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er distribution game(비어게임)을 통한 SCM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1
A. 연구의 목적 ------------------------------------------ 1

Ⅱ. 본 론 ------------------------------------- 1~8
A. 게임 진행 프로그램 ----------------------------------- 1
B. 게임의 설계와 진행 ----------------------------------- 2
C. 게임 결과 -------------------------------------------- 3~7
D. 결과 분석 -------------------------------------------- 7~8

Ⅲ. 결 론 ------------------------------------- 8
A. 비용 감소를 위한 방안 -------------------------------- 8
본문내용
Ⅰ. 서 론

A. 연구의 목적
▶ Beer distribution game을 통하여 Bullwhip Effect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며, 공급사슬 내에서 비용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한 간접 경험을 통하여, SCM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방안을 도출한다.





Ⅱ. 본 론

A. 게임 진행 프로그램
▶ 게임 진행시 손으로 클립을 옮기고 포스트잇을 붙였다 떼어내는 작업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와 시행착오를 고려, 온라인상에 구축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보다 정확한 게임 진행을 유도하였으며, 전체적인 게임의 흐름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검색엔진 Google에서 ‘Beer distribution game' 이라는 검색어를 사용하여 검색 후 가장 상위 목록에 나온 사이트로 들어가면 이번 게임에서 사용되었던 Wikipedia의 웹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다.
온라인상에 구축되어 있는 이 프로그램은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되어 있는 프리웨어로 ‘Shipping delay’(운송 시간)와 ‘Information delay’(주문 전달 시간)를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어 몇 가지의 SCM 기법을 구현해 볼 수 있다.




< 게임 환경설정 화면 >


< 게임 실행 화면 >


B. 게임의 설계 및 진행
▶ 게임은 총 5회 진행하였다. Backlog에 대한 비용을 2$, Ending Inventory에 대한 비용은 1$로 기본 설정(수업시간 게임 설명 때 사용했던 설정)과 동일하게 설정하였으며, 총 20주 동안 게임을 진행하였다.
게임 진행 과정에서 게이머들 간의 대화를 비롯한 오프라인 상의 정보 공유는 없었으며, 게임 환경설정을 통하여 정보가 공유된 상황을 비롯한 몇 가지의 상황들을 구현하였다.
각 게임에 대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cm] BEER GAME 비어게임 -수명주기에 따른 공급사슬 분석
  • beer game 실행결과 위와 같이 각 수명주기별로 비용을 최소화하는 재고전략이 다르게 나왔다. 따라서 수요형태별로 비용최소화를 달성하는 전략이 다르기 때문에 각 기업이 처한 상황 (제품이 수명주기에서 차지하는 위치)에 따라 최적의 전략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또한 리드타임을 줄일수록 총 비용은 감소하므로 유통과정을 줄이는 방안 모색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정보공유를 한 결과 공급 사슬 총 비용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단계 간 협력을 통해

  • 비어게임 Beer Game Simulation
  • 게임종료3. 1인 개인 시뮬레이션결과화면Over InventoryFactory was closed4. 단체 시뮬레이션방식참가자가 각 공급 주체를 맡아 따로 수행How to play 네 명의 참가자가 각각의 역할을 정한다.서로 필요한 양을 주문하여 안전재고의 양을 최대한으로 낮춰야 한다.Your objective총 52주간 진행되는 이 게임에서안전재고를 최소화하고 재고부족 손실을 줄여라!Role펑웨이 – Retailer정서령 – Wholesaler정태민 – Distributer조준희 – Factory4. 단체 시뮬레이션진행

  • [생산운영관리] 비어게임(The Beer Game)
  • 통한 비용절감의 효과가 그리 만족할만하다고 할 수 없다.5. 게임에 참여한 소감 Retailer : 정세인수업시간에 비어 게임을 처음으로 했을 때는 게임 방식도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 내가 소비자주문에 따른 맥주를 공급에 맞는 재고 확보에만 초점을 두었다. 엄청난 Backlog 커버를 위해 소비자 수요의 3-4 배 이상씩 되는 주문을 했었는데 그 주문의 시작은 이미 약 6Period가 지난, 심각하게 쌓이는 Backlog를 이미 경험한 후였다. 즉 리드타임에 관한 정보

  • [디지털 정보] 비어게임, 레스토랑게임
  • Beer Game2-1. Beer Game이란? 넷로고의 비어게임은 맥주의 4단계 공급망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한 모델이다. 본래 비어게임은 1960년대 메사추세츠 공과대학 (MIT)에서 맥주관련 생산시스템과 물류시스템을 설명하기 위하여 개발된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맥주물류게임 (Beer Distribution Game)이라고도 한다. 이와 같은 비어게임은 1997년 마추카(Machuca)와 바라하스(Barajas)가 인터넷 상에서 비어게임 결과에 관한 통계결과를 실시간으로 계산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발

  • [정보 기술과 경영의 이해] 정보 기술과 경영의 이해
  • 이해관계자들D.ProcessingB.Feedback전략적 변화관리 프로세스조직 문화 = 관계의 그물고객가치가치 사슬 프로세스 전개조직원 일심 동체화조직설계팀프로세스개선자원배분기술/도구종업원 참여전략적 인력관리 방침리더십과 관리능력전략적 커뮤니케이션주요성공요소(K.S.F)전략/자원C.InputA.Output환경E.시스템 사고에 의한 기업 경영 영업전략분석엔터프라이즈시스템경영엔터프라이즈 시스템 경영을 통한 경영혁신 방향 지식중심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