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도요타 자동차의 글로벌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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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도요타 자동차 기업 소개

1. 도요타 자동차 창업자 도요타 기이치로는 누구인가?
2. 도요타의 기본 목표와 규범

II. 도요타 자동차의 기업 경쟁 전략

1. 생산 방식
2. 기업 혁신
3. 브랜드
4. 가격
5. 영업경쟁력

III. 도요타 자동차의 글로벌화 전략

1. 미국 시장
2. 유럽시장
3. 아시아 시장
4. 합작 파트너
5. 성공, 실패 요인

IV. 도요타 자동차의 현지화 실태와 전략

1. 현지화 실태
2. 현지 판매 방식
3. 인적 자원 관리
4. 위기와 대응

V. 결론
본문내용
(1) 도요타 자동차 기업 소개

1. 도요타 자동차 창업자, 도요타 기이치로는 누구인가
1894년 시즈오카현 고사이시에서 사키치의 장남.
직기 발명을 통해 재산을 모은 그의 아버지 사키치는 자동차가 앞으로 실생활에 가장 밀접한 도구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기이치로에게 사업 자금을 주며 사업 방향을 제시.
1920년 동경제국 대학을 졸업한 후 아버지의 회사였던 도요타방직에 입사.
1921년에 구미의 산업 시찰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자동차 사업에 뛰어듬.
자동차 시대가 도래 할 것을 확신하여 1933년 도요타방직 내에 자동차부를 설치하여 본격적으로 자동차 연구를 시작.

2. 도요타 자동차의 강령과 기업 목표

1. 모든 사원이 업무를 중심으로 상하 구분 없이 일치단결하여 널리 세상의 발전을 위해 구체적인 형태로 힘써야 한다.
2. 선인의 지혜를 잘 살펴서 다음에 그것보다 더 나은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항상 첨단을 달린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3. 헛수고를 배제하고 효과가 있는 부분에 에너지를 집중시켜 근육질의 기업체질을 만들어야 한다.
4. 운명공동체의 의식을 가지고 사내의 상호보조, 가족적 지원을 구축해야만 한다.
5. 지구의 일원임을 자각하여 지역과 사회의 은혜를 받으면서 영업한다는 사실을 항상 염두하고, 지구보전과 사회환원에 대한 이념을 가지고 활동해야 한다.

위 강령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사원간에 협력하고 비용을 최소화 하며 사회에 공헌하는 것이 도요타 자동차의 기업 목표이다.

(2) 도요타 자동차의 기업 경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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