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월마트의 한국 시장진출과 실패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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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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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Ⅱ. 본론
1. 월마트소개
(1) 설립배경
(2) 경영이념
(3) 기업문화
(4) 기업연혁
2. SWOT 분석
3. STP 분석
4. 4P 전략
5. 월마트와 K마트의 전략 비교
6. 월마트의 한국 시장진출과 실패요인
Ⅲ. 맺음말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미국의 한적한 시골구석에서 소매점으로 출발한 월마트(Wal-Mart)는 친근함과 근면, 주인의식과 같은 모토를 기업정신으로 하는 기업으로서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를 통틀어 최대의 유통업체다. K마트, 울코, 타깃 등 할인점이 잇달아 문을 연 이후, 1962년 월마트는 후발주자로 뛰어들었지만, "우리는 싸게 팝니다(Everyday Low Price)"와 "고객의 만족을 보증 합니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구매 가격에 낮은 마진을 붙이는 방식으로 이후 고속 성장하기에 이른다.
이와 같이 Wal-Mart가 세계 최고의 소매업체로서 성장하는 과정과 이를 가능하게 했던 저가격정책 및 경영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 Wal-Mart의 국내 시장 진출과 국내 최대 유통 업체인 E-Mart와의 전략 비교를 통해 국내 진출 실패요인을 분석해 본다.
Ⅱ. 본문
1. 월마트 스토어스 소개
(1) 설립배경
월마트는 샘 월튼이 1962년 월마트(wal-mart)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디스카운터 스토어 1호점인 월마트 디스카운트 시티를 개점하면서 시작되었다. 처음엔 할인점들이 외면하던 인구 5만 이하의 소도시에 파고들었는데, 지방을 중심으로 한 월마트의 출점은 대상권인 도시에 비해 경쟁이 거의 없는 지역으로의 진입을 의미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오히려 월마트가 급속한 체인망 확대를 통해 급성장을 할 수 있었던 배경이 되었다. 월마트 성공의 원동력은 경영이념, 경영전략, 그리고 정보기술의 효과적인 결합에 기인한다. 소매업계의 후발주자로서 유통업의 대명제라고 할 수 있는 저마진의 현실화를 실현하기 위해 경영전략과 정보기술을 적절히 연계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누릴 수 있었고, 1990년대 마침내 미국 최대의 소매 업체이던 Kmart, Sears 등을 따돌리고 세계 최대의 소매업체가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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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진,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2005
-로버트 슬레이터, 월마트 슈퍼마켓 하나로 세계를 지배하기까지, 해냄출판사, 2003, pp68~76
-월마트 보고서, http://nongae.gsnu.ac.kr/
-대한상공회의소 선정 98년 유통업계10대 뉴스, http://www.mlmkorea.co.kr/h/top/nn6
-서울 경제 신문, 2007년 10월 22일자, http://www.walmartstor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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