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ca-cola 코카콜라 국제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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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 소개

1. 탄생배경
2. 기업연혁
3. 경영이념
4. 코카콜라 조직 구조


Ⅱ. 코카콜라의 마케팅 전략 분석

1. STP 분석
2. 4P 분석

Ⅲ. 코카콜라의 마케팅 활동

1. 스펜서체 로고
2. 컨투어 병
3. 캐릭터 마케팅

Ⅳ. 코카콜라의 성공 비결

1. 일관성있는 표준화 전략
2. 끊임없는 혁신적 전략
3. 현지화 전략

Ⅴ. SWOT 전략


Ⅵ. 코카콜라와 펩시콜라
1. D/B(Data Base)를 통한 마케팅
2.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3. 다양한 광고 형태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기업 소개.

1.탄생 배경.
코카 콜라 사는 세계 최대 청량음료 회사로서 전 세계 청량음료 시장의 제조 및 마케팅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견지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음료인 코카콜라를 비롯 코카콜라 라이트(또는 다이어트 코크), 환타, 스프라이트 등 세계 5대 청량음료 중 4가지와 킨 사이다를 생산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 유통망을 통해 전 세계 약 200여 국가의 소비자들이 하루 약 1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사 제품을 마시고 있다. 코카콜라는 1886년 미국 남부의 초원 지대인 조지아 주 애틀랜타에서 태어났다. 새로운 약이나 음료 만들기를 매우 좋아하던 약제사, 존 S. 펨버튼 박사가 어느 날 맛이 독특하고 향기로운 시럽을 만들었는데, 이것이 코카콜라 탄생의 기원이다.

2.기업 연혁
1886년 미국 조지아주 애틀란타의 존 펨퍼튼 박사가 최초로 코카콜라를 제조했다.
1887년 펨퍼튼 박사 미 특허청에 코카콜라 시럽과 원액에 대해 특허를 신청
1895년 전 미국에서 코카콜라 판매 시작
1915년 유리 회사의 알렉산더 세뮤얼슨과 콘 투어병을 계약함
1923년 로버트 우드러프가 코카콜라의 사장으로 선임
1924년 뉴욕 증권 시장에 코카콜라사 최초 상장 6병들이 종이상자 특허권 따냄
1927년 콜롬비아 지역에 남아메리카 병입 공정 첫 시작
1944년 코카콜라 시럽 1억 만 병 제조 돌파
~1970년 코카콜라가 세계 각국에서 제조 되기 시작한다. 아주 급속도로 발전한다.
1980년 한국에 최초로 캔 코카콜라 도입
1990년 월드 오브 코카콜라가 아틀란타에 개장했다. 코카콜라와 네슬리 합작 회사가 발족했다. 재생 플라스틱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1999년 먹는 샘물 다나나 생산. 세계 155개국에 있는 캐드베리 코카콜라, 캐드베리 스웹스 음료 회사의 인수가 완결
2000년 코카콜라사 더글라스 대프트가 회장으로 취임
3.경영 이념
󰡐모든 취향과 상황에 걸친 음료들에 대한 요구를 가진 세계의 모든 소리를 들어야 하기 때문에, 지역을 생각하고, 지역적으로 행동합니다. 음료에 대해 사람이 원하는 바는 그들이 누구이며, 그들이 어디 사는지, 그들이 어떻게 일하고 즐기는지, 그리고 어떻게 휴식을 취하며, 재충전하는지를 반영합니다. 당신이 미국의 상쾌한 코카콜라를 즐기는 학생이든, 티타임을 갖는 이태리 여성이든, 쥬스를 원하는 페루의 어린이이든, 함께 달린 후 한 병의 물을 사서 마시는 한국의 커플이든, 우리는 당신을 위해 그곳에 존재합니다.‘󰡐코카콜라는 훌륭한 음료를 만드는 것 뿐 아니라, 교육, 건강, 복지, 그리고 인종문제에 대한 우리의 연계성을 통해 세계 여러 지역 공동체에 기여합니다. 우리가 사업하는 지역 공동체 내에서,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사업에 대한 결정을 일관되게 실현시킴으로써, 좋은 이웃이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참고문헌
• 김병도,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
21세기북스, 2003
• 코카콜라의 신화 1.2 프래드릭 앨런 지음. 열린세상 1994
• 코카콜라병에 빠진 중국, 중국학 연구회, 1999
• 코카콜라의 경영기법 . 세종대학교출판부
• 김학준, 김정일과 코카콜라, 두산(동아출판사), 1995
• 코카콜라 홈페이지 http://www.cocacola.co.kr
• 펩시콜라 홈페이지 - http://www..peps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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