화
3) 과감한 기술개발 투자
4) 신뢰경영 기반 구축
5) 경영혁신을 통한 탁월성 추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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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VCR・DVD플레이어 등 홈시어터에 딸린 리모컨만 5개. 여름에는 에어컨용 리모컨까지 끼고 살았다. TV・DVD플레이어, 에어컨 등 가정 내 가전 종류와 수가 많아지면서 소비자들이 제품마다 따라 오는 리모컨 관리와 작동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에 따라 한 리모컨으로 모든 가전을 작동할 수 있는 첨단 ‘통합리모컨’ 시장이 새로운 황금어장으로 떠오르는 추세이다. 지난 1995년 설립된 (주)덱트론은 발빠른 안목으로 이러한 황금어장에 그물을 드리웠다.
특히 기존의 PC, 인터넷 중심의 정보기술(IT)에 얽매이지 않고 IT산업의 신트렌드로 불리우는 디지털컨버전스사업에 일찍이 진출하여 수출의 물꼬를 활짝 열어 놓은 상태이다. 디지털컨버전스는 음성, 영상, 문자 등의 자료를 PC, 휴대폰, 디지털가전 등에 유・무선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해 통합시키는 것을 말한다. 쉽게 풀이해 소형화, 고기능화를 아우르는 디지털제품군을 일컫는다. 이러한 신기술 관련 시장은 이제 성장 초입국면에 접어들고 있으나 덱트론은 이미 세계시장에 그 입지를 단단히 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설립당시부터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고부가가치 제품의 개발,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인한 스피드 전략, 인터넷 전자상거래 참여, 해외영업 및 정보인력의 확충 등의 전략으로 세계시장에 큰 걸음을 하고 있는 덱트론의 빠른 발걸음을 뒤쫓아 보았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우선 덱트론의 성공사례를 케이스 형태로 살펴본 후, 덱트론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 분석을 통해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구성 되어있다. 그리고 청주에 소재하고 있는 덱트론을 탐방하여 경영자와 관계자들과의 면접조사를 실시하여 보완하였다. 이러한 덱트론의 성공요인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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