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삼광유리공업 성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이론정리 -------------------------------------------- 2
Ⅱ. 기업사례분석 ----------------------------------------- 7
1. 서론 ------------------------------------------------ 7
2. 기업의 외부여건(기회) ----------------------------------- 7
3. 기업내부여건(자원) ------------------------------------- 9
4. 기업철학, 목표, 비전 ----------------------------------- 11
5. 경쟁우위전략 ----------------------------------------- 11
6. 제품 포트폴리오 관리 ---------------------------------- 12
Ⅲ. 삼광유리공업의 위기와 재도약 --------------------------- 14
Ⅳ. 삼광유리공업이 성공비결 ------------------------------- 14
1. 삼광유리공업이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가? ------------ 14
2. 앞으로의 과제 ---------------------------------------- 15
3. 주식시장에서의 삼광유리공업에 대한 평가 ------------------- 16
Ⅴ. 결론 ---------------------------------------------- 17
Ⅵ. 참고문헌 ------------------------------------------- 19
Ⅶ. 참고사이트 ------------------------------------------ 19
본문내용
Ⅰ. 이론정리

<<전략 분석의 내∙외부요소>>
기업이 경영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향에서 결정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전략분석은 내부요소와 외부요소로 나뉘어서 이루어지는데 이는 어느 한쪽으로만 이루어져서는 안 되며 반드시 상호간의 동시에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한다.
일반적으로 전략결정은 4요소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이는 크게 외부적 측면과 내부적 측면으로 나눠지는데 먼저 외부적 측면에는 기회요인이라고 불리는 외부여건과 사회적 책임으로 구성되며, 내부적 측면에는 능력이라고 정의되는 내부여건과 기업철학으로 구성된다. 이중 대표적인 요소인 외부여건과 내부여건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기업의 외부여건(기회)
기업은 인간과 같이 그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정치, 경제, 기술, 문화 등의 거시적 환경요인은 물론이고 동종업계와 고객의 영향을 받기 마련이다. 뿐만 아니라 그 외부적 여건은 시간의 흐름과 함께 변화하기 마련이므로 항상 그 변화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변화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대처를 하지 못하면 그 기업은 도태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1.1. 거시환경 분석
기업전략의 수립 및 핵심 성공요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회, 위협이나 전략적 의문점 발견을 위한 분석을 거시환경 분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는 변화 추세나 사건의 발생 가능성을 파악하고 그 영향을 분석하여 적정한 대처방안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김명호, (2005), 기업의 사례를 통한 기업사례 경영학, 두남
조동성, (2006), 21세기를 위한 전략경영, (주)서울경제경영출판사
장세진, (2003),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장세진, (2003), 경영전략 사례집, 박영사
삼광유리공업 사업보고서 (1998~2006년)
삼광유리공업 반기보고서 (1998~2007년)

Ⅶ. 참고사이트

dart.fss.or.kr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www.locknlock.com/default.htm // 락앤락
www.windsor.co.kr // 삼광유리공업
www.glasslock.co.kr // 글라스락
www.knbi.org // 한국내츄널비즈니스 연구소
www.samsungfn.com // 삼성증권
www.miraeasset.com/stock.jsp // 미래에셋증권
www.fnnews.com // 파이낸션뉴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조금 오래되었지만 좋아요~
  • fiv***
    (2015.05.22 19:17:52)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락앤락의 출발과 해외 & 중국진출
  • 성공에 비추어본 현지화 전략과 유통은? ㄱ. 소비자분석 파악 중국인의 특성과 수요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저가 생산만 관심을 갖는 경영에서 벗어나 생산과 영업을 동시에 공략한 시도 등은 중국인 일상생활 속에 락앤락을 ‘고급 생활용품’으로 자리 잡게 했다. 중국에 첫발을 내딛으며 중국을 저가 제품 생산기지로 삼는다는 기존 기업의 경영 방식을 모두 거부한 것이다. (김회장 인터뷰)“대부분 기업이 저가 생산에 초점을 맞추는 것과 달리 락

  • [국제경영] 락앤락 해외시장진출전략
  • 전략과 맞물려 플러스 효과를 자아 낼 수 있음본론-성공요인 분석성공적 판촉전략 친환경영적 경영의 실천- 하나코비는 구조조정을 통해 생산력이 떨어지며 경쟁성이 없는 제품을 과감히 정리하여 락앤락이라는 성공 가능한 제품에 투자를 하였으며 끊임없는 연구와 기술개발을 통하여 제품이 더욱 더 발전할 수 있도록 기업의 핵심역량을 집중시킴- 친환경적인 건전한 경영이념과 전략적인 마케팅을 활용함으로서중소기업임에도 불구하고 국

  • [국제경영] 락앤락의 중국 진출 성공사례 분석
  • 강한기업 - 한국일보 경제산업부, 굿모닝북스, 2008중국인도 궁금해 하는 ‘락앤락’ 성공 비결 - 김윤희, 상하이무역관, 2008신시장의 개척자들 - 김남국, 무한, 2006락앤락 : 밀폐용기시장의 작은 거인 - 차태훈, 김창수, 정용재, 경영교육연구, 2006신화창조의 비밀 - 김용준, 한국씨네텔, 2005락앤락의 신제품 개발 출시 전략 - 김민주, emars, 2005한국 최고의 브랜드 - 김승범, 흐름출판, 2005세계의 먹거리를 우리 것에 담는다. 락앤락 - 이상훈, e-book, 2004

  • [국제협상론] 중북부유럽(독일,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 등) 협상사례 분석
  • 목차① 서론② 협상사례- 국가 VS 국가 (성공&실패 사례)- 기업 VS 기업 (성공&실패 사례)③ 결론④참고문헌 및 자료① 서론우리 3조는 중북부유럽(독일,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 등) 협상사례 조사를 맡았다. 따라서이 부분에 중점적으로 협상사례를 조사할 것이다. 그러나 지금 현재 협상중심이 나라별 국가별로 진행되기 보다 유럽 EU에 뭉쳐져 협상을 진행하기 때문에 어려운 점이 많았다. 그래서 협상 사례 조사를 앞서 국가 VS 국가 사례는 EU의 F

  • [국제경영] 밀폐용기산업 속 락앤락의 성공요인과 발전방향- 경쟁사 타파웨어 비교를 중심으로
  • 경영 대상 수상1997년 아시아 태평양 지역 제조 부문 총괄2000년 ISO9002 인증 획득2002년 삼성 김치 키퍼 생산2002년 한국 공장 전세계 최우수 경영 대상 수상2003년 ISO9001:2000 인증 획득2005년 무역의 날 1000만불 수출 상 수상3) 타파웨어의 현재 전략➀ 직접판매 방식타파웨어는 제조기업이지만 제품을 도매업자, 소매업자에게 판매하는 타 제조기업의 기존의 판매 방식과 달리 독자적인 직접판매 방식으로 제품을 판매해 왔다. 특히 홈 파티는 전세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