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인터넷 마케팅의 장단점과 전략 및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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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의 기능

Ⅲ. 인터넷 기술환경

Ⅳ. 웹을 이용한 인터넷 마케팅
1. 기업 이미지 창출 역할
2. 정보 제공 역할
3. 제품 판매 역할
4. 고객 서비스 역할
5. 시장 조사 역할
6. 사내 통신 수단

Ⅴ. 인터넷 마케팅의 특징

Ⅵ. 인터넷 마케팅의 장점과 단점
1. 인터넷 마케팅의 장점
1) 고객관리
2) 판매경비 절약
3) 공간상의 잇점
4) 시간 절약
5) 정보의 양
6) 유통구조의 양
7) 환경 보호
2. 인터넷 마케팅의 단점

Ⅶ. 인터넷 광고와 기존의 전통적 매체광고와의 비교
1. 5가지 차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교
2. 커뮤니케이션 목표에 따른 각 매체와의 비교

Ⅷ. 인터넷 광고의 잘못된 믿음

Ⅸ. 인터넷 가격전략
1. 인터넷 가격개요
1)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방법
2) 전자화폐를 이용하는 방법
2. 인터넷 가격전략
1) 인터넷 가격인하
2) 물류비
3) 주문량에 따른 가격인하
4) 지역에 따른 가격차이
5) 유인가격(loss leader)
6) 묶음가격(price bundling)

Ⅹ. 인터넷 마케팅의 미래전망

Ⅺ. 결론
본문내용
인터넷이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면서, 인터넷은 마케팅의 새로운 환경이자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데 최상의 수단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대량생산 체제하에서 다수의 판매자 대 다수의 소비자의 관계에서 벗어나 고객과의 개별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1 대 1 마케팅에 의한 개별 고객과의 직접적 접촉을 통한 마케팅전략을 펼칠 수 있게 되었다.인터넷 마케팅이란 개인이나 조직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연결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컴퓨터가 제공하는 가상 공간에서 썅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이루어지는 사이버마케팅이 WWW(World Wide Web)의 등장으로 인터넷 마케팅 수단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은 첫째, 인터넷마케팅의 시작은 인터넷의 상호작용성에서 출발한다. 즉, 인터넷을 통하여 기업과 소비자 사이에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게 된다. 쌍방향커뮤니케이션은 고객의 불만이나 의견의 접수, 고객 프로필작성, 라이프 스타일과 욕구 파악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자료들을 통해 고객 데이터베이스가 더욱 충실해지고, 기업은 보다 효과적인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갈 수 있다. 둘째, 고객의 구매 행위는 개인적이고 개별적인 행위이지만 기업은 이들 개별 소비자들을 특성에 따라 집단화시켜 마케팅해왔다. 그러나 인터넷의 등장으로 기업은 웹을 통하여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이용자 개개인의 반응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이를 기반으로 특정 고객에게 가장 알맞은 제안을 할 수 있고,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이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셋째, 인터넷을 통한 정보도 인쇄 매체나 우편과 마찬가지로 문자 정보가 위주이며 이들 정보를 지원하기 위한 그래픽이 보조적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웹은 인쇄 매체나 우편과는 달리 동영상과 사운드를 사용할 수 있을뿐더러 고객에게 제시할 수 있는 정보의 양에 있어서도 거의 무제한적이다. 넷째, 인터넷은 현실의 시뮬레이션이 아닌 사람과 컴퓨터가 서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또다른 하나의 거래 환경이다. 다섯째, 인터넷이 다른 매체와 본질적으로 구분되는 점은 다른 매체가 내용을 차례로 전달하는 선횡적 과정인 것에 비하여 웹 사이트에 제시되는 정보들은 웹의 방문자들이 임의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인터넷 마케팅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간적인 제약이 없다. 24시간 열려 있어 시간대가 다른 국가에서도 이용자는 언제든지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접속이 가능하므로 시간대별 광고효과의 차이가 없다. 둘째, 공간적 제한이 없다. 컴퓨터를 통해 활동을 하기 때문에 컴퓨터 한 대만으로 전 세계를 상대로 한 마케팅 활동을 벌일 수 있다. 셋째, 표적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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