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국제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TOYOTA 소개
1) TOYOTA 연혁
2) TOYOTA 생산방식 (TPS: Toyota Production System)
3) TOYOTA 기업 문화: Toyotism(도요티즘)

TOYOTA의 LEXUS 소개
1) LEXUS의 연혁
2) LEXUS의 등장배경

중국 시장 상황 분석
1. 도요타, 중국에 공장 설립
2. 기술유출 방지책을 고려한 중국시장 진출 전략
3. 도요타 ‘야오밍효과’로 중국공략 강화 ― [프레시안 스포츠] 휴스턴 로케츠와 경기장명칭
4. 중국서의 20% 할인마케팅 전략

도요타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1. TOYOTA 소개
Toyota는 1937년 Sakichi Toyota에 의해 설립되어 일본 최대의 자동차 생산업체로서 자동차 생산대수 세계 3위인 대기업이다. 비교적 짧은 기간에 성공을 거둔 비결은 뛰어난 경영전략과 사원들의 단합된 힘 그리고 위기 때마다 좋은 기회를 만나 새로운 발전의 계기로 삼은 점 등이다. 90년대 들어 일본의 거품경제가 가라앉으면서 잠시 어려움을 겪었지만, 계열관계를 강화하는 등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중이다.

1) TOYOTA 연혁
자동차 왕국으로 불리는 일본의 자동차역사를 이야기할 때는 Toyota를 빼놓을 수 없다. Toyota는 일본 제1위, 세계 3위의 자동차 생산 회사이기 때문이다.
Toyota의 첫걸음은 섬유기계 제작으로 성공한 발명왕 도요다 사키치(豊田佐吉,1869∼1930)에서 시작된다. 그의 뜻을 이어받은 아들 도요다 기이치로(豊田喜一郞,1894∼1952)가 자동차산업에 뛰어들어‘세계의 도요다’로 키워냈다. 1959년 토요다의 본거지인 고로모시는 Toyota의 성공을 기념해 시 이름까지 Toyota로 바꾸었다. Toyota는 섬유기계로 출발해, 2세에 이르러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한다. 50년 당시에는 한국전쟁이라는 위기를 맞이하지만 오히려 그 위기를 성공의 발판으로 삼게된다. Toyota는 1920년을 전후해 자동 섬유직기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산업에 뛰어든 창업주 도요다 사키치는 1923년 발생한 관동대지진을 겪으며 도쿄대학을 졸업하고 Toyota에 입사한 아들 기이치로에게 이렇게 말했다.
“지진 같은 재난을 당하면 철도는 쓸모없다. 지금 움직이는 것은 자동차뿐이다. 앞으로는 틀림없이 자동차시대가 온다. 나는 평생 섬유기계만 만들었으니 너는 자동차를 만들어라.” 이로서 Toyota의 자동차 성공의 신화는 시작되게 되는 것이었다. 현재 Toyota는 미국의 렉서스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 38개의 해외 판매망을 갖고 있다. 미국 현지에서만 연간 64만 대 정도가 팔리고 있다.
참고문헌
*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요타』김태진.조두섭.전우석 , 2004, 위즈덤 하우스
* 『도요타 최강 경영』시바타 마사하루.가네다 히데하루, 2001, 일송미디어
* LGeri.com
* Seri.org
* 한국토요타 자동차(주) 홈페이지 toyota.co.kr
* 딜러 3사(社) 홈페이지 lexusdnt.com,lexussk.com,lexuskmotors.co.kr
* 파이낸셜 뉴스, 각종 경제 신문 사이트
*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 kaida.co.kr
* BMW코리아 홈페이지 bmw.co.kr
* Mercedes-Benz 홈페이지 mercedes-bentz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다국적기업 GM의 중국 진출 전략
  • 경영 전반을 관리또한 GM은 농촌지역 시장에 대한 진입을 목적으로 五菱汽車 등 현지자동차 메이커와의 제휴를 확대하고 있다. 상하이자동차 산하의 五菱자동차에 3,000만 달러를 출자하여 상용차 생산에 합의. 향후 10년간 총 20억 위안을 투입, 농촌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미니밴(연산능력 30만대)을 생산할 계획이다. GM은 일본 내 전략적 제휴 자동차기업을 통해 상용차 부문에도 진출하고 있음. 일본의 이스즈(GM 지분 49%)를 통해 江蘇省과 重慶에서 경트

  • [국제경영] 도요타자동차의 해외진출전략 - 북미시장과 아시아공략
  • TOYOTA MOTOR CORPORATION▶도요타 자동차의 해외진출 전략 북미시장과 아시아 공략< 목차 >⊙ Part 11.1 도요타 자동차를 선정하게 된 동기1.2 자동차 산업① 자동차 산업의 특징② 자동차 산업의 현황③ 자동차 산업의 환경 요인④ 자동차 산업의 변화⊙ Part 22.1 기업소개(1) 도요타 자동차 소개(2) 도요타 자동차 연혁(3) 현재의 도요타 자동차2.2 경영환경분석(1)도요타의 당면과제(2)내부환경분석①도요타 생산방식② 재무구조 및 수

  • [국제경영학]도요타 국제경영 성공분석
  • 시장이 있는 곳에서 만든다TOYOTA국제 경영 성공 사례 분석지질환경 200114211 정도일경영학과 200210112 김규환I. 글로벌기업 도요타도요타 연혁도요타 창업주도요타의 매출실적II. 도요타의 글로벌 경영전락 원칙III. 도요타 글로벌 경영 발전IV. 도요타 해외진출 전략미주아시아유럽V. 도요타의 성공요인VI. 도요타의 미래 전망I. 글로벌기업 도요타사업내용- 승용차는 대중차인 1.3ℓStarlet부터 대형고급차인 4.0ℓCentury까지 36개 차종을 생산

  • [국제경영] 도요타 TOYOTA 글로벌 전략 연구
  • 불과모터 출력의 경우 경쟁사는 20마력내외인데 도요타의 경우 80마력을 유지하면서도 연비는 21.3km/L이서 기술우위를 짐작케 함시사점통합모델을 활용한 판매시스템의 안정화생산단계와 판매단계의 결합으로 생산과 판매시스템을 구축환경을 보호하는 국제적 제도를 이행하며 그에 대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선도하는 블루오션을 발견하는 눈을 가져야 함성공에 안주하지 않는 도전 정신지속적인 R&D와 R&D의 필요성에대한 경영진의 이해

  • [국제경영] 도요타 북미 시장 진출 전략, 도요타 리콜 사태
  • 국제경영론도요타의 명암목차연혁북미 시장 진출 전략시장 분석상품소개STP북미시장 성공전략도요타 리콜 사태SWOT 분석대안 및 결론연혁1933년 도요타 자동직기제작소 설립1935년 최초로 20대 생산1937년 도요타자동차공업㈜ 설립 1963년 간판방식 도입1984년 GM과 합작, 미국 내 현지공장 설립(NUMMI)1999년 생산누계 1억대, 연간 해외판매 100만대 달성2001년 도요타 코리아 설립2007년 매출액 23조9000억엔 기록(현대자동차의 약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