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절충이론의 관점에서 바라본 LG정보통신의 베트남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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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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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베트남의 통신 인프라 현황
Ⅱ. LG정보통신의 베트남 진출
2.1 진출배경 및 동기
2.2 시장진출의 기회와 위험요소
2.3 진출 초기 성공요인
2.4 현지법인 경영관리
Ⅲ .향후과제
Ⅳ. 결론
- 본문내용
-
LG정보통신의 베트남진출
2007년 현재 LG정보통신(주)은 LG전자(주)에 합병되었고 정보통신사업부로 편성되어있다. 때문에 정확한 현재자료는 찾기가 어렵고 베트남 진출 당시인 1989년 당시의 자료들을 바탕으로 조사 하였다.
Ⅰ. 베트남의 통신 인프라 현황
베트남은 1975년 공산화통일 이후 전통적인 사회주의이념에 입각한 경제개발을 시도하였으나 이후 10년간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드디어 1986년 12월 제6차 전당대회에서 중국식 개혁, 개방노선을 채택하였고 1989년 2월 소위 도이모이(개혁)의 기치 아래 시장원리 도입 등을 통한 경제 재건에 전략을 기울여 왔다. 하지만 개혁 초기에는 미국의 베트남에 대한 경제제재조치(embargo)가 여전히 해소되지 않았었다. 그리고 구소련이나 동구권으로부터의 원조도 중단됨에 따라 베트남의 개혁정책은 시행 초기의 기대와는 달리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1988년 이후 베트남에 대한 미국의 제재조치가 점차 완화되고, 그동안의 경제개혁의 성과가 어느 정도 가시화되면서, 일본, 프랑스 등 선진국업체의 베트남시장에 대한 해외직접투자가 늘어나기 시작하였다. 베트남은 7천만의 인구와 원유 등 풍부한 천연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정부의 적극적인 외국인투자 유치 노력, 국민들의 높은 교육열 등으로 인해 미래의 잠제적인 시장으로 인식되어 투자 유망지역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한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들이 베트남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정부 및 민간차원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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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기업과 신흥해외시장 / 이장로 / 신만수 / 무역경영사
-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집 / 장세진 / 박영사
- 국제경영학 / 이강헌 / 무역경영사
- http://www.lge.co.kr / LG전자홈페이지
- http://www.kotra.or.kr / 대한무역투자 진흥공사
-http://www.vietnamtrade.co.kr/베트남무역
-http://www.mofat.go.kr/vietnam/주 베트남 대사관
-http://www.cluborient.co.kr/클럽 오리엔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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