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경영] GLOBAL ALLIANCE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1. Global Alliance란 무엇인가?
2.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특성

■ 본 론
1. SKYTEAM
(1) SKYTEAM 개요
(2) SKYTEAM 장점
(3) SKYTEAM 혜택
2. STAR ALLIANCE(1) STAR ALLIANCE 개요
(2) STAR ALLIANCE 장점
(3) STAR ALLIANCE 혜택
3. ONE WORLD
(1) ONE WORLD 개요
(2) ONE WORLD 장점
(3) ONE WORLD 이용조검
4. WINGS
(1) WINGS 개요
5. 전략적 제휴의 장점
6.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 유형 분석을 통한 시사점

■ 결 론
1. 항공사간에 장.단점
2. 항공사간 제휴의 건설적인 방향 및 제안
본문내용
■ 서 론
1. Global Alliance란 무엇인가?
세계 여러 나라의 항공사들이 전략적 제휴를 맺고 서비스를 마치 한 회사처럼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국가별로 취항할 노선권이 제한되어 있어 이미 취항하고 있는 항공사들과의 제휴를 통해 영업범위를 확대하는 방식을 취한다. 또 다른 항공사의 좌석 일부를 배정받아 판매하거나 제휴를 맺은 항공사와 좌석을 공동판매한 후에 수익을 나누는 방식이 있다.
그러나 전략적 제휴를 통한 글로벌 얼라이언스(Global Alliance)는 두 항공사간의 좌석공유(코드셰어)나 상용고객 우대제도 교환과 같은 단순한 항공사간 협력 체제를 넘어 공동스케줄과 마케팅, 기술개발까지 공동으로 추진해 사실상 단일회사처럼 움직이는 다자간 기업연합체의 성격을 띤다.
현재 얼라이언스는 총 4개로 STAR ALLIANCE, SKYTEAM, ONE WORLD, WINGS 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 STAR ALLIANCE, SKYTEAM, ONE WORLD 등 빅 3대 항공동맹체가 세계 항공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들 얼라이언스들은 회원 항공사간 노선과 마일리지, 공항 라운지, 승무원 등을 공동 운영하고 공유함으로써 대고객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회원 항공사를 이용해 여러 구간을 이동하는 경우에도 출발지에서 한 번의 수속만 밟으면 경유구간에서 다시 밟을 필요가 없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항공사 입장에서도 동맹 관계 형성으로 미취항 노선에도 코드셰어 등을 통해 사실상의 취항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세계적인 네트워크 구축으로 국제적인 인지도도 높일 수 있다.
참고문헌

http://www.skyteam.com
http://www.koreanair.com
http://www.staralliance.com
http://www.flyasiana.com
http://www.oneworld.com
김희정, 항공사간 제휴의 성공요인과 장∙단점 분석(세종대 관광대학원석사논문)
이동기(1997), 후발기업의 경쟁전략.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경영사례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의 특성과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전략
  • 경영목표와 경영전략(3) 조직과 인원(4) 주요 사업내용(5) 수송 수입과 수송현황 (6) 제휴 (스카이 팀)(7) 세계 속의 대한항공2. 아시아나 항공 (1) 회사개요(2) 회사의 연혁 및 주요 주주 (3) 영업 개황 (4) 주요 사업내용4장.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마케팅전략1. 외부 마케팅 전략2. 내부 마케팅 전략3. SWOT 분석4. 4P 전략(1) 항공사의 일반적인 4P 전략5. 국내 두 항공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두 항공사간의 전략적 제휴(2)아웃소싱을 통한 비용

  • [마케팅]대한항공 마케팅 전략
  • 제휴델타항공, 에어프랑스 등 6개 항공사가 속해 있는 항공사 동맹체 SKY Team의멤버사.대한항공은 Global Alliance인 Skyteam 이외에도 세계 유수항공사와 공동운항,좌석교환등의 전략적 제휴를 하고 있습니다. 국제적 항공동맹체를 통한 초국적화와세계화2. 항공서비스의 본질가. 항공운송 서비스란 무엇인가? 항공운송 서비스는「항공기」라는 하드웨어(hard ware)를 이용하여 설정된항공노선을 비행하면서 승객을 철저히 모시고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 [경영전략]항공사들의 전략적 제휴
  • 항공사 제휴글로벌 얼라이언스(Global Alliance)- 스타 (star ), 원월드(one world), 윙즈(wings), 스카이팀(skyteam)목 차 1 - 2Ⅰ. CRS의 정의 - 2Ⅱ. CRS의 기능 - 2Ⅲ. CRS산업의 발전과정 - 2Ⅳ. CRS산업의 현황 4Ⅴ. CRS와 GDS - 9 12Ⅰ . Star Alliance 12Ⅱ. one worl

  • 항공사 경영에 관한 고찰
  • - 목차 -I. 서론11. 항공사경영의 정의11) 항공산업의 개념12. 전략적 제휴의 정의.21) 전략적 제휴의 배경.32) 전략적 제휴의 정의.3II. 본론61. 세계운송산업 동향 및 우리나라 항공운송

  •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의미,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기대효과,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해외 현황,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FFP(상용고객우대제도),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미국정책,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사례 분석
  •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의미,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기대효과,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해외 현황,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FFP(상용고객우대제도),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미국정책,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사례 분석Ⅰ. 서론Ⅱ.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의미Ⅲ.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기대효과Ⅳ.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해외 현황1. Delta AirFrance Group2. Wings Alliance3. Qualiflyer Alliance Alcazar Group4. Oneworld Alliance5. Star AllianceⅤ.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FFP(상용고객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