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국제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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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나이키 소개 -------------------------------------------- 3

(1)나이키의 탄생과 연혁 ----------------------------------- 3

(2)나이키의 기원과 로고 ----------------------------------- 5

2.핵심역량 ---------------------------------------------- 5

3.마케팅전략 -------------------------------------------- 7

4.STP분석 --------------------------------------------- 11

5.SWOT분석 ------------------------------------------- 14

6.아웃소싱 --------------------------------------------- 15

7.전략적 제휴 -------------------------------------------18

8.경쟁사와의 비교 - 아디다스 ------------------------------ 19

9.나이키의 성공요인 -------------------------------------- 20

10.나이키의 향후방향 ------------------------------------- 21

11.참고문헌 -------------------------------------------- 22
본문내용
1.나이키 소개

1) 나이키 탄생과 연혁

● 나이키의 탄생

1957년 육상 코치였던 빌 바우어만과 중거리 러너 필 나이트(Phil Knight)의 만남.
1962년 필 나이트는 스탠포드 대학 연구 논문에서 낮은 가격과 고 기능성의 일본 운동화를 수입판매 시 독일제 운동화 일색의 미국 운동화 산업을 뒤바꿔놓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
1964년 MBA 학위 취득. 세계 여행 중 일본에서 오니츠카 타이거(Onitsuka Tiger) 와 접촉. 즉석에서 ‘블루 리본 스포츠(BRS, Blue Ribbon Sports)’라는 자신의 회사 이름을 만듦. 미국에 진출하는 새로운 사업 기회를 만들어 볼 것을 설득.
블루 리본 스포츠 ⇒ 나이키

● 나이키의 연혁

∙ 1964년 오리건 대학 육상부 코치인 빌 바우먼과 필 나이트가 공동으로
Blue Ribbon Sports 설립.
∙ 일본제품인 Tiger에 아디다스 디자인을 접목한 변형 품을 수입 미국에서 판매.
(차 트렁크에 벌려 놓고 지하실에서 주문을 받으면서 나이트는 선수가 선수를 위해 고안한 제품들을 판다는 평판을 구축)
∙ 1971년 디자인학과 학생 데이비슨, 나이키의 상징인 스워시를 35달러에 디자인. ∙ 1972년에 캐나다에서 열린 스포츠 용품 전시회에서 BRS는 첫 해외시장진출.
∙ 1973년 전미 육상 신기록 보유자인 선수 Steve Prefontaine에게 BRS를 착용시켜 점차 전 세계 미디어에 BRS를 노출.
∙ 1974년 빌 바우먼은 호주와 미국 두 곳에 BRS 공장을 설립, 250명 근로자
480만 달러의 매출.
∙ 1977년 BRS는 호주와 미국보다 비교적 저렴하고 좋은 노동력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과 대만에 공장을 설립.
∙ 1978년 테니스 선수인 John McEnroe는 나이키 Player로 계약.
참고문헌
Ⅰ. 국내문헌

1. 경노훈, 󰡔기업이미지를 디자인 하라󰡕, 21세기 북스, 1999.
2. 김재범, 󰡔글로벌 마케팅󰡕, 경문사, 2000.
3. 신만수, "아세아 지역 한국 투자기업의 경영 현지화 전략,"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4. 송혜룡, 󰡔스포츠 광고와 기업 커뮤니케이션󰡕, 한울 아카데미, 1997.
5. 어윤대, 󰡔국제경영󰡕, 학현사, 1999.
6. 예종석, 󰡔마케팅󰡕, 학영사, 1999.
7. 정구현, 󰡔국제 경영학󰡕, 법문사, 1997.


Ⅱ. 웹 사이트

1. www.never.com
2. www.nike.com
3. www.nike.co.kr
4. www.yaho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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