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삼성의 다각화 전략 -삼성의 관련다각화 성공사례와 비관련다각화의 실패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Ⅱ. 다각화 전략 및 목적
1. 다각화 전략(diversification strategy)의 정의
2. 다각화 전략의 목적
3. 다각화 전략의 약점
4. 다각화를 추진하는 방법
5. 다각화전략의 성공 요건 - M.Porter


Ⅲ. 삼성그룹 소개
1. 삼성그룹의 연혁
2. 삼성의 가치체계


Ⅳ. 삼성의 관련다각화전략
1. 삼성전자


Ⅴ. 비관련다각화
1. 삼성자동차 사업의 실패


Ⅵ. 삼성의 글로벌 산업
1. 글로벌 산업의 대표주자 삼성SDI


Ⅶ. 결 론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 시대에서 글로벌화는 기업 간 국경을 초월하여 무한경쟁체제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이로 인해 기업은 더 나은 수익성을 확보와 경쟁력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전략을 구상해야 하는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이에 기업들은 자신들의 생존과 더 나은 수익성을 내기 위해 기업을 확장하여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형태의 전략을 다각화전략이라 한다. 한국의 경우 외환위기 이후에 무절제한 사업의 확장과 문어발식 경영으로 다각화 전략의 높은 효율성을 활용하지 못하였는데, 점차 글로벌화가 진행되어 가고 있는 경쟁상황에서 경영전략의 하나로 다각화 전략에 대해 다시한번 고찰해 보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다각화 전략의 올바른 도입과 활용에 대해 한국의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삼성그룹의 다각화 전략의 현황과 그에 따른 문제점을 알아보겠다.




Ⅱ. 다각화 전략 및 목적
1. 다각화 전략(diversification strategy)의 정의
다각화란 한 기업이 다른 여러 산업에 참여⋅진출하는 것으로써 다각화 전략이란 한 기업이 다수의 산업 분야에 걸쳐서 사업을 전개하려는 전략으로 정의할 수 있다. 기업은 여러 변화하는 주변 환경으로 인한 타격을 스스로 피하게 위해 다각화 전략을 채택하게 되는데, 주변 환경이 다른 만큼 다각화된 기업이 모두 똑같은 형태로 다각화를 하는 것은 아니다. 현 기업의 산업성장이 둔화되기 시작하면 기업은 공격적으로 전략을 세우게 되고, 이 경우의 다각화는 기업의 성장둔화로 인한 방어적인 다각화에 해당된다. 또 하나는 기업의 여유자본을 바탕으로 새로운 투자대상을 찾아나서는 공격적인 다각화가 있을 수 있다.
참고문헌
Ⅷ. 참고문헌
1. 김우기, 삼성의 승용차시장진출과 향후전망, (대구⋅경북) 지역동향, 1995, pp24~36
2. 신장섭⋅장성원, 삼성반도체 세계일등 비결의 해부 ‘선발주자 이점’ 창조의 전략과 조직, 2006, 삼성경제연구소
3. 오대혁, 세계경제와 기업 강의자료
4. 이채윤, 삼성처럼 경영하라, 열매출판사, 2006, pp215~216
5. 장세진, 글로벌 시대의 경영전략 5판, 박영사
6. 조영복⋅정동섭, 경영전략, 대명
7. 제임스 콜린스⋅제리 포라스, 성공하는 기업의 8가지 습관, 2006, 김영사
8. http://www.samsung.co.kr/ <삼성그룹 홈페이지>
9. http://www.samsungsdi.co.kr/ <삼성 SDI 홈페이지>
10. http://blog.naver.com/dkwjrfn?Redirect=Log&logNo=40003454834
11.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4&dir_id=41401&eid=1o0SXpL4tRFrCQuDvTfutqJRvJHO9abC&qb=u++8usDHILHbt865+iC75773
12. http://www.redian.org/news/articleView.html?idxno=855
13. http://blog.naver.com/dkwjrfn?Redirect=Log&logNo=4000345483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purit***
    (2015.10.08 21:04:0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도움이 되겠습니다.
  • tosca9***
    (2014.05.09 11:15:18)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덕분에 과제에 참고할 수 있었어요 정말 괜찮네요
  • lthpo***
    (2010.05.21 23:14:21)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다각화 마케팅 전략의 성공과 실패 사례 분석
  • 다각화 전략제목 : 기업이 다각화 마케팅 전략의 성공/실패 사례 분석목 차머리말1. 머리말 1다각화의 개념1. 국내외기업의 다각화 - 22. 단일사업의 이점과 위험- 33. 다각화의 동기 - 3다각화기업의 성공사례1. 한컴의 실패사례 - 52. 한일시멘트 실패사례- 6다각화기업의 실패사례1. 나우콤 성공사례

  • 르카프 마케팅전략
  • 전략을 실행할 수 있도록 조직을 개편하고 우수 인력을 영입하는 등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여기에 아웃도어 시장의 확대에 따라 최근 ‘몽벨’, ‘잭울프스킨’ 등 수입 브랜드를 도입, 신규 사업에 나서는 한편 ‘프로스펙스’의 새로운 경쟁력으로 아웃도어 사업에 집중, 신 성장동력을 마련하고 있다.발췌: Powerzine (5) SWOT 분석독자적 기술의 확보대규모 생산라인 확보UK 디자인 센터 기능성 전문 브랜드의 강세 (관련기사 첨부 부탁드림)

  • 삼성전자의 경영전략-기업성공요인 및 문제점과 인사제도 분석
  • INDEXⅠ.삼성전자의 기업선정 배경Ⅱ.삼성전자의 기업개요Ⅲ.삼성전자의 기업연혁Ⅳ.삼성전자의 기업현황 분석1.삼성전자의 기업현황 내용2.세계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위치3.삼성전자의 부채현황 분석4.삼성전자의 재무상황 분석Ⅴ.삼성전자의 성공요인 분석1.삼성전자의 경영구조2.사업의 다각화 전략3.구조조정의 성패4.끊임없는 연구개발 전략5.최대의 ‘인력풀’ 가동6.정보수집능력Ⅵ.삼성전자의 문제점 분석1.기업적 측면1-1.1인지배

  • 기업의 다각화 전략 -CJ그룹-
  • 분석 (식품&식품서비스-CJ 제일제당)Strength- 많은 스크린 보유- 영화 시장에서의 높은 시장 점유율- 높은 소비자 인지도- 진입장벽이 높음Weakness영화 산업 특성상 인건비 지출이 높다개봉하는 영화의 콘텐츠 질에 따른 수익률 변화유동인구, 수익성 고려한 양질의 영화관 신규 출점 위치 제한적Opportunity3D영화 개봉으로 인한 티켓 가격 상승요소대체 공휴일 등을 이용한 관람객 수 증가영화관 내의 CJ 내 다른 계열사의 브랜들을 입점해서 추가 성

  • [산업조직론] 경영권 세습과 재벌
  • 목차I. 우리나라 재벌의 경영권 세습현황 1II. 선진적 경영상황 11. 미국의 사례 12. 일본의 사례 33. 유럽의 사례 41) BMW 42) 발렌베리 63) 지멘스 7III. 가치판단 81. 바람직하다는 입장 82.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입장 8IV. 우리나라 경제 전반에 끼치는 영향 91. 경영능력 검증되지 않음 92. 주주이득보다 자신의 이득 우선시 (예 : 비관련 다각화) 111) 삼성자동차 112) LG 카드 123) 진로 134) 하이닉스 135) 삼보컴퓨터 146) 한보철강 147) 해태 158) 우성 15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