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 분석과 향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동차산업분석
2. 현대자동차의 과정
3. 가치사슬 분석
4. SWOT분석
5. 향후 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55년 철판을 두드려 만든 차체에 미군이 쓰던 지프의 엔진을 붙여 만든 시발자동차로 출발한 한국 자동차산업은 95년 세계 5위의 자동차생산 대국으로 성장했다. 그러나 97년 국제통화기금(IMF)체제는 외형중심의 성장전략을 펴온 한국 메이커들을 하나 하나 쓰러뜨려 지금은 현대자동차만이 제대로된 회사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수출한국을 이끌며 국내 제조업 성장을 이끌었던 자동차산업 부흥의 과업을 짊어지게 된 것이나 한국자동차산업을 둘러싼 상황은 현대자동차의 독자생존을 보장할수 없을 만큼 수많은 난제들이 놓여있다.
자동차 산업이 강대할수록 한 국가의 국력이 강해진다는 것은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의 예에서 볼 수 있다. 제조업 가운데 자동차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점에서 또 그 전후방 효과가 엄청나다는 점에서 현대자동차의 미래는 결국 한국 제조업의 미래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이제부터 현대 자동차의 경영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국가 기반 산업인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미래의 바람직한 전략을 고찰해 보기로 하자.

Ⅱ.본론

1.자동차 산업 분석
(1) 1800년대 : 자동차 산업의 생성
자동차 발명의 영예는 독일이 갖고 있었지만 당시 독일에서는 자동차를 위험물로 취급하여 여러가지 규제가 가해짐으로써 산업의 발전은 기대할 수 없었고 1889년 프랑스 르왓손이 독일 다임러사로부터 특허를 사들여 세계 최초의 자동차 메이커가 되면서 프랑스에서부터 산업의 발전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여 프랑스의 르노, 푸조, 이태리의 피아트 등 소규모 메이커가 수없이 생겨나...........
참고문헌
현대 자동차 홈페이지(www. Hyundai-motor.com)
한국 자동차 공업협회
LG경제연구소
도전30년 비전21세기 현대자동차
현대홍보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현대자동차(주)의 국제경영사례 분석
  • 국제 시장 진입 사례 - 개 요캐나다 시장 진출미국 시장 진출국제 시장 진입 방법Car 개발니치 마켓의 공략현대 자동차의 성공요인시장기회 요인가격 우위비용 우위시장 진출 전략독자 모델 개발당시의 환경 수출산업화와 낙관적 비전독자 모델 개발현대의 국제화 노력해외 현지 판매연구 활동의 세계화해외 생산의 확대향후 과제환경의 변화지원 정책의 한계경쟁 환경의 변화현대자동차(주)의 앞으로의 전략국제경영사례분석 - 현대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주)의 캐나다 현지법인 설립
  • 국제 시장 진입 사례 - 개 요캐나다 시장 진출미국 시장 진출국제 시장 진입 방법Car 개발니치 마켓의 공략현대 자동차의 성공요인시장기회 요인가격 우위비용 우위시장 진출 전략독자 모델 개발당시의 환경 수출산업화와 낙관적 비전독자 모델 개발현대의 국제화 노력해외 현지 판매연구 활동의 세계화해외 생산의 확대향후 과제환경의 변화지원 정책의 한계경쟁 환경의 변화현대자동차(주)의 앞으로의 전략국제경영사례분석 - 현대

  •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
  • 현대자동차 R&D 의 전폭적 지원 하 에 설계전문가가 장기 파견되어 인도 조건에 맞는 사양을 설계하고 적용하고 있다. 자동차의 원활한 공급은 부품의 납기에 있다. 워낙 방대한 인도에서 신속하게 부품을 공급받기 위해 HMI 인근지역에 업체를 유치하고 원거리 업체는 인근에 부품창고를 설치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자재부문에서는 향후 원가절감, 품질향상, 기술향상 으로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④글로벌 환경조성 고온다습한 기

  •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현대자동차 마케팅사례 현대자동차 기업문화 현대자동차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stp 4p
  • 국제교류동호회지원주재원제도01 기업개요 및 현황2. 기업 포트폴리오801 기업개요 및 현황3. 기업 성과9월 내수 점유율(수입차포함) 70%로 하락내수 판매량 전년대비 4.4%감소국내 5개 브랜드 중 전년대비 내수판매 감소 기업 : 현대-기아자동차품질논란, 서비스미흡, 수입차 공세, 낮은 신뢰도, 허위광고, 독점횡포 등으로 인한 소비자 외면으로 위상 악화. 시장위축1) 국내시장 현황02 마케팅 환경분석1. 환경분석 : 국내시장1002 마케팅 환경분

  •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 전략적 상호작용의 서로 상이한 결합의 결과 기업의 노사관계 유형이 일정하게 결정될 수 있다.본 보고서는 총 5명이 참여하게 되었다. 조병구(사학94)학우와 송현준(경영95)학우는 노조방문 및 자료정리를 맡았으며 나머지 양원영(경영95), 서성은(청지98), 정목규(경영94)학우는 자료수집 및 분석을 맡았다. 그럼 한 번 기업의 노사유형을 한번 살펴보도록 한다. 本論1. 企業疏開현대는 1967년 12월 현대자동차가 설립하였다. 이후 1968년 코티나 생산을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