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대한항공 조직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주)대한항공 개관
1. 연혁
2. 주요 사업과 현황
Ⅲ. 환경분석
1. 내부환경
2. 외부환경
3. Duncan의 환경 불확실성 적용
Ⅳ. (주)대한항공의 조직구조
1. 조직도
2. 조직도를 통해 본 부서에 따른 설명
3. 조직구조의 변화 과정
4. 타 항공사의 조직도 비교분석(아시아나 항공, 아메리칸 에어라인)
Ⅴ. 거시조직이론의 적용
1. 주요 거시조직이론의 분류
2. 거시조직이론을 통해 본 대한항공
Ⅵ. (주)대한항공 조직구조의 문제점
1. 사업부제의 한계
2. 무모한 다각화 및 비효율적인 사업투자
2. 국내선 담당부서의 취약
3. 국제선 사업부의 부재
4. 중앙집권화의 우려
Ⅶ. (주)대한항공 조직구조의 개선방안
1. 사업부제 보완을 위한 위원회와 테스크포스의 설치 및 운영
2. 조직구조의 슬림화 및 아웃소싱
3. 국내선 사업부문의 효율성 제고
4. 여객 및 화물 담당업무의 국내/국제 부문의 분리
5. 확실한 분권화를 통한 경영체제의 효율성 제고
Ⅷ.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공공기관과 회사를 비롯한 사회 조직체를 통하여 생산된 산출물들은 크게 제조업 생산물과 서비스업 생산물로 나눠진다. 이중 서비스업은 이미 국가 총생산량에서 제조업을 압도 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 비중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서비스 산업의 대표로 자주 언급되고 있는 항공 산업은 시간의 단축과 거리의 확장에 대한 인간의 욕구와 기술의 발달이 결합하여 앞으로도 더 우리와 친숙해질 것이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우주 개척이 가시적 성과를 보인다면,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 더불어 첨단 산업 회사로서의 미래 조직의 모습을 추측하고, 서비스 기술을 응용한 항공사의 조직의 분화 모습과 환경적응 전략 등은 다른 기업체들과는 차별화되어 많은 시사점을 줄 것이다.
이러한 항공 산업의 시대적 중요성과 조원들의 항공기와 항공회사에 대한 호기심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조직구조 분석 사례로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항공사인 대한항공을 선정하게 되었고, 수업시간에 학습하였던 조직이론을 분석의 준거와 도구로 사용하여 실제 대한항공 조직구조에 적용해 봄으로서 학습 효과를 높이고, 이론의 현실 적용 능력을 증대 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구체적으로, 조직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과 환경, 전략 등 여러 요인들을 항공회사를 통해 분석하여, 이론의 적실성을 확인하고 가능하다면, 조직상의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그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주)대한항공 개관
- 참고문헌
-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 http://www.flyasiana.com/
아메리칸 에어라인 http://www.aa.com/
최기종 외 1인, “ 항공업무론”, (주)학문사, 2001.
유광의, “21세기 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 백산출판사, 2003.
김희철,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 (주)학문사, 1999.
김인수, “거시조직이론(개정 4판)”, 무역경영사, 2007
자료평가
- 나쁜점은 없네요. 그냥 무난한 수준
- dak***
(2009.11.08 20:04:5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