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L] PPL의 정의, 배경, 유형, 효과와 규제기준 및 전략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PPL의 정의와 역사
Ⅲ. PPL의 등장배경
Ⅳ. PPL의 효과
Ⅴ. PPL의 유형
Ⅵ. PPL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Ⅶ. PPL의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Ⅷ. PPL에 대한 자율적 규제기준 바람직
Ⅸ. 사회적인 합의를 통한 PPL의 규제기준 보완 필요
Ⅹ. 효과적인 PPL 전략
Ⅺ. 결론
- 본문내용
-
PPL은 특정 상품을 영화 속의 소도구로 이용하여 일종의 광고효과를 노리는 일이다. 상품이 단순히 소도구로 이용되므로 직접적인 광고 메시지가 개입될 여지가 전혀 없으나 영화의 주요 장면에 상품이 교묘하게 배치되어 관객에게 노출된다는 점에서 잠재적으로 영향을 받게 될 개연성이 높다. 실제로 미국의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ET>에서 주인공 소년이 ET와 친해지는 매개체로 등장했던 초코볼 <리스>는 영화흥행에 편승, 개봉 5개월만에 66%의 매출증가를 기록했다는 보고가 있다. PPL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사례로는 <부시맨>에서의 코카콜라병, 007시리즈에서 제임스 본드가 타고 다니는 독일의 아우디 자동차 등이 있다. 이때 해당제품의 광고주는 그 대가로 영화 제작비의 일부를 부담하게 된다. PPL의 가장 큰 장점은 시청 과정을 통하여 관객에게 거부감없이 자연스럽게 소구된다는 점이다. 즉, 일반광고가 너무 직설적이고, 무한정 쏟아지는 물량공세 때문에 시청자들의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날로 거세지는 것과 관련하여 PPL은 잠재적으로 호소하는 간접 광고의 형태로 시청자의 거부감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1992년 영화 <결혼이야기>에 삼성전자 제품이 PPL 방식으로 이용된 이후, PPL을 이용하는 사례가 크게 늘고 있다.
외국기업들이 특정분야에 마케팅 포인트를 집중하면서 국내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TV 드라마나 영화 속에 제품을 삽입해 인지도를 높이는 PPL(Product Placement) 마케팅에 적극적이다. 직접적인 광고보다 거부감을 줄일 수 있다는 판단때문이다. 특히 교과서 왜곡으로 운신의 폭이 줄어든 일본 가전업체들이 이에 적극적이다. AV 전문업체인 JVC는 MBC 주말연속극 그 여자네 집 과 일일극 결혼의 법칙 에 오디오와 VCR을 협찬하기도 했다. JVC는 특히 매장 판매진열대에 PPL에 사용된 제품임을 알려주는 홍보물을 전시하기로 하는 한편 홈페이지를 통해 관련 이벤트까지 준비중이다. 소니코리아도 SBS 드라마 아름다운 날들에 소니 바이오(VAIO) 노트북 PC를 협찬해 브랜드 및 제품 이미지 제고에 나선바 있다.
Ⅱ. PPL의 정의와 역사
PPL은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나 몇몇 대표적 정의를 살펴보면, Balasubramanian(1994)은 ꡒ영화나 텔레비전 프로그램 속에 브랜드제품의 등장을 계획적으로 그리고 눈에 띄지 않게 하여 영화나 텔레비전 오디언스에게 영향을 줄 목적으로 하는 대가성의 제품메시지ꡓ로 정의하고 있다. 한편 일부 학자들(Nebenzahl & Secunda,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