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아시아나 항공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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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선정의 이유

Ⅱ. 아시아나 항공의 기업개요

1. 배경
2. 기업소개
3. 기업연혁
4. 아시아나 항공의 기업철학

Ⅲ. 시장환경분석

1. 외부 분석
(1) 시장환경
(2) 대한항공의 4P
(3) 대한항공 비교분석
2. 내부 분석
(1) STP 분석
(2) 아시아나 항공의 4P
3. SWOT

Ⅳ. 향후 전략
본문내용
Ⅰ. 기업선정의 이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은 우리나라 항공사의 대표 기업으로서 B747 등 대형기를 포함한 각각 113대와 55대의 최신 기재를 보유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수출입 물동량 증가에 따른 항공화물 수요의 급신장과 해외여행 자유화의 확대 및 한국의 경제적 지위향상에 따른 국내외의 수요증가로 양적, 질적인 면에서 급속한 성장을 계속해 왔다. 하지만 이제는 항공기, 기자재로서만 경쟁하는 시대는 지나고 항공사의 성공여부는 마케팅 전략에 달려있다고 말할 수가 있다.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더불어 세계무역규모 12위인 무역대국으로서 항공운송의 규모도 계속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른 외국의 사업 진출 규모도 커지고, 외국을 방문하고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선의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아울러 해외 메이저 항공사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일부노선 가격인하 정책으로 국내 항공사의 입지가 갈수록 좁아질 전망이다. 이러한 앞으로 전망속에서 국내에서 만년 2등인 아시아나 항공이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취함으로써 국내 항공업계에서 1위 기업, 국제 항공업계에서의 우위를 점하는데 취지가 있다.

Ⅱ.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개요
1. 배경
아시아나항공은 세계적인 항공 권위지인 미국의 「Air Transport World」로부터 2001년도 고객서비스 세계 최우수항공사로 선정되어 ATW사의 ‘Passenger Service Award 2001’을 수상했다. 이 상을 통해 우리나라 항공서비스의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공인받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로 이 상은 ATW 사(사장 윌리엄 프리먼 Ⅲ)가 전 세계 항공사 중에서 승객들을 위한 서비스시스템이 선진화되어 있고, 서비스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서비스 소프트웨어가 차별성이 있으며, 종업원들의 고객응대 자세와 태도가 진실되고 탁월한 항공사에 주어지는 상이다. ATW의 「Airline Of The Year」와 함께 세계 항공업계에서 가장권위 있는 ‘항공업계의 아카데미상’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우리나라 항공사가 이 부문에서 수상한 것은 한국 항공사상 처음이다.
ATW는 ‘아시아나항공이 1988년 창립 이래 비교적 짧은 기간에 64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세계 12개국 43개 도시를 취항하는 아태지역의 주요 항송사로 성장했다.’는 점을 전제한 뒤 ‘초창기부터 고객서비스 차별화전략을 펼쳐왔으며, 그 결과 탑승수속부터 라운지 운영, 기내 편의시설에 이르기까지 통일된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한 점이 타 항공사보다 우수하다.’고 밝히고 있다.
이 밖에도 2000년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1위 (능률협회컨설팅), 한국인재경영대산 수상(한국능률협회 - 일반서비스부문), 한국관광경영대상 수상(2001. 8), 2001 서비스품질지수 1위 기업선정(표준협회) 등 화려한 수상내역을 보이면서 서비스기업으로서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아시아나는 규모면에서는 대한항공에 절대 부족하지만 서비스 질로 승부하여 거대 국적항공인 대한항공을 상태로 틈새 2등전략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1등을 넘어선 2등 전략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아시아나 2007.11 IR 기업 보고서
서울신문, 연합뉴스 등 뉴스 & 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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