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콜라전쟁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1. 콜라전쟁 사례 공부의 의의

2. About Cola
-코카콜라와 펩시의 창업 배경
-콜라 산업의 성장 흐름 및, 현재 콜라시장의 동향

3. 콜라산업의 구조 (보틀러, 감미료, 포장업체)


<본론>

1. 콜라산업 전략 분석
1-1. 의도된 전략과 현실화된 전략의 관계에 대한 Mintzberg의 분석의 적용
1-2. 기업들이 직면하는 일반적인 환경분석(콜라산업에 적용)
1-3. 기업의 성과에 대한 구조․행위․성과모델(SCP모델)의 적용
1-4. M. Porter 교수의 환경 위협의 다섯 가지 세력 모형의 적용

2. 콜라산업에 대한 질문에 대한 연구


<결론>

1. 콜라전쟁의 의의

2. 콜라전쟁 사례를 통해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
2-1. 성숙된 산업에서 기업은 어떤 식으로 전략 선택과 실행을 해야 하는가?
2-2. 세계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방법 모색
본문내용
<서론>

1.콜라전쟁 사례의 의의
코카콜라사와 펩시사는 미국 내에서 전 업종을 통틀어 가장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는 평을 얻고 있는 라이벌 회사이다. 두 회사는 청량음료를 주종으로 한다는 점에서는 똑같지만 기업의 성격은 정반대다. 코카콜라의 경우 음료 외의 업종에는 거의 손을 대지 않고 있는데 반해 펩시는 콜라 외에도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업종 등에 폭넓게 진출해있다.
시장 점유율이나 주가 상승세 및 마케팅에서도 펩시가 우세하다는 평가여서 성수기를 앞둔 코카콜라의 고민이 이만 저만 아니다. 펩시의 NFL 후원권 획득은 상징적인 의미가 적지 않다. 늘 한발 앞서 가는 코카콜라의 22년 간 장악했던 미국 최대의 스포츠경기 후원권을 따냈기 때문이다. 2억 달러에 가까운 자금을 투입해 거둔 광고 효과도 만만치 않다. 5월15일부터 유나이티드 항공에 펩시가 등장하는 것도 코카콜라의 미국 주요 항공회사의 기내 음료의 아성을 깼다는 커다란 의미가 있다.
획기적인 새 상품이 발견되는 곳에는 초기에 높은 이윤이 보장되기 마련이다. 하지만 경쟁사들이 비슷한 상품이 진입을 하여 경쟁을 격화시키고 시장의 수익성을 떨어뜨리는 것이 일반적인 양상이다. 특히 상품이 차별화가 되지 않는 Commodity 같은 경우에 이러한 가격 경쟁은 극도로 심해진다고 하지만 이러한 전형적인 모습에서 예외적인 현상을 보이는 것이 바로 콜라 시장이다. 부침이 심한 기업환경에서 백년의 역사를 가진 콜라 시장은 예외적으로 코카콜라와 펩시콜라 두 업체의 독점에 의해 오랫동안 지배되어 왔다. 이것은 고객의 높은 충성도와 신규 진입의 봉쇄, 상품의 차별화로 인한 것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코카콜라 VS 펩시 브랜드및 마케팅전략 비교분석과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 코카콜라 VS 펩시콜라마케팅전략 비교분석1. 선정 회사소개1) 코카콜라코카 콜라 사는 세계 최대 청량음료 회사로서 전 세계 청량음료 시장의 제조 및 마케팅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견지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음료인 코카콜라를 비롯 코카콜라 라이트(또는 다이어트 코크), 환타, 스프라이트 등 세계 5대 청량음료 중 4가지와 킨 사이다를 생산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 유통망을 통해 전 세계 약 200여 국가의 소비자들이 하루 약 10억 잔

  • 국제경영 코카콜라
  • 조원소개조장 - 목 차 -Ⅰ.서론•기업선정이유Ⅱ.본론•코카콜라사의 소개 1) 회사의 개요2) 회사의 연혁3) 경영이념4) 회사의 역사5) 판매상품6) 재무자료• 코카콜라사의 세계 진출 전략1) 광고 전략2) PPL 전략3) 스포츠 마케팅 전략4) 병을 이용한 차별화 전략5) 사회공헌을 통한 기업 이미지 재고 6) 세계화 전략7) 캐릭터 마케팅 전략•환경분석1) SWOT 분석2) STP 분석3) 4P 분석4) 경쟁사의 분석•코카콜라사의 세계시장 진출 사례1) 프랑

  • [경영마케팅]브랜드 포지셔닝의 성공적인 전략 가이드라인
  • 경영진 및 기업의 구성원(내부고객)이 브랜드 포지셔닝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최고경영자(CEO)를 비롯한 경영진의 브랜드에 대한 이해와 의지이다. 경영진의 브랜드에 대한 의지와 이해가 없으면 브랜드 포지셔닝은 물론 브랜드 아이덴티티 정립 및 브랜드에 관련한 어떠한 프로세스도 성공하기 어렵다. 오히려 브랜드에 대한 전략적 조사 분석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 수립, 브랜드 포지셔닝, 브랜드 커

  • [경영전략] 코카콜라 vs 펩시 경영전략
  • 목 차I. 코카콜라의 개요 1. 다국적 기업의 정의 2. 코카콜라의 역사 3. CEO(최고경영자),고이주에타 소개 4. 제품소개II.기업 내,외부 환경분석 1. 기업 내부 분석 1) 재무구조 분석2) 조직구조 분석2. 기업 외부 분석 1) 사회 경제적 분석 2) 소비자 분석 3) 경쟁자 분석 Ⅲ.위험 극복을 위한 경영전략 분석 1. SWOT분석 2. STP 분석 3. 4PS 분석 III. 성과 및 결론 1. 경영전략의 성과 2. 실패 사례 분석 3. 결 론 참고자료 1. 코카콜라사의 한국진출 현황 2

  • [국제마케팅] 중국기업의 국제화와 해외마케팅 - 하이얼과 렌샹의 사례중심
  • Ⅰ. 연구 배경현재 우리는 세계화와 국경을 넘는 무한경쟁의 시대를 맞아 갖가지 위험과 기회가 상존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특히 요즘과 같은 시대에 한 기업의 경영성과를 최종판가름 한다고 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은 그 기업의 생존만의 문제가 아니라, 해외에 있는 경쟁기업의 영업성과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정도이다. 따라서 기업은 경쟁기업과 때로는 시장에서 치열한 전쟁을 펼치기도 하고, 때로는 전략적 우호관계를 맺기도 한다. 이러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