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국제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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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나이키 소개 -------------------------------------------- 3
(1)나이키의 탄생과 연혁 ----------------------------------- 3
(2)나이키의 기원과 로고 ----------------------------------- 5
2.핵심역량 ---------------------------------------------- 5
3.마케팅전략 -------------------------------------------- 7
4.STP분석 --------------------------------------------- 11
5.SWOT분석 ------------------------------------------- 14
6.아웃소싱 --------------------------------------------- 15
7.전략적 제휴 -------------------------------------------18
8.경쟁사와의 비교 - 아디다스 ------------------------------ 19
9.나이키의 성공요인 -------------------------------------- 20
10.나이키의 향후방향 ------------------------------------- 21
11.참고문헌 -------------------------------------------- 22
- 본문내용
-
1.나이키 소개
1) 나이키 탄생과 연혁
● 나이키의 탄생
1957년 육상 코치였던 빌 바우어만과 중거리 러너 필 나이트(Phil Knight)의 만남.
1962년 필 나이트는 스탠포드 대학 연구 논문에서 낮은 가격과 고 기능성의 일본 운동화를 수입판매 시 독일제 운동화 일색의 미국 운동화 산업을 뒤바꿔놓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
1964년 MBA 학위 취득. 세계 여행 중 일본에서 오니츠카 타이거(Onitsuka Tiger) 와 접촉. 즉석에서 ‘블루 리본 스포츠(BRS, Blue Ribbon Sports)’라는 자신의 회사 이름을 만듦. 미국에 진출하는 새로운 사업 기회를 만들어 볼 것을 설득.
블루 리본 스포츠 ⇒ 나이키
● 나이키의 연혁
∙ 1964년 오리건 대학 육상부 코치인 빌 바우먼과 필 나이트가 공동으로
Blue Ribbon Sports 설립.
∙ 일본제품인 Tiger에 아디다스 디자인을 접목한 변형 품을 수입 미국에서 판매.
(차 트렁크에 벌려 놓고 지하실에서 주문을 받으면서 나이트는 선수가 선수를 위해 고안한 제품들을 판다는 평판을 구축)
∙ 1971년 디자인학과 학생 데이비슨, 나이키의 상징인 스워시를 35달러에 디자인. ∙ 1972년에 캐나다에서 열린 스포츠 용품 전시회에서 BRS는 첫 해외시장진출.
∙ 1973년 전미 육상 신기록 보유자인 선수 Steve Prefontaine에게 BRS를 착용시켜 점차 전 세계 미디어에 BRS를 노출.
∙ 1974년 빌 바우먼은 호주와 미국 두 곳에 BRS 공장을 설립, 250명 근로자
480만 달러의 매출.
∙ 1977년 BRS는 호주와 미국보다 비교적 저렴하고 좋은 노동력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과 대만에 공장을 설립.
∙ 1978년 테니스 선수인 John McEnroe는 나이키 Player로 계약.
- 참고문헌
-
Ⅰ. 국내문헌
1. 경노훈, 기업이미지를 디자인 하라, 21세기 북스, 1999.
2. 김재범, 글로벌 마케팅, 경문사, 2000.
3. 신만수, "아세아 지역 한국 투자기업의 경영 현지화 전략,"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4. 송혜룡, 스포츠 광고와 기업 커뮤니케이션, 한울 아카데미, 1997.
5. 어윤대, 국제경영, 학현사, 1999.
6. 예종석, 마케팅, 학영사, 1999.
7. 정구현, 국제 경영학, 법문사, 1997.
Ⅱ. 웹 사이트
1. www.never.com
2. www.nike.com
3. www.nike.co.kr
4. www.yaho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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