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L] PPL의 정의, 배경, 유형, 효과와 규제기준 및 전략 분석(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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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PPL의 정의와 역사

Ⅲ. PPL의 등장배경

Ⅳ. PPL의 효과

Ⅴ. PPL의 유형

Ⅵ. PPL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Ⅶ. PPL의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Ⅷ. PPL에 대한 자율적 규제기준 바람직

Ⅸ. 사회적인 합의를 통한 PPL의 규제기준 보완 필요

Ⅹ. 효과적인 PPL 전략

Ⅺ. 결론
본문내용
PPL은 특정 상품을 영화 속의 소도구로 이용하여 일종의 광고효과를 노리는 일이다. 상품이 단순히 소도구로 이용되므로 직접적인 광고 메시지가 개입될 여지가 전혀 없으나 영화의 주요 장면에 상품이 교묘하게 배치되어 관객에게 노출된다는 점에서 잠재적으로 영향을 받게 될 개연성이 높다. 실제로 미국의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ET>에서 주인공 소년이 ET와 친해지는 매개체로 등장했던 초코볼 <리스>는 영화흥행에 편승, 개봉 5개월만에 66%의 매출증가를 기록했다는 보고가 있다. PPL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사례로는 <부시맨>에서의 코카콜라병, 007시리즈에서 제임스 본드가 타고 다니는 독일의 아우디 자동차 등이 있다. 이때 해당제품의 광고주는 그 대가로 영화 제작비의 일부를 부담하게 된다. PPL의 가장 큰 장점은 시청 과정을 통하여 관객에게 거부감없이 자연스럽게 소구된다는 점이다. 즉, 일반광고가 너무 직설적이고, 무한정 쏟아지는 물량공세 때문에 시청자들의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날로 거세지는 것과 관련하여 PPL은 잠재적으로 호소하는 간접 광고의 형태로 시청자의 거부감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1992년 영화 <결혼이야기>에 삼성전자 제품이 PPL 방식으로 이용된 이후, PPL을 이용하는 사례가 크게 늘고 있다.
외국기업들이 특정분야에 마케팅 포인트를 집중하면서 국내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TV 드라마나 영화 속에 제품을 삽입해 인지도를 높이는 PPL(Product Placement) 마케팅에 적극적이다. 직접적인 광고보다 거부감을 줄일 수 있다는 판단때문이다. 특히 교과서 왜곡으로 운신의 폭이 줄어든 일본 가전업체들이 이에 적극적이다. AV 전문업체인 JVC는 MBC 주말연속극 그 여자네 집 과 일일극 결혼의 법칙 에 오디오와 VCR을 협찬하기도 했다. JVC는 특히 매장 판매진열대에 PPL에 사용된 제품임을 알려주는 홍보물을 전시하기로 하는 한편 홈페이지를 통해 관련 이벤트까지 준비중이다. 소니코리아도 SBS 드라마 아름다운 날들에 소니 바이오(VAIO) 노트북 PC를 협찬해 브랜드 및 제품 이미지 제고에 나선바 있다.

Ⅱ. PPL의 정의와 역사

PPL은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나 몇몇 대표적 정의를 살펴보면, Balasubramanian(1994)은 ꡒ영화나 텔레비전 프로그램 속에 브랜드제품의 등장을 계획적으로 그리고 눈에 띄지 않게 하여 영화나 텔레비전 오디언스에게 영향을 줄 목적으로 하는 대가성의 제품메시지ꡓ로 정의하고 있다. 한편 일부 학자들(Nebenzahl & Secunda,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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