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현대자동차 핵심역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4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자동차의 사명
2. 성공적인 CEO 요건에 입각한 정몽구회장의 평가
(1) 세계화 마인드를 가진 경영인
(2)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실무능력
(3) 나무를 보지 않고 숲을 보는 능력
3. 가치사슬 관점에서 본 현대자동차의 활동 분석
(1) 주활동
1) 물류투입 활동
2) 운영활동
3) 물류 산출활동
4) 마케팅과 판매활동
5) 서비스 활동
(2) 보조활동
1) 구매
2) 기술개발 활동
3) 인적자원관리 활동
4) 기업의 하부구조
4. 현대자동차의 조직 구조 유형과 이의 근거
(1) 발생단계 - 1960년대 창업시기 경영체제 정착과 기구 확대
(2) 성장단계 - 현대 신화의 서막
(3) 성숙단계
(4) 97년도
(5) 재건과 혁신
(6) 2003년도
5. 현대자동차 CEO의 리더쉽 유형과 이의 변화 이유
(1) 카리스마적 리더십 또는 이상적 영향
(2) 영감적 동기유발
(3) 지적 자극
(4) 개별적 배려 측면
6. 현대자동차의 IT(IS)의 전략적 활용(이를 통한 경쟁우위 성과)
(1) ERP
(2) SCM
(3) CRM
(4) GM대우와의 비교
(5) 경쟁우위 성과
7. 현대자동차의 인센티브 시스템
(1) 인센티브 시스템
(2) 현대자동차의 인센티브 관리 시스템
8. 현대자동차의 핵심역량과 R&D 전략
(1) 현대자동차의 핵심역량
(2) R & D
Ⅲ. 결론
출처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 기업사에서 ‘현대’라는 이름이 갖는 의미는 각별하다. 급변하는 세계경제질서의 구조 속에서 각 국은 개별국가 경제발전 및 국민 후생증대를 위해 치열한 경제전을 치르고 있다. 이에 따라 각 국의 기업들은 그들의 국가에만 국한시키지 않는 범세계적인 경쟁이 불가피 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으로 세계 각지에 자회사(子會社)․지사․합병회사․공장 등을 확보하고, 생산․판매활동을 국제적 규모로 수행하는 다국적 기업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었다. 다국적기업은 국제 직접투자의 한 특수한 형태로서 단순히 해외에 지점 또는 자회사(子會社)를 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 현지국적을 취득한 현지법인으로서의 제조공장 또는 판매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지의 실정과 모회사(母會社)의 전략에 따라 움직이고, 공통적인 풀(pool)에서 자본․인적 자원 및 기술 자원을 공급하는 국제적인 조직망을 가지는 기업조직 또는 그 기업조직의 일환이라는 특징 때문에 자본의 국제적인 집중이 급속도로 진행되었다. 때문에 다국적 기업은 단순히 기업의 이윤획득에만 그 목적을 두지 않고 넓게는 국가의 발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업으로 인식될 수 있게 된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 다룰 현대자동차는 삼성전자와 함께 대표적인 다국적 기업으로 꼽히고 있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시장은 1962년 경제개발계획과 함께 자동차공업 육성계획을 수립하고 중간부품을 수입하여 단순조립 하였던 것을 시초로 1976년부터는 자립기술의 기반을 구축하고 1984년에는 자동차 대중화 시대를 이루었다. 그 뒤 1995년 한․미 자동차협상 타결한 것을 시점으로 국내 자동차 시장을 완전 개방하였으며 현재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국의 위치에 오르게 되었다. 그러나 몇 년 전 삼성자동차는 르노에 매각되고, 생산라인이 겹치지 않아 더욱 효과적인 합병이라는 기대 속에 쌍용을 인수하였던 대우자동차 역시 GM에 매각되었다.
- 참고문헌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http://www.hyundai-motor.com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http://www.hmwu.or.kr
현대자동차 종합물류업체 글로비스 분석 : http://www.glovis.net
모터매거진 2000년 10월호: http://www.motor-mag.co.kr
수입자동차모터쇼 자료 : http://www.importcar.co.kr
http://cafe.naver.com/wankyu/741
http://www.hyundai-motor.com/investment/director/index.html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1&aid=0000069427
http://web.donga.ac.kr/hssong/korean.html
http://web.donga.ac.kr/hssong/toyota.html
http://www.dwcij.com.ne.kr/company/toyota.htm
http://blog.naver.com/anijeong.do?Redirect=Log&logNo=80001448001
장박원,「세계가 주목하는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2005.11:(주)스크린M&B
유승동, 변혁적 리더십이 구성원의 임파워먼트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 학술논문, 관동대학교, 1997
현대자동차 이사회의 견제력은?, 2004년 2월 27일, 매경이코노미
[Cover Story] 정몽구 회장의 경쟁력, 2004년 2월 27일, 매경이코노미
월간중앙 저널
오토모티브 뉴스 2005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