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er distribution game(비어게임)을 통한 SCM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 1
A. 연구의 목적 ------------------------------------------ 1
Ⅱ. 본 론 ------------------------------------- 1~8
A. 게임 진행 프로그램 ----------------------------------- 1
B. 게임의 설계와 진행 ----------------------------------- 2
C. 게임 결과 -------------------------------------------- 3~7
D. 결과 분석 -------------------------------------------- 7~8
Ⅲ. 결 론 ------------------------------------- 8
A. 비용 감소를 위한 방안 -------------------------------- 8
- 본문내용
-
Ⅰ. 서 론
A. 연구의 목적
▶ Beer distribution game을 통하여 Bullwhip Effect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며, 공급사슬 내에서 비용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한 간접 경험을 통하여, SCM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방안을 도출한다.
Ⅱ. 본 론
A. 게임 진행 프로그램
▶ 게임 진행시 손으로 클립을 옮기고 포스트잇을 붙였다 떼어내는 작업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와 시행착오를 고려, 온라인상에 구축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보다 정확한 게임 진행을 유도하였으며, 전체적인 게임의 흐름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검색엔진 Google에서 ‘Beer distribution game' 이라는 검색어를 사용하여 검색 후 가장 상위 목록에 나온 사이트로 들어가면 이번 게임에서 사용되었던 Wikipedia의 웹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다.
온라인상에 구축되어 있는 이 프로그램은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되어 있는 프리웨어로 ‘Shipping delay’(운송 시간)와 ‘Information delay’(주문 전달 시간)를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어 몇 가지의 SCM 기법을 구현해 볼 수 있다.
< 게임 환경설정 화면 >
< 게임 실행 화면 >
B. 게임의 설계 및 진행
▶ 게임은 총 5회 진행하였다. Backlog에 대한 비용을 2$, Ending Inventory에 대한 비용은 1$로 기본 설정(수업시간 게임 설명 때 사용했던 설정)과 동일하게 설정하였으며, 총 20주 동안 게임을 진행하였다.
게임 진행 과정에서 게이머들 간의 대화를 비롯한 오프라인 상의 정보 공유는 없었으며, 게임 환경설정을 통하여 정보가 공유된 상황을 비롯한 몇 가지의 상황들을 구현하였다.
각 게임에 대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경영학, 인적자원, 인사관리, 기업인재상] 대한항공의 인사철학
-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
- [마케팅] 메리어트 호텔 성공요인 및 경영전략
- [대한항공 서비스마케팅 전략분석] 대한항공 마케팅 7P,SWOT,STP전략분석과 대한항공 3C분석,기업분석및 서비스전략분석과 미래전략제안
- 글로벌 만화산업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