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혼다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혼다의 개요
1. 혼다의 기업소개
2. 혼다의 연혁
2-1. 혼다의 자동차 사업 연혁
2-2. 혼다의 오토바이 사업 연혁
3. 혼다의 경영이념
3-1. 기본이념
3-2. 회사의 방침
4. 주요인물
4-1. 혼다 쇼이치로
4-2. 후지사와 다케오

Ⅱ. 혼다의 미국진출
1. 진출배경
2. 진출과정
3. 성공요인

Ⅲ.마케팅 전략
1. swot 분석
2. 4p
3. STP 분석

Ⅳ.경쟁자 분석
1. 할리데이비슨
2. 폭스바겐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혼다의 개요

1. 혼다의 기업소개

1948년, 자전거용 보조 동력 엔진의 제조로 사업을 시작한 Honda는 소형 범용 엔진에서부터 스쿠터, 스포츠카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제품을 독창적인 기술과 독창적인 상품을 개발하여 생산하는 기업이다. Fortune지가 선정한 Global 500대 기업 중 41위에 올라와 있는 Honda는 특히, Motorcycles 분야에서는 최고를 달리고 있다.
흔히 '기술의 혼다.'라는 말을 하는데, 독창성과 기술력을 무기로 삼는다. 혼다는 모터사이클 만들기로 시작해 다른 메이커인 도요다, 닛산에 비해 늦은 1960년대 첫 승용차를 만들었지만 VTEC이나 4WS 기술 등 독자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차 만들기에 도전, 20년 만에 세계적인 자동차회사로 성장했다.
혼다는 일본 업체들이 외국차 메이커와 합작으로 차를 생산할 때도 유독 독자기술 개발을 고집,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착실히 성장했다. 이 때 축적된 기술이 자연스럽게 자동차에 접목되었고 이 때문에 36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이룬 혼다의 성장은 괄목할 만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세계에서 200여만대의 차를 생산, 판매하여 매출부문에서 세계 10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혼다는 기술제일 주의를 바탕으로 오늘날에도 혼다는 솔라카, RV등 새로운 분야에 진출할 때도 항상 독자기술을 이용한다. '기술이 최고' 라고 여겼던 쇼이치로의 철학이 아직도 살아 숨 쉬고 있다는 증거이다.
혼다에 쏟아지는 기술왕국 이라는 찬사는 하루아침에 얻은 것이 아니다.
창업자 쇼이치로(本田宗一郞, 1906~1991)의 능력과 집념이 이루어낸 성과인 것이다. 엔지니어 출신의 창업주인 쇼이치로는 자동차 기술개발에 대한 집념으로 오늘날의 혼다를 일궈 냈다. 소이치로는 일본인들이 가장 존경하고, 본받고 싶어 하는 신화적인 인물이다. 그는 실험정신이 투철하고 능력이 뛰어난 엔지니어 겸 경영자이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ENzine]CBR-954RR and CB1300SF Limited Edition:2002/5호/해외기사 번역

머니투데이

혼다 디자인 경영

혼다 집념과 노력으로 일군 기술왕국

한국경제신문 2000년 05월 07일자

한국경제신문 2000년 04월27일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www.lgeri.com LG경제연구소


http://www.hondamotorcycle.co.kr/

http://www.honda-engine.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도요타(TOYOTA)의 국내 시장 진출
  • 전략적 제휴를 유리하게 이끌어 우리들의 부족한 경영자원을 보충해야 한다. 이러한 선택과 집중 전략에 따라 과감하게 아웃소싱을 확대해 나가는 결단도 요구되며 이러한 사업구조의 재편을 통하여 소형차와 더불어 중형차 부문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차세대 자동차의 상품성을 조기 실현하는 선견지명이 필요, 장기적인 안목이 요구되고 있다.6.4. 선진 기술과 경영기법에 의한 경쟁력한국의 현대, 대우에서 생산되는 대수는 동북아 제조기지라고

  • [국제경영론]현대자동차(주)의 국제경영사례 분석
  • 국제경영 사례분석현대자동차(주)의 캐나다 현지법인 설립개 요━━━━━━━━━━━━━━━━━━━━━━━국제경영사례분석 - 현대자동차(주)현대자동차(주) 사례 - 캐나다 현지 법인 북미 시장으로불리한 조건에서 경쟁전략 우수한 대리점을 선정전략 집중적인 광고전략 한 마음 현대가족으로전략 고객제일 서비스, 좋은 제품전략 부품의 공급 보장신화가 시작되다.더욱 넓은 곳으로서 론현대 자동차 개요그룹의 CI한국 최대의

  • 정주영은 누구인가?
  • 론 대통령 출마로 인해 그의 삶에 오점을 남기기도 하였지만, 그의 전체적인 업적을 보았을 때 그것은 아주 미미한 것이라 생각된다.또한 단지 한 세기를 풍미했던 성공한 사업인 으로만 간주해 버리기엔 그의 업적과 공헌이 너무 다대하기 때문에 그의 경영철학을 후세에 전함으로써 그를 근본으로 하는 많은 훌륭한 경영인들을 배출 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최근 모 대학 대학원에서 그의 경영철학을 강의하는 곳도 있다고 하는데 반가운 소식이 아

  • [경영전략]현대자동차의경영과 EF소나타 마케팅전략
  •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한국 자동차 산업의 특성산 업 분 석자동차 산업의 특징한국 자동차 산업의 현황세계 자동차 산업의 환경변화시 장 분 석자동차 시장의 구도 변화최근 자동차 시장의 Hot Issue제2장. 현대자동차(Hyundai-Motors)현대 자동차㈜의 역사 및 경영전략2. 중형 승용차 “쏘나타”의 개발 배경3. “쏘나타”의 마케팅 전략표적시장 분석제품전략(3) 가격전략(4) 유통전략(5) 촉진전략제3장. “쏘나타”의 성공요인1. 국내 중형차

  • [국제경영] 성공적인 해외진출 전략-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 사례
  • 전략과 애로사항 극복과정”, 한국국제경영학회,2001.이선영, “인도시장 강타한 현대차의 성공신화”, 「모터스라인」, 2001년 7월호.하영명, 차태훈, “현대자동차, 그리고 인도”심남섭, “인도의 성장잠재력과 진출확대방안”, 무역연구소 산업연구팀, 2004.3.19.edaily 종합뉴스, 테마기획“현대차 글로벌 경영” ① ~ ⑫, 2004.3.18 ~ 2004.4.22. 인터넷 사이트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주인도한국대사관 http://www.embkoreain.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