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콜라전쟁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서론>
1. 콜라전쟁 사례 공부의 의의
2. About Cola
-코카콜라와 펩시의 창업 배경
-콜라 산업의 성장 흐름 및, 현재 콜라시장의 동향
3. 콜라산업의 구조 (보틀러, 감미료, 포장업체)
<본론>
1. 콜라산업 전략 분석
1-1. 의도된 전략과 현실화된 전략의 관계에 대한 Mintzberg의 분석의 적용
1-2. 기업들이 직면하는 일반적인 환경분석(콜라산업에 적용)
1-3. 기업의 성과에 대한 구조․행위․성과모델(SCP모델)의 적용
1-4. M. Porter 교수의 환경 위협의 다섯 가지 세력 모형의 적용
2. 콜라산업에 대한 질문에 대한 연구
<결론>
1. 콜라전쟁의 의의
2. 콜라전쟁 사례를 통해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
2-1. 성숙된 산업에서 기업은 어떤 식으로 전략 선택과 실행을 해야 하는가?
2-2. 세계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방법 모색
- 본문내용
-
<서론>
1.콜라전쟁 사례의 의의
코카콜라사와 펩시사는 미국 내에서 전 업종을 통틀어 가장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는 평을 얻고 있는 라이벌 회사이다. 두 회사는 청량음료를 주종으로 한다는 점에서는 똑같지만 기업의 성격은 정반대다. 코카콜라의 경우 음료 외의 업종에는 거의 손을 대지 않고 있는데 반해 펩시는 콜라 외에도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업종 등에 폭넓게 진출해있다.
시장 점유율이나 주가 상승세 및 마케팅에서도 펩시가 우세하다는 평가여서 성수기를 앞둔 코카콜라의 고민이 이만 저만 아니다. 펩시의 NFL 후원권 획득은 상징적인 의미가 적지 않다. 늘 한발 앞서 가는 코카콜라의 22년 간 장악했던 미국 최대의 스포츠경기 후원권을 따냈기 때문이다. 2억 달러에 가까운 자금을 투입해 거둔 광고 효과도 만만치 않다. 5월15일부터 유나이티드 항공에 펩시가 등장하는 것도 코카콜라의 미국 주요 항공회사의 기내 음료의 아성을 깼다는 커다란 의미가 있다.
획기적인 새 상품이 발견되는 곳에는 초기에 높은 이윤이 보장되기 마련이다. 하지만 경쟁사들이 비슷한 상품이 진입을 하여 경쟁을 격화시키고 시장의 수익성을 떨어뜨리는 것이 일반적인 양상이다. 특히 상품이 차별화가 되지 않는 Commodity 같은 경우에 이러한 가격 경쟁은 극도로 심해진다고 하지만 이러한 전형적인 모습에서 예외적인 현상을 보이는 것이 바로 콜라 시장이다. 부침이 심한 기업환경에서 백년의 역사를 가진 콜라 시장은 예외적으로 코카콜라와 펩시콜라 두 업체의 독점에 의해 오랫동안 지배되어 왔다. 이것은 고객의 높은 충성도와 신규 진입의 봉쇄, 상품의 차별화로 인한 것이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