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Hi Seoul Festival의 개선을 통한 서울시 문화관광 진흥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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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Hi Seoul Festival의 개최 현황
1. 추진 배경
2. Hi Seoul Festival 2007 축제 개요
3. Hi Seoul Festival의 개최 효과

Ⅲ. Hi Seoul Festival의 문제점 및 SWOT분석
1. Hi Seoul Festival의 문제점
2. Hi Seoul Festival의 SWOT분석

Ⅳ. Hi Seoul Festival의 개선을 통한 서울시 문화관광진흥방안
1. 내부적 요인 개선방안
2. 외부적 요인 개선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축제는 관광자원 중에서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지방자치단체에서 가장 주목하고 있는 하나의 문화관광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지역축제는 한 지역 주민의 단합과 함께 그 지역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을 가져오게 하는 문화자원이면서, 지역 홍보를 가능하게 하며 지역의 이미지 변화를 모색할 수 있으며, 지역으로의 관광객 유치를 통하여 지역사회의 제정적 수입을 발생시키는 훌륭한 관광자원 등의 다양한 효과를 지니고 있다.
서울은 문화관광도시로 전환을 위한 효과적인 자원을 집적하고 있다. 천만에 가까운 인구가 서울에 모여 살고 있다는 점을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서울 및 수도권 시민이 지역의 고유성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축제에 참여하기에는 문화적 부리와 공동체가 매우 취약하게 형성되어 있을 수 있다. 이는 서울지역에서 ‘뿌리는 내린’시민이라기보다는 이동성이 강한 정주형의 임대인구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천만에 가까운 인구는 안정적인 시장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해주며 서울을 비롯하여 수도권에 2천만이 넘는 인구가 살고 있다는 사실은 문화가 가지는 소비의 집중성을 고려하여 절대적인 성장조건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서울시는 그동안 정도(定都) 600년을 기념하여 매년 10월에 시행하던 “서울시민의 날” 행사를 5월로 옮겨 시민 모두가 2002년 월드컵 때처럼 함께 즐길 수 있는 시민축제로 만들고자 “서울을 열자, 서울을 담자”를 슬로건으로 전통적인 문화유적과 생동하는 현대문화가 어우러진 역사・문화도시인 서울의 대표적인 국제관광 상품개발을 목표로 2003년에 제1회 「Hi Seoul Festival」이 시작되어 올해로 제6회까지 실시되었으나 서울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국제 문화브랜드로서의 「Hi Seoul Festival」은 그동안 많은 문제점이 보여 왔다.
더구나 서울시의 축제관련 예산이 자치정부가 직접 주최하는 축제나 문화재단에 위탁하는 축제에 집중 편성되어 있고, 실질적인 운영형태도 직접 운영하는 축제의 규모가 월등히 많으며, 서울시민 및 자치구민이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하지 못하는 관주도적인 성격의 축제 정책을 운영하고 있어 서울시의 축제 전반에 관한 통찰력 있는 연구나 서울시의 대표 축제인 Hi Seoul Festival에 대한 면밀한 평가 및 발전방안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서울시의 문화관광 진흥을 위해 Hi Seoul Festival의 현황분석과 대안 모색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서울시의 대표적인 축제 Hi Seoul Festival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시킴으로 써 지역문화를 활성화시키고 지역주민의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며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일은 물론 세계속의 관광 축제로 발전을 위해 시급해 해결해야 할 과제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의 이미지와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축제들을 분석함을 물론 Hi Seoul Festival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서울시의 문화관광 진흥을 위한 Hi Seoul Festival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국내문헌>

[1] 김명자, 「민속문화, 무엇이 어떻게 변하는가」, 집문당, 1995
[2] 김희선, “서울지역 축제의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에 관한 연 구”, 한림대학교 국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3] 도기룡, “마케팅을 통한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여수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 위 논문, 2005
[4] 라도삼 외 3인, “서울시 문화 정책의 효율화 방안 연구: 문화도시화 전략을 중심 으로”,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2
[5] 류정아, “축제, 그 현대적 의미와 표상: 축제성의 변신과 재적응”, 「축제와 문 화」, 연세대학교출판부, 1999
[6] 박은주, 「세계축제경영」, 김영사, 2002
[7] 박호표 외, “문화관광축제의 평가속성에 관한 연구”, 「관광정책학연구」, 제9권 1호, 2003.
[9] 송태갑, “향토축제를 활용한 지역활성화 방안”, 2001
[8] 신홍철・손수진, “관광도시 이미지 홍보 효과로서의 문화축제 제고방안: 하이서울페스티벌 참여 만족도를 중심으로”, 「한국문화관광학회 문화관광연구 제7권 제1호」, 2005
[9] 조명환, 「문화관광론」, 서울 백산출판사, 2000
[10] 한국문화관광학회, 「관광도시 이미지 홍보 효과로서의 문화축제 제고방안」, 2005

<인터넷 사이트>

[1] 서울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www.visitseoul.net)
[2] 하이서울페스티벌 홈페이지 (www.hiseoulfest.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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