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업의 경쟁적 위치에 따른 마케팅 전략 -Market leader의 전략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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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 제기 및 조사목적
1.1. 경쟁전략
① 경쟁전략의 사전적 의미
② 경쟁전략의 유형
2. 경쟁상황 속에서 시장선도자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우리의 가설

Ⅱ. 본론

1. 전략 및 마케팅 전략의 정의
2. 마케팅 전략적사고의 필요성
3. 마케팅 전략의 구성요소
4. 마케팅 전략의 유형

Ⅲ. 본론

1. 시장선도자(Market Leader)의 정의 및 요건
① 시장선도자의 정의
② 시장선도자로서의 요건

2. 시장선도자의 이점
① 소비자를 기초로 한 우위
② 생산자에 근거한 우위

3. 시장선도자의 세부적 전략
① 전체 시장 확대 전략
② 시장점유율 방어전략
③ 시장 점유율 확대전략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의 경쟁적 위치에 따른 마케팅 전략:
Market leader의 전략을 중심으로>

Ⅰ. 서론

1. 문제 제기 및 조사목적
현대사회는 곧 경쟁의 사회라고 할 수 있다. 어떤 분야에서든 경쟁에서의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몸부림을 멈추어서는 살아남을 수 없기 때문이다. 기업들은 수많은 경쟁자들과의 치열한 경쟁과 소비자의 다양하고 변덕스러운 욕구를 충족시켜야만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상황이 점차 심화되어가는 상황 속에서 기업들 역시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지속적으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업계뿐만 아니라 학계에서도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기 위한 여러 방법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치열한 경쟁의 사회 속에서 경쟁을 펼치는 주체들을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그들이 살아남기 위해 먼저 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는지에 대하여 이론적 접근을 통해 알아본 다음, 특히 시장 내에서의 독보적인 위치를 갖는 시장선도자 즉, Market Leader의 전략을 세분하여 사례를 통해 더욱 깊게 알아볼 것이다. 끝으로 이것을 통해 결론에 우리들만의 시장선도자가 되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사용해야 하는지 결론을 내리며 마치도록 하겠다.

1.1. 경쟁전략
① 경쟁전략의 사전적 의미
경쟁전략(strategy)은 사전적 의미로서 어떤 제품 카테고리의 당해 시장 내에서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에 대해 경쟁적 우위에 위치함으로써 경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이다. 즉, 어떤 제품의 카테고리에서 경쟁이 일어나는 기본 영역이라 할 수 있는 산업 내에서 또는 당해 시장에서 유리한 경쟁적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 기업이 추구하는 전략이다. 경쟁적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장기회를 발견하여, 자사의 독특한 능력을 결부시켜 나가는 것이 기본 원리이다. 그러므로 경쟁전략의 목표는 산업 내 또는 당해 시장에서 경쟁적 상황을 결정짓는 여러 가지 요인에 대항해서 기업이 지속적으로 이익을 낼 수 있는 지위를 확보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자사에 유리하도록 경쟁법칙들에 대처하고 그것을 이상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참고문헌
마케팅 관리론, 필립코틀러, 석정
마케팅, 이종영, 이상환, 김경훈, 삼영사
현대 마케팅, 김용호, 최원일, 노정구, 김우희, 곽원일, 김상조, 천명환, 무역경영사
한국마케팅연구원, 문병준, 제37권 제5호 통권412호 (2003. 5)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 학회지
논문
정문위, 시장선도자와 후발자간의 환경불확실성 인지와 마케팅 전략 차이에 관한 연구
권진용, 경쟁우위의 원천과 시장리더 기업의 성공요인 사례연구
김동훈, 미래 지향적인 마케팅
맥스 경영컨설팅(주)

사이트 삼성경제연구원
이명헌 경영스쿨
LG경제 연구원
www.hrre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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