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부모교육] 장애아 부모교육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개요
2. 장애아동에게 있어 가정과 부모의 기능
3. 장애아 부모의 역할
1) 문제 근원으로서의 부모
2)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부모
3) 서비스 개발자로서의 부모
4) 전문가의 결정 수용자로서의 부모
5) 학습자 및 교사로서의 부모
6)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부모
4. 부모 교육의 내용
1) 통합적인 사회 생활을 하도록 조언
2) 현실과 이상과의 관계를 적절히 조절
3) 문제 해결에 필요한 알맞은 지식, 기능, 태도를 안내
5. 장애아동을 둔 부모교육을 위한 이론적 모델 정립
1) 인간의 사고적 차원과 감정적 차원, 그리고 행동적 차원
2) 사고적 차원, 감정적 차원, 행동적 차원으로의 접근 모델
6. 부모기능강화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
1) 부모기능강화 프로그램 개요
2) 문제, 욕구측정
3) 대상
4) 목적․목표 설정
5) 프로그램 세부 내용
7. 가족관계 형성을 위한 지원 및 실행 지침
- 본문내용
-
현대는 핵가족시대이고, 자녀의 수도 가족 계획에 따라 제한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소수 자녀에 대한 부모의 기대는 흔히 자녀의 정상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더욱이, 극히 제한된 자녀 중에 장애아동이 포함될 때 실망과 충격이 그 만큼 깊고 큰 상처가 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장애아동 부모의 자녀관에 대한 혼란이나 과보호로 빚어지는 아동발달의 왜곡현상은 부모 자신들에 의하여 시정되어야 할 과제이다. 아동의 과보호 및 잘못된 경쟁심리 등과 같은 학부모의 잘못된 아동교육관이 부모교육으로 수정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분명히 부모교육은 국가 정책이나 행정의 집행 등으로 해결할 수 없는 부모의 장애아동에 대한 갈등 및 잘못된 교육관을 수정해 주는 직접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이 사실이다.
실제, 부모교육의 가장 큰 영향력은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 끼치게 되는 긍정적인 측면을 들 수 있다. Zigler(1979)가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효시가 되는 헤드스타트 교육 프로그램이 아동교육에 미친 영향력을 고찰하는 과정에서 이 프로그램이 가져온 아동의 사회성 발달의 긍정적 결과를 부모교육의 결산이라고 결론짓고 있음은 이를 잘 증명해 주고 있다. 또한 Cerreto(1989)는 정신지체아동들의 사회화 과정에 끼친 부모의 영향력은 교육을 통한 부모 자신들의 사회화와 연결된 결과임을 밝혔다. 즉, 이러한 연구 결과는 부모교육 자체가 부모들로 하여금 자기를 재인식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부모교육을 통한 아동이해의 지식은 다시 아동의 바람직한 사회화를 촉진시켜 준다는 순환적 영향력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장애아동의 사회화란 아동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 발달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장애아동 부모의 사회화란 이와는 다른 측면을 지닌다. 즉, 장애아동 부모로서의 역할을 사회구성원들 속에서 지나친 갈등없이 수행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장애아동 부모의 사회화는 일반 자녀의 학부모 역할 수행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부모교육을 통한 사회화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장애아동 부모들은 과거와 달리 장애아동 관련 권리행사나, 장애아동 관련 서비스의 선별적 적용들과 관련하여 보다 폭 넓은 사회화 기능을 수행해 나가야 한다. 말하자면, 일반적인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 이외에 보다 전문화된 기능과 관심 혹은 이해를 갖추도록 요구받게 된다.
1990년대 이전에는 흔히 부모는 장애아동을 피동적으로 진단받게 하거나, 치료받는 것은 물론 교육받는 상태로 만족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은 장애인구가 더이상 눈에 드러나지 않는 소집단이 아니라, 일반 교육이나 일반적인 일터에서 장애인도 집단속의 한 구성원으로 인식되는 완전한 공동체 의식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다. 한편 아동발달 전반에 미치는 부모교육의 총체적 영향이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이전부터였고, 양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