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국제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월마트의 역사
1) 창시자 샘 월튼
2) 할인판매점의 기원
3) 경영이념
4) 성장과정 및 기업 현황
2. 마케팅 분석
1) 4P 전략
2) STP 분석
3) SWOT 분석
3. 성공비결
1) 양질의 서비스 및 철저한 가격할인
2) 철저한 염가정책
3) 신속한 첨단 기술의 도입
4) 적극적인 신업태의 개발
5) 고객만족 극대화
6) 노사관계의 안정 및 높은 종업원 만족
4. 월마트의 한국 진출 실패 요인 분석
5. 경쟁사 분석
1) 이마트
2) 홈플러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통업계의 신화적인 존재로 군림하고 있는 월마트는 대규모 배열 체제, 전자문서교환, 컴퓨터 재고조사 등 IT분야를 접목한 기술 도입을 통해 재고를 현저하게 줄이면서 생산성을 대폭 향상하여 1987년 9%불과했던 시장점유율을 1995년 27%로 세 배나 끌어 올리며 도소매업 생산성 향상을 주도했다. 월마트의 경영혁신은 경쟁 업체들에게 전파되면서 도,소매업 전체의 생산성 증가로 이어졌고, 미국 경제의 생산성 증가에 가장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 받는다, 이러한 월마트의 등장으로 중소 도매상들이 정리되면서 전문점인 카테고리 킬러의 입지가 공고해지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다. 90년대 후만 미국의 신경제를 주도했던 월마트 명성이 최근 기울고 있다는 진단이 나오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월마트의 저가정책이 한계점에 봉착했다며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뿐만 아니라 편의성과 서비스로 눈을 돌리고 있어 월마트가 그런 소비자들의 욕구에 제대로 부합하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고 지적하였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월마트는 여전히 소매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 하고 있으며, 2007년 포천 500대 기업에 엑손모빌을 제치고 당당히 1위를 재탈환 하였다.
본 보고서에서는 세계적인 유통업체 월마트의 성공요인에 대해 분석하고, 한국에서 실패한 원인을 통하여 글로벌화 된 세계시장에서 앞으로 월마트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월마트(슈퍼마켓 하나로 세계유통을 지배하기까지) / 로버트 슬레이터 / 해남출판사 / 2003.11
월마트 뉴 브랜드/ 디스카운트머천다이저편집부 / 한수협출판부 /2000. 07
․ 사례로 배우는 경영의 슬기 / 유필화 / 한국언론자료간행회 / 1999
월마트의 고객은 사장이다 / 모리 다츠오 / 한국수퍼체인협회 출판부 / 1995. 04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매일경제 신문 www.mk.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월마트 사례분석을 통한 이론학습
  • 월마트 사례분석을 통한 이론학습목차1. 기업소개 (1) 경영이념 및 기본가치 (2) 월마트의 경영철학- Always Low Price 정책 - Roll Back 정책 ▶마이클 포터의 본원적 2. 월마트의 글로벌 경영전략(1) 월마트와 P&G 전략적 제휴▶전략적 제휴(2) 월마트의 공급업체 M&A 시도 ▶수직적 통합 (후방통합)3. 해외시장 진출 성공사례(1) 세계 각국에서의 성공사례▶EPRG 모형 ▶지역통합 효과▶문화환경과 국제경영활동4. 한국시장 진출 실패사례(1) 진출방식

  • [국제경영전략] 이마트 유통업 중국 상해 국제경영 전략
  • 월마트 (미국), 까르푸(프랑스), 테스코(영국)2. 이마트 소개이마트는 ‘Everyday Low Price’라는 슬로건 속에 1993년 서울 창동점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의 할인점을 오픈하여 국내 최초로 대형 할인매장의 개념을 도입하였으며,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 전국적으로 최대의 유통망을 갖춘 국내 최대의 할인매장이다.3. 유통업은 국제 경영 전략 모델로 분석하면 어떤 속성을 지닌 산업인가?☞ ‘다국적 적응 전략’의 범주에 속하는 산업이라고 할 수

  • [국제경영전략] 월마트 경영전략분석
  • 월마트는 부동의 세계 1위의 업체이고 동종업계 최강자의 위치를 아직 넘기지 않고 있다. 그러나 역시 현재 세계의 경제 및 산업의 동향은 단기적 성세뿐만이 아닌 중장기적인 비전과 미션의 설정을 통하여 전략적 경영활동을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월마트와 같은 소매, 유통산업이 이제는 글로벌 단위의 사업으로 발달한 것을 감안하여 보면, 미국과 미국 소비자 행태에서 비롯한 월마트의 전략이 글로벌 전략화 되어가는 산업 환경 속에서 변

  • [국제경영]월마트와 까르푸 경영전략
  • vs서론우리나라에 상륙한 월마트와 까르푸본론월마트①월마트의 경영이념 ②경영전략 : ㉠물류비용 절감전략 ㉡합리적인 경영방침③월마트의 주요 성공 전략 : 정보기술까르푸①까르푸의 경영이념 ②경영전략 ③정보기술결론월마트와 까르푸의 미래참고문헌 들어가기 전에한국에 상륙한 월마트와 까르푸1993-94년경부터 가격파괴라는 용어가 일상화96년 7월에는 까르푸가 부천시 중동을 기점으로 현재까지 전국에 22개를 개점영업하고

  • [국제경영전략] 삼성테스코와 월마트 경쟁전략비교
  • 전략무조건 반품 제도Tesco*10. 홈플러스 해결과제마진율이 큰 상품과 PB상품 확대좋은 입지의 발굴기업문화와 경영방식의 변화 업체 1위를 목표Wal-mart*1. Wal-mart 소개회사설립회사현황점포운영현황기업이념지방 소도시인 로저스에서 월마트 1호점을 개점 무경쟁 지역인 지방중심의 출점 전세계 10개국 5,160여개의 점포, 세계최대의 유통업체 2003년에는 총 매출 2,563억불(한화 약 333조원)을 기록 종업원은 세계적으로 130만명 정도 미국에만 3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