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대한항공 조직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주)대한항공 개관
1. 연혁
2. 주요 사업과 현황

Ⅲ. 환경분석
1. 내부환경
2. 외부환경
3. Duncan의 환경 불확실성 적용

Ⅳ. (주)대한항공의 조직구조
1. 조직도
2. 조직도를 통해 본 부서에 따른 설명
3. 조직구조의 변화 과정
4. 타 항공사의 조직도 비교분석(아시아나 항공, 아메리칸 에어라인)

Ⅴ. 거시조직이론의 적용
1. 주요 거시조직이론의 분류
2. 거시조직이론을 통해 본 대한항공

Ⅵ. (주)대한항공 조직구조의 문제점
1. 사업부제의 한계
2. 무모한 다각화 및 비효율적인 사업투자
2. 국내선 담당부서의 취약
3. 국제선 사업부의 부재
4. 중앙집권화의 우려

Ⅶ. (주)대한항공 조직구조의 개선방안
1. 사업부제 보완을 위한 위원회와 테스크포스의 설치 및 운영
2. 조직구조의 슬림화 및 아웃소싱
3. 국내선 사업부문의 효율성 제고
4. 여객 및 화물 담당업무의 국내/국제 부문의 분리
5. 확실한 분권화를 통한 경영체제의 효율성 제고

Ⅷ.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공공기관과 회사를 비롯한 사회 조직체를 통하여 생산된 산출물들은 크게 제조업 생산물과 서비스업 생산물로 나눠진다. 이중 서비스업은 이미 국가 총생산량에서 제조업을 압도 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 비중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서비스 산업의 대표로 자주 언급되고 있는 항공 산업은 시간의 단축과 거리의 확장에 대한 인간의 욕구와 기술의 발달이 결합하여 앞으로도 더 우리와 친숙해질 것이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우주 개척이 가시적 성과를 보인다면,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 더불어 첨단 산업 회사로서의 미래 조직의 모습을 추측하고, 서비스 기술을 응용한 항공사의 조직의 분화 모습과 환경적응 전략 등은 다른 기업체들과는 차별화되어 많은 시사점을 줄 것이다.
이러한 항공 산업의 시대적 중요성과 조원들의 항공기와 항공회사에 대한 호기심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조직구조 분석 사례로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항공사인 대한항공을 선정하게 되었고, 수업시간에 학습하였던 조직이론을 분석의 준거와 도구로 사용하여 실제 대한항공 조직구조에 적용해 봄으로서 학습 효과를 높이고, 이론의 현실 적용 능력을 증대 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구체적으로, 조직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과 환경, 전략 등 여러 요인들을 항공회사를 통해 분석하여, 이론의 적실성을 확인하고 가능하다면, 조직상의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그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주)대한항공 개관
참고문헌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 http://www.flyasiana.com/
아메리칸 에어라인 http://www.aa.com/
최기종 외 1인, “ 항공업무론”, (주)학문사, 2001.
유광의, “21세기 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 백산출판사, 2003.
김희철,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 (주)학문사, 1999.
김인수, “거시조직이론(개정 4판)”, 무역경영사, 200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나쁜점은 없네요. 그냥 무난한 수준
  • dak***
    (2009.11.08 20:04:59)
회원 추천자료
  • [조직개발론] 대한항공 바람직한 조직개발 대안 제시 및 향후 과제
  • 목 차 Ⅰ. 기업소개(1) 기업 개요(2) 기업 연혁 및 역사(3) 대한항공 주요 사업 내용(4) 대한항공 조직구조도Ⅱ. 조직개발 issue 및 배경원인 (1) KAL, 명품 항공사가 되자Ⅲ. 기업 문제점 진단 및 분석 결과Ⅳ. 조직 문제 해결을 위한 frameworkⅤ. 바람직한 조직개발 대안 제시 및 향후 과제 Ⅵ. 결론1960-70년대 노동집약적 산업에서 80년대 자본집약적 산업, 90년대 기술 집약적 산업에서 우리나라는 이제 서비스업 중심의 궤도로 올라섰다. 서비스업은 이미

  • [거시조직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조직구조 조직문화 분석
  • 조직구조 조직문화 분석(대한항공 VS 아시아나항공)서 론조직구조 분 석조직문화 분 석이론 적용 및 결론생산은 제조품과 서비스업으로 나뉨최근 들어 서비스업의 생산성이 올라감서비스의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 항공사를 비교하여 서비스 산업에 대한 조직구조와 조직문화를 알아보려 함기업 선정회사명㈜대한항공창립일 1969년 3월 1일 사업부문 여객, 화물, 정비, 운항, 기내식, 호텔 기판, 항공우주산업 항공기 보유대수 총 124대 운

  • [조직구조] iae 유학네트 조직구조
  • iae 유학네트◇ 목차1. 서론①기업 선택 동기②기업소개2. 본론①본사의 조직 발전 방향②지사 조직③수직적 분화④조직구조의 표준화⑤국가정책⑥외부경쟁업체⑦업무의 배분⑧환경의 불확실성⑨상호의존성3. 결론①조직구조의 문제점②환경요소의 변동사유③현재 체제의 미흡점④개선방향⑤연구를 마치며4. 참고자료< 서론 >1. 기업 선택 동기주)에듀하우스는 IAE 유학네트를 운영하고 있는 회사로 해외 어학연수와 유학부분에 있

  • [조직행동론] 아시아나 갈등과 협상사례
  • 항공을 이용하는 승객들이 피해를 받고 항공 산업의 특수성으로 인해 노사 양측의 피해는 물론 승객이나 수출업체에까지 피해가 돌아가 국가적 차원의 막대한 손실을 가져왔다. 결국 사상 초유의 항공사 파업은 경총과 전경련과 같은 경영자집단과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등의 노동조합집단의 충돌로 확대되어 정부 차원의 긴급 조정권이 발동되고서야 중앙노동위원회의 강제중재로 마무리되었다.어떤 노사 간 갈등도 서로의 입장이 팽팽히 맞설 때 해

  • [기술개발]기술개발과 헬기기술개발, 기술개발과 우주기술개발, 기술개발과 이동통신기술개발, 기술개발과 재활용기술개발, 기술개발과 환경기술개발, 기술개발과 에너지기술개발, 기술개발과 디자인기술개발 분석
  • 구조개편 추진2. 에너지절약산업의 육성3. 에너지가격체계 개편4. 에너지기술의 개발 및 보급 촉진Ⅶ. 기술개발과 디자인기술개발참고문헌Ⅰ. 기술개발과 헬기기술개발1. 제작 기술우리나라의 헬기 제작경험은 비교적 풍부한 편이며, 대한항공, 대우, 삼성, 현대, 한벨 등 5개 업체가 주도하여왔다. 500MD 헬기의 제작을 시작으로, BK117, S-76, DAUPHIN, BELL212, BELL412, UH-60 등 여러 기종의 기술도입생산 경험이 있으며, 현재는 BO105 기종의 생산이 추진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