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가족과의 실천(개입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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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가족개입과정
1) 초기과정
2) 중기과정
(1) 가족 과제 (Family tasks)
(2) 가족 조각 (Family sculpting)
(3) 죽음의 의식
(4) 의사소통 입장 (Communication stances)
(4) 역설적 지시 (Paradoxical tasks)
(5) 합류 (Joining)
(6) 실연 형성 (Enactive formulation)
(7) 재명명 (Relabeling)
3) 말기과정

2. 일반적 개입절차
1)문제목록의 작성 및 문제해결의 우선순위 설정
2)초점 문제의 간단한 내력과 과거 및 현재 노력/치료 내용의 검토
3)이론적 틀에 입각한 초점 문제의 개념화
4)개입목적과 목표의 설정
5)개입방법의 선택
6)개입 기간과 횟수의 결정
7)외부 자원의 활용 및 의뢰

3. 개입에 필요한 공통기술
1)관계형성 및 발전기술
2)질문기술
(1) 사실 및 직선적 인과관계 확인을 위한 질문
(2)관계성 질문(확장질문)
①가족 내 제삼자에게 다른 두 사람의 관계에 대해 묻는 질문
②문제현상에 대한 반응 정도에 순서를 매기도록 요구
③시간 경과에 따른 변화에 대한 질문
④ 비협조적 또는 불참가족원에 대한 정보를 간접적으로 확보
(3)직면(전략)질문
(4) 성찰성 질문
4. 모델별 주요 개입기술

1)역사적 관점(Bowen의 가족치료 이론)
(1)주요학자
(2)주요개념
①자아분화
②삼각관계(Triangle)
③ 핵가족의 정서체계(Nuclear Family Emotional System)
④ 가족의 투사과정(Family Projection Process)
⑤ 정서적 단절(Emotional-cut-Off)
⑥ 다세대 전수과정 (Multiple Transmission Process)
⑦ 형제순위
⑧ 사회적 퇴행
(3) 개입기술
2)구조적 관점
(1)주요학자
(2)이론적 배경
(3)주요개념
①가족구조
가. 일반적 구속체계
나. 특별한 구속체계
②하위체계
가. 부부 하위체계
나. 부모하위체계
다. 형제하위체위
라. 부모 - 자녀하위체계
③ 경계선
가. 명확한 경계선
나. 경직된 경계선
다. 혼돈된 경계
라. 역기능적 가족관계
① 기능적 경계선 침범
② 안정된 연합
③ 우회연합
④ 삼각관계
⑤ 세대간의 안정연합
(4)개입기술
①합류하기
가. 추적하기
나. 흉내내기
②상호작용에 개입하기(실연하기)
③진단하기
④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수정하기
⑤경계 만들기
⑥균형 깨뜨리기
⑦가족의 전제에 도전하기

본문내용
가족과의 실천(개입기술)


가족을 대상으로 실천하는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가족들이 나름대로의 적절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지원하는 전문 원조자이다. 따라서 가족 대상 사회복지사는 무엇보다 모든 가족을 존중하고 가족의 다양한 대처 양식을 이해하며, 가족의 강점과 변화능력을 인식하고 격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가족은 개별 성원들로 이루어진 상위체계임과 동시에 확대가족, 지역사회, 문화 등과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는 하위체계로 이해하는 것이다. 또한 가족을 시간의 관점에서 이해한다는 것은 가족은 생애주기에 따라 계속 변화할 뿐 아니라 가족의 문화, 가치, 관계유형 등은 세대 간 전승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가족을 공간과 시간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위해 생태체계 시각에서 제시하는 가족생태학, 순환적 인과성, 환류고리, 가족구조, 의사소통 개념과 다세대 시각에서 제시하는 가족 발달과 세대 간 변천 개념에 대해 살펴본다.


1. 가족개입과정

1) 초기과정
초기과정이란 첫 상담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약속을 맺는 때부터 서너번의 상담을 통하여 진단과 목표설정이 이루어지기까지의 과정을 말한다. 첫 면접을 실시하는데 일정한 방법은 없고 상담자와 가족간에 정기적인 상담 계약을 해야 한다. Satir, Franklin & Prosky 와 같은 치료자들은 첫 면접때 가족력을 수집하는데, 이때 클라이언트에게 일어난 과거의 중대한 사건들에 대한 가족 각자의 견해를 비교한다. 또한 Zuk와 같은 치료자는 가족력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주로 현재의 가족기능과 활동에 중심을 둔다. Minuchin은 첫 단계에서의 치료자의 역할은 가족의 문화에 합류하여 그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지지하는 가운데 문제를 추적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초기과정에서는 가족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가족을 모두 참여시키려는 노력이 있어야 하며 다음 session에 참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가족원들이 어떤 변화를 원하는지 구체적으로 진술케 하여 목표를 명확히 하여 과정평가와 치료효과를 증대시키도록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김혜란․홍선미․공계순,「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 2005, p155~195.
- 윤현숙 外,「사회복지실천기술론」, 동인, 2002, p239~308.
- 황임란, “산만하고 잘 싸우는 아동기 자녀를 가진 가족상담 사례연구“, 학생생활연구, 선문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1999, p83~113.
-http://search.daum.net/cgi-bin/nsp/search.cg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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