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미술치료의 의미, 목적, 진단과 미술치료사 양성 동향 및 치료적 과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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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미술치료의 의미

Ⅲ. 미술치료의 목적과 장점
1. 미술치료의 목적
2. 미술치료의 장점

Ⅳ. 미술을 이용한 심리 진단
1. 그림의 투사적 기능
2. 아동화를 통한 심리진단
3. 그림의 심리진단적 분석 방법

Ⅴ. 한국의 미술치료사 양성동향
1. 제 1단계(임상미술대학 수업)
2. 제 2단계(이론시험 실시 : 240시간 수업을 수강한자)
3. 제 3단계(수련감독자 및 기관 지정)
4. 제4단계(기관수련 및 치료사례 공개발표)
5. 제 5단계(자격증 심사청구)
6. 제 6단계(자격검정 및 심사위원회의 자격심사와 면접)
7. 제 7단계(자격증 발급 및 공고)
8. 제 8단계(한국미술치료사협회 회원가입)
9. 제 9단계(보수교육)
10. 제 10단계(미술치료전문가 자격취득)

Ⅵ. 미술치료의 치료적 과정에 대한 이해
본문내용
미술교육자와 치료사들은 다양한 매체들을 사용할 수 있다. 치료시간의 구성 및 다른 요소들에 따라서 그 매체는 목적에 부합되도록 선택한다. 미술과제는 자유연상이나 가족 혹은 집단간의 의사소통의 매개체이므로, 파스텔이나 크레용, 붓 등의 비교적 간편한 매체가 적절할 것이다. 장애인이나 유아, 노인 등에게는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도구들을 사용하면 좋을 것이다. 매체의 선택에서 두 가지 중요한 고려점은 촉진과 통제이다. 아동의 자발성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작업공간과 아울러 다양한 색상과 충분한 크기의 종이와 점토 등이 제공되어야 한다. 너무 많은 양의 도구는 사람을 질리게 할 수 있다. 이 점에서는 아동에 따라 서로 다르므로 교사는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할 줄 알아야 한다. 특히, 쉽게 찢어지는 신문지나 잘 부서지는 분필과 같은 좌절을 유발시키는 재료들은 지양되어야 한다. 낱낱으로 된 매체가 그렇지 않은 매체보다는 다루기가 용이하다. 연필은 조작하기에 보다 쉽지만, 물감이나 점토는 조작에 있어서 기술적인 문제가 있다. 물감을 마구 칠하는 것과 같은 행동은 심하게 억압되어 있는 아동에게 활기를 불어넣을 수도 있을 것이고, 아니면 아주 겁에 질리게 할 수도 있다. 때때로 미술 매체를 바꿔 주는 것이 타성에 빠져 있는 아동들을 촉진시켜 줄 수 있다. 미술매체들의 특성에 따라 어떤 효과를 낼 수 있느냐를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예컨대, 아동이 과도한 언어화를 나타낼 경우에는 매체에 대한 위협을 느낀다고 볼 수 있다. 반대로 언어화의 결핍이 심한 경우는 꼴라쥬나 물체에 대한 심상을 언어화하고 글씨로 적는 방법도 사용한다. 수채화와 묽은 점토 등은 구체적인 형성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아동이 과도한 운동적 요소를 보일 경우에는 시각적 표현보다는 암석이나 나무, 플라스틱과 같은 통제적인 자료가 유용하다.

Ⅱ. 미술치료의 의미

미술은 단순히 시각적인 의미 이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근래에 들어서는 미술이 치료적인 의미로까지 발전하여 이에 대한 많은 연구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오래 전부터 미술의 치료적인 활동과 생각은 있어왔다.
역사적으로 살펴볼 때, 미술의 치료적인 의미는 두 가지 관점에서 출발하였다.
첫 번째 관점은 1950년대에 보다 전문적이고 현대적인 의미의 미술치료를 제시한 나움버그(M. Naumberg)의 경우이다. 나움버그는 미술을 분석적이고 역동적인 심리치료의 한 도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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