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맥도날드 경영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맥도날드의 역사
1) Ray A Kroc
2) 맥도날드의 연혁
3) 한국의 맥도날드
4) 시장현황

2. 맥도날드의 마??분석
1) 4P 분석
2) STP 전략

3. 성공비결
1) 맥도날드 기업 정신 (QSC&V)
2) 지속적인 지역화 추진
3) 품질의 균일화
4) 스포츠마케팅
5) 기업 내부 효율설 제고
6) 원가절감 노력
7) 브랜드개념 형성
8) 그 외 치밀한 맥도날드의 전략

4. SWOT 분석

5. 해외 경쟁기업

6. 국내 경쟁기업

Ⅲ 결론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외식시장에 있어 패스트푸드점의 활성화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있다. 바쁜 현대사회 속에서 전 세계 각지의 소비자들은 빠르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 패스트푸드를 이제는 하나의 소비 트렌드로 여기며 즐겨 찾는다. 바로 이 세계 패스트푸드 문화의 중심에 맥도날드가 있다.
맥도날드는 점포 수가 늘어날 수록 더욱 더 신뢰성과 보편성을 갖는 고객데이타를 얻을 수1있었으며, 지리적․문화적․인종적․종교적 특성에 따른 시행착오에 대해 철저하게 분석함으로써 완성도 높은 사업 시스템을 구축하고 발전시켜나가고 있다. 세계 어느 지역을 막론하고 맥도날드 체인점의 성공율이 총 점포의 90%를 넘는다는 것은 이미 세계적으로 정평이 나있는 사실이다. 냉전체제가 절정에 달해있던 시기에 소련을 비롯한 동유럽 국가에 진출할 수 있었던 것도 이러한 시스템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맥도날드는 어떠한 전략을 통해서 이러한 시스템을 갖추게 되었는지, 세계점유율 1위를 지켜올 수 있었던 전략은 무엇이었는지, 반면 맥도날드가 이를 지키는데 방해가 되는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지 등등, 그리고 더 나아가 맥도날드와 경쟁하고 있는 기업의 전략에 대한 것까지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맥도날드의 역사
․ 전 세계 120여 개국의 30,000여개의 매장을 통해 1,000억 개가 넘는 햄버거를 판매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햄버거 레스토랑 맥도날드는 “적어도 음식에서만큼은 각 지역의 고유한 맛을 살려야 한다.”는 맥도날드의 잭 그린버그 (Jack M. Greenberg) 회장의 주장은 각 나라의 입맛을 최대한 존중하여 맥도날드가 세계적으로 성공할 수 있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 또한 세계 최초로 공산국가에 진출한 햄버거 레스토랑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 맥도날드 홈페이지 (http://www.mcdonalds.co.kr)
- 버거킹 홈페이지 (http://www.burgerking.co.kr)
- KFC 홈페이지 (http://www.kfckorea.com)
- 롯데리아 홈페이지 (http://www.lotteria.com)
- 맥도날드 쿠데타, 1995년 12월 25일, 레이 크룩 지음, 김민지 감역, 책과 길
- 실전 프랜차이즈 마케팅 전략, 오세조 지음, 중앙경제 평론사
- 시장지향적 유통관리, 박진용, 오세조 지음, 박영사
-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 조지 리처 지음, 시유시
- 마케팅 전쟁, 알 리스 지음, 비즈니스북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asdfasdfsfdasffdasdffdsfdas
  • woopo***
    (2009.07.20 18:10:4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감사합니다
  • nanr***
    (2008.06.05 12:04:54)
회원 추천자료
  • [경영과의사결정] [경영과의사결정]‘맥도날드’ 성공경영전략 분석(A+리포트)
  • - 목 차 -1. 맥도날드 (McDonalds International) 소개 2. 맥도날드 역사3. 맥도날드의 기업정신1) QSC&V2) Food Safety System 4. SWOT 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조직관리1) 종업원의 다섯가지 행동원칙2) 햄버거 대학의 전문인력 양성6. 시장현황1) 타 업체와의 기업이미지 및 선호도2) 상품 및 서비스3) 마케팅7. 경영전략1) 기술향상과 신제품개발2) 가족적인 분위기3) 동업자와 신뢰관계 유지4) 품질 제일주의5) 청결6) 효율성 추구8. 국제화

  • [기업사례분석] 맥도날드의 국제경영성공사례와 한국에서의 실패사례
  • 맥도날드가 국제적으로 패스트푸드업계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었던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프랑스와 중국의 사례를 조사한다. 이와 더불어 맥도날드의 경영전략도 더불어 연구할 계획이다. 그리고 여기에서 발견되는 성공의 요인들을 다각적인 측면으로 알아봄으로써, 한국에서 맥도날드가 경험하고 있는 실패에 대한 원인을 분석한다. 제2장 맥도날드에 대한 소개1. 맥도날드 소개맥도날드는 1955년 창업자 레이 크록(Ray Kroc)이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

  • 벤처기업 성장 전략
  • 전략계획의 목적은 기업이 매력적인 사업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자기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내는 것이다. 이러한 자원 배분결정을 돕기 위해 여러 가지의 포트폴리오 분석모델이 개발 된 것이다. 사업포트폴리오 결정요소.-사업의 매력도분야의 진출 여부 혹은 자원 투입 등 경영판단에 중요한 자료이다. 척도: 사업의 시장규모, 시장의 성장성, 산업의 수익성, 수익변동의 리스크, 국제화 가능성 등의 요소를 고려한다.-자사의

  • 경영경제 미국 산업의 국제 경쟁력 분석
  • 경영보다는 미국식 경영의 장점이 부각되기에 이르렀다. 미국기업들은 부실 자회사를 정리하고 경쟁력 있는 업종에 전문화하는 등 기업구조 재편에 착수하였다. 또한 급변하는 시장여건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기업 내부조직을 종전의 수직적 구조에서 수평적 구조로 개편하고 의사결정단계를 획기적으로 축소하는 리엔지니어링을 과감히 추진하였다. 전략부문에 경영자원을 집중하고 조직 축소 및 인원 감축을 통하여 비용을 절감하는 다운

  • [국제경영론] 맥도날드 성공전략 분석
  • 맥도날드 성공전략 분석목 차0. 개 요1. 맥도날드 소개- 맥도날드의 유래- 맥도날드의 해외진출과정- 맥도날드의 세계적 영향력 및 브랜드 파워2. 맥도날드의 경영전략 분석- SWOT- S T P- 4 P3. 맥도날드 내부적 성공요인4. 맥도날드 외부적 성공요인5. 한국 맥도날드6. 결 론0. 개 요 기업 선정에 앞서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 뭘까 하고 생각 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이 음식이었습니다. 없으면 안 되는 음식산업에 관련된 산업 중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